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공공하수처리시설 이전·현대화 사업 7월 착공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1 15:30:13
  • -
  • +
  • 인쇄
춘천바이오텍 주식회사 특수목적법인 설립…자금 조달 우려 종식
▲ 언론브리핑(춘천공공하수처리장 이전 현대화 사업)

[뉴스스텝] 춘천 공공하수처리시설 이전·현대화 사업이 오는 7월 마침내 착공된다.

새로운 공공하수처리시설은 시민과 함께하는 춘천의 새로운 명소로 거듭날 예정인 만큼 사업 추진에 더욱 관심이 몰리고 있다.

춘천시에 따르면 춘천 공공하수처리시설 이전·현대화 사업 특수목적법인(SPC) 춘천바이오텍 주식회사가 지난 2024년 12월 설립됐다.

이번 SPC에는 태영건설과 한화건설, SG건설과 지역 건설사 2곳이 참여했다.

이를 통해 지난 2023년 12월 태영건설의 기업 개선 구조 작업인 이른바 워크아웃 개시로 우려된 자금 조달 문제를 말끔히 해소했다.

앞으로 SPC는 사업의 효율적, 안정적 추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춘천시는 춘천 공공하수처리시설 이전·현대화 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절차를 발 빠르게 추진한다.

이미 춘천시 등은 지난해 5월 민간투자사업의 적정성 검토와 기획재정부의 민간투자사업 심의를 끝냈다.

이어 공공하수처리시설에 대한 도시계획시설 결정 및 실시설계를 마친 후, 3월까지 환경영향평가 및 도시계획시설에 대한 실시계획 인가 등의 행정절차를 진행할 방침이다.

이후 경제성 검토 및 실시협약 변경을 거쳐 오는 7월 착공에 들어간다.

사업 추진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토지 협의 보상 절차 신속하게 착수한다.

토지 소유자들의 의견을 듣고 감정평가사를 추천하는 과정은 현재 일단락지었다.

춘천시는 2월 본격적으로 감정평가와 보상에 돌입, 보상 지연으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한다.

이를 위해 춘천시는 건설보조금 65억 원을 당초 예산에 편성했다.

무엇보다 춘천시는 사업 초기부터 주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해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한 협조를 구하고 있다.

특히 지역 주민들과의 지속적인 간담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업계획에 반영해 처리장 주변 지역의 기반 시설 정비와 경관 개선도 소홀함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육동한 춘천시장은 “춘천 공공하수처리시설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은 춘천시의회와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지와 성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라며“새로운 춘천 공공하수처리시설은 춘천의 새로운 문화 명소가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사업비 3,389억 원을 투입하는 춘천 공공하수처리시설 이전·현대화 사업은 현재 근화동 499-1번지에 위치한 공공하수처리시설을 칠전동 449-1번지 일대로 이전하는 사업이다.

새로운 춘천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시설용량은 기존 시설보다 7,000톤이 증가한 15만 7,000톤 규모다.

특히 첨단 공법을 도입해 하수처리시설을 지하화, 현대화해 악취 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주목할 점은 지상에는 공원 등 주민 편익 시설을 설치해 그동안 기피 시설로만 생각했던 공공하수처리장을 주민 친화 공간으로 조성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러브 미’, 냉혈한 서현진 녹인 변화 모먼트...외로움도 사랑도 인정하고 이해한 서현진의 다시 시작된 연애, 이번에는 괜찮을까?

[뉴스스텝] JTBC ‘러브 미’ 겨울처럼 차갑게 굳어 있던 서현진 마음이 서서히 풀리고 있다. 외로움도, 사랑도 애써 외면해 왔던 그가 스스로를 돌아보며 조금씩 변화하기 시작한 것. 이에 다시 시작된 연애도 과연 괜찮을지, 시청자들의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JTBC 금요시리즈 ‘러브 미’(연출 조영민, 극본 박은영·박희권, 제작 SLL·하우픽쳐스)에서 산부인과 전문의 서준경(서현진)은 남부러울 것 없는

유희태 완주군수, 간담회 열고 청소년 소통

[뉴스스텝] 유희태 완주군수가 최근 군청 군수실에서 관내 청소년 시설을 이용하는 청소년들과 간담회를 갖고, 청소년 정책 전반에 대한 의견을 직접 듣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간담회에는 완주군 청소년수련관과 고산 지역 청소년 시설 ‘고래’ 소속 청소년 9명과 지도자들이 참석해, 한 해 동안의 활동 성과를 공유하고 청소년 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자유롭게 나눴다.간담회에 참석한 청소년들은 지난 1년간 완주군이

강화군, 지역 발전 이끈 공로자 한자리에… 연말 표창 수여식 개최

[뉴스스텝] 강화군은 30일 한 해 군정 발전에 기여한 민간 유공자와 공무원 유공자를 위한 ‘2025년도 연말 표창 수여식’을 개최했다.이번 연말 표창 수여식은 박용철 강화군수를 비롯해 지역 주민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군정 성과를 함께 돌아보고 수상자들의 노고를 치하하는 자리로,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상식으로 꾸며져 연말 분위기를 더했다.수여식에서는 민간인 유공자 10개 분야 41명,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