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치도, 2036 전주 하계올림픽 유치 열기‘후끈’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1 15:35:06
  • -
  • +
  • 인쇄
전북자치도, 2월 말 국내 후보도시 결정까지 총력 유치전
▲ 전북자치도, 2036 전주 하계올림픽 유치 열기‘후끈’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는 11일 전북대학교 삼성문화회관 대공연장에서‘2036 전주 하계올림픽 유치 성공기원 다짐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관영 도지사, 문승우 도의회 의장, 서거석 도교육감, 정강선 도체육회장, 우범기 전주시장을 비롯한 주요 내빈과 체육계, 학계, 언론계 인사 등 2,000여 명이 참석했다. 도민들은 전북의 도약과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위해 2036년 전주 하계올림픽 유치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다짐대회는 도립국악원의 전통 공연으로 막을 열었다. 이어 도민들의 응원 메시지를 담은 영상이 상영되며 올림픽 유치에 대한 열망을 더욱 고조시켰다. 행사에서는 전북 14개 시군 대표들이 무대에 올라 ‘2036 전주 하계올림픽 유치 다짐 결의문’을 낭독했다. 참가자들은 하나 된 목소리로 “전북을 넘어 온 국민이 하나 되어 올림픽을 유치하자”는 강한 의지를 외쳤다.

결의문에는 ▲2036 전주 하계올림픽 유치를 위한 전북의 모든 역량과 자원 결집 ▲전북의 경쟁력을 세계에 각인 ▲국민적 공감대 형성과 유치 활동 전개 ▲균형발전과 K-컬처, 친환경 올림픽 비전 확산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고 전북의 도약을 실현하겠다는 다짐이 담겼다.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화합 퍼포먼스’였다. 참석자들은 핸드폰 플래시를 켜고 무대 중앙 성화대에 불을 밝히며 전북의 올림픽 유치 성공을 재차 기원했다. 성화가 점화되는 순간 행사장은 전북의 도약을 염원하는 도민들의 뜨거운 열기로 가득 찼다.

또한, 전북 부안 출신 ‘트롯신동’ 김태연이 전북 올림픽 유치 홍보대사로 위촉돼 특별공연을 펼쳤다. 김태연은 열정적인 무대를 선보이며 올림픽 유치의 분위기를 한층 더 끌어 올렸다.

전북특별자치도는 이날 행사에 앞서 ‘2036 전주 하계올림픽 유치한 범도민 지원위원회’위원 48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지원위원회는 올림픽 유치를 위해 전략적 홍보 및 협력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문승우 도의회 의장은 “한 사람이 꿈을 꾸면 그것은 꿈이지만 모두가 함께 꿈을 꾸면 그것은 현실이 된다”며 “크고 작은 외침들이 향후 큰 울림이 돼 하계올림픽 유치라는 열매를 맺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정강선 도체육회장은 강한 자신감으로“변방의 전북이 세계인의 축제인 올림픽 유치에 도전장을 내밀고 비상의 날갯짓을 펼치고 있다”며, “도와 전북체육인들의 염원인 2036 전주 하계올림픽 유치를 위해 전북도민 모두가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2036 전주 하계올림픽을 통해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고 전북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기 위해 가장 한국적인 도시 전주시에서도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전했다.

김관영 전북자치도지사는 “우리가 꿈꾸는 올림픽은 가장 전북답고, 세계적이며, 지방도시 간 연대와 다채롭고 빼어난 문화를 바탕으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올림픽”이라며, “2036 전주 하계올림픽 유치는 도민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모아야 비로소 현실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오늘 타오르는 성화처럼 도민들의 간절한 열망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퍼져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진군 관광택시, 운영 6개월 만에 1,000번째 탑승 돌파

[뉴스스텝] 울진군은 지난 9월 9일 국립울진해양과학관에서 관광택시의 1,000번째 탑승을 기념하는 깜짝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날 행운의 주인공이 된 1,000번째 탑승객은 깜짝 축하와 함께 10만 원 상당의 특산물을 선물로 받았다. 손병복 군수도 현장을 찾아 기념 촬영과 함께 축하의 마음을 전했고, 국립울진해양과학관 측에서도 소정의 기념품을 전달하며 뜻깊은 순간을 함께했다. 특히 축하 행사를 마친 관광택

전남도, 국제농업박람회 월드새참콘테스트 참가하세요

[뉴스스텝] (재)전라남도국제농업박람회)는 오는 10월 열리는 2025국제농업박람회를 앞두고, 전남 농산물을 활용한 ‘월드새참콘테스트’ 참가자를 모집한다.콘테스트는 각 나라의 새참 문화를 공유하고, 세계 농경 식문화를 함께 경험할 수 있게 마련한 특별 프로그램이다.모집 대상은 전남지역 대학 조리학과 재학생과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이다. 2인 1팀 총 10개 팀을 선발할 계획이다. 참가 신청은 오는 19일까지

서산시 장애인편의증진기술지원센터·서산시건축사회 간담회

[뉴스스텝] 충남 서산시는 지난 9일 서산시장애인편의증진기술지원센터와 서산시건축사회가 장애인편의 증진에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시에 따르면, 이날 서산시건축사회 사무실에서는 장애인편의시설 확충 및 기술 지원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가 진행됐다.이정윤 서산시 경로장애인과장, 강경환 서산시 장애인편의증진기술지원센터장, 라인선 서산시건축사회장, 건축사회 회원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참석자들은 건축 인허가 단계에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