강릉시, '국립국악원 강원분원 건립' 업무협약 체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28 15:30:12
  • -
  • +
  • 인쇄
28일(월) 국립국악원 강원분원 부지 확정, 2029년 준공 목표 건립 본격 추진
▲ 강릉시, '국립국악원 강원분원 건립' 업무협약 체결

[뉴스스텝] 강릉시는 오늘 28일 오전 11시 시청 시민사랑방에서 국립국악원과 '국립국악원 강원분원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나선다.

이번 협약식에는 김홍규 강릉시장, 김명석 국립국악원장 직무대리 등이 참석하여 강원분원의 건립부지를 확정하고 강원분원 건립 및 운영을 위해 상호 행정지원 및 협력 사항을 규정한다.

협약체결에 따라 강원분원 건립이 속도를 높여 2024년 11월 건축설계 공모를 통해 설계자를 선정하고 2025년 기본 설계, 2026년 실시설계용역 완료 후 2027년 착공을 거쳐 2029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부산, 남원, 진도에 이어 전국에서 네번째로 건립되는 강원분원은 전액 국비 40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강릉시 홍제동 교동7공원 내 연면적 6,824.76㎡, 지하 1층, 지상 3층에 중공연장 400석, 소공연장 100석을 갖춘 문화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고속․시외버스 터미널, 고속도로 IC 등과 인접한 도심권에 강원분원이 조성되는 만큼 시민과 관광객이 방문하기 용이하고, 인근에 강릉문화원, 솔올미술관, 오죽헌 등이 위치하여 강릉지역의 중심 역사문화관광지구로 발전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릉시 관계자는 “그동안 남부권에 집중되어 소외되었던 강원지역의 국악 관련 문화 인프라 확충을 통해 지역의 국악과 민속․전통문화가 획기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면서 “새로운 문화공간 조성으로 지역 경제에 훈풍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차질 없는 강원분원 건립을 위한 국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동연 경기도지사, ‘의왕 도깨비시장 방문'

[뉴스스텝]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지원으로 폭설 피해 복구 작업이 진행 중인 의왕 도깨비시장을 찾아 상인들을 격려했다. 2024년 11월 의왕 도깨비시장이 폭설 피해를 당한 후 세 번째 방문이다.15일 27번째 민생경제 현장투어(달달버스-달려간 곳마다 달라집니다)차 의왕시를 찾은 김동연 지사는 도깨비시장 피해복구 공사 진행 상황과 설을 앞둔 시장 물가 동향 등을 점검하며 시장 상인들과 대화를 나눴다.

양주시, ‘성장관리계획구역 재정비 고시’

[뉴스스텝] 양주시가 15일, 비시가화지역의 체계적인 관리와 계획적 개발을 유도하기 위한 ‘양주시 성장관리계획구역 재정비 계획’을 최종 고시했다. 이번 재정비는 2024년 수립된 기존 계획의 타당성을 재검토하고, 최근 여건 변화와 주민 의견을 반영해 계획의 실효성과 현장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성장관리계획구역은 개발 수요가 증가해 난개발 우려가 있는 비시가화지역을 대상으로, 무분별한 개발을 방지하

창원특례시 누비자 1월 24일(토) 24시간 누비자 일시 중단

[뉴스스텝] 창원특례시는 공영자전거 누비자 서비스가 2026년 1월 24일 00시부터 24시까지 중단 된다고 밝혔다. 이번 일시 중단은 KT 데이터 센터 김해지점 서비스 중단에 따라 누비자 서버 등 정보시스템 일체를 KT 서부산지점으로 이전하는 작업에 따른 것이다. 누비자 서비스는 1월 24일 00시부터 모든 대여소의 대여·반납, 누비자 누리집(홈페이지), 모바일 앱 등 온라인 서비스 이용이 일시적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