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한국아시아경쟁연합 및 연세대학교 법학연구원과 공동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6-05 15:30:32
  • -
  • +
  • 인쇄
아시아 디지털 경제에 있어서 경쟁법의 현황과 발전 방안 공동 학술대회 개최
▲ 공정거래위원회

[뉴스스텝] 공정거래위원회는 한국아시아경쟁연합(회장 권오승) 및 연세대 법학연구원(원장 나종갑)과 함께 ‘아시아 디지털 경제에 있어서 경쟁법의 현황과 발전 방안’을 주제로 한 공동 학술대회를 오늘 오후 1시 반 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각국의 학자들이 함께 참석하여 플랫폼 시장의 경쟁을 촉진하기 위한 경쟁정책 동향을 공유하고, 바람직한 방향이 무엇인지에 대해 토론하기 위해 마련됐다.

육성권 사무처장은 “플랫폼 서비스는 디지털 시장의 혁신을 이끌며 산업 전반의 생산성을 높여나가고 있지만, 독과점으로 인한 피해 발생 우려도 커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학술대회 논의를 참고하여 “우리나라의 디지털 시장 상황에 적합한 플랫폼 경쟁정책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권오승 한국아시아경쟁연합 회장은 “디지털 경제의 발달은 소비자들에게 많은 편익을 제공하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많은 부작용이나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번 학술대회에서 “다양한 경쟁법 상의 쟁점들 중에서도 특히 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들에 초점을 맞추어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해 보고자한다.”고 밝혔다.

학술대회는 3가지 부문(세션)으로 나누어서 진행됐으며, 첫번째 부문에서는 ▲플랫폼 경쟁 촉진을 위한 사전 규제와 사후 경쟁법 집행의 비교, 인도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 플랫폼 시장에서의 경쟁법 분석 동향에 대한 평가에 대한 발표가 이루어졌다.

이어서 두번째 부문에서는 ▲우즈베키스탄 반독점법 집행의 동향과 쟁점, ▲한국 경쟁법과 정책의 현안문제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으며, 마지막 부문에서는 ▲발표 주제들에 대한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공정위는 전문가·이해관계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오늘 학술대회 논의를 우리나라의 디지털 경제에 적합한 경쟁정책을 마련하는데 참고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합천군, 가을철 축제 안전관리 총력 대응

[뉴스스텝] 합천군은 10월 10일 오전 10시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2025년 제4회 안전관리 실무위원회'를 개최하여 가을철 대표 축제인 제4회 황매산억새축제와 제3회 합천황토한우축제에 대한 안전관리계획을 심의했다.이번 안전관리 실무위원회는 부군수를 위원장으로 축제 관련 부서장과 경찰, 소방, 전기·가스 분야 실무위원이 참석하여 축제 안전관리계획에 대해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질의 응답하는 시

광교청소년청년센터, 환상의 나라 '광광(光光)랜드' 행사 개최

[뉴스스텝] 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이사장 최종진) 광교청소년청년센터는 오는 10월 25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청소년·청년 및 지역주민을 위한 가을맞이 축제 ‘환상의 나라 '광광(光光)랜드'’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축제는 체험부스 및 전시(13:00~16:00) 문화예술공연(16:00~17:00)으로 구성되며,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특히 총 1

‘2025 나주영산강축제’, 전통과 현대의 어울림 3일차 현장

[뉴스스텝] ‘2025 나주영산강축제’ 개막 3일 차에 접어든 가운데 전통과 현대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무대들로 행사를 성황리에 이어가며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가을 축제의 진면목을 선보였다.10일 나주시(시장 윤병태)에 따르면 평일임에도 불구하고 축제장에는 입소문을 타고 찾아온 방문객들로 붐볐고 다양한 문화공연과 케이팝 콘서트 등 세대를 아우르는 프로그램으로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축제 열기를 이어갔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