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농수산식품 등 베트남서 인기몰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17 15:55:21
  • -
  • +
  • 인쇄
전남도·코트라, 수출상담회…14개 기업 380만달러 수출협약
▲ 베트남 수출상담회

[뉴스스텝] 전라남도는 코트라(KOTRA) 광주전남지원본부와 공동 주관한 베트남 수출상담회가 30만 달러의 현장 계약과 380만 달러 규모의 수출 협약을 하는 등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지난 11일 호찌민, 13일 하노이에서 진행된 수출상담회는 미국의 관세정책 변화에 따른 신시장 개척 전략 일환으로 추진됐다.

전남도는 보호무역주의 확산으로 위축된 대미 수출을 보완하고, 동남아를 새로운 수출 거점을 확대하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상담회에 참여한 전남지역 14개 수출기업은 베트남 바이어들과 1대1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했다.

케이-푸드와 건강식품, 화장품, 자동차 부품 등 다양한 품목이 베트남 시장에서 높은 관심을 받았다.

전남도에 따르면 상담회에선 126개 사의 베트남 바이어가 방문해 211건의 상담이 진행됐다.

특히 호찌민 상담회에선 ▲완도맘이 활전복 등으로 230만 달러 ▲해청정이 해초면으로 50만 달러 ▲남도소반이 김스낵 등으로 30만 달러 ▲푸른정식품이 해조류로 10만 달러 등 총 320만 달러 규모의 수출 협약을 했다.

하노이 상담회에선 ▲그린가온이 버섯과 포도로 30만 달러 규모의 현장 계약을 했고, ▲맑고밝고따뜻한협동조합이 유자주스로 50만 달러 ▲푸른정식품이 해조류로 10만 달러 등 60만 달러 규모의 수출협약을 성사시켰다.

이희상 코트라 동남아대양주지역본부장은 “베트남은 아시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 국가로, 2024년 GDP 성장률은 7.09%를 기록했고 2025년에는 8%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케이-푸드·케이-뷰티 등 한류의 인기가 지속되면서 한국 제품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라고 밝혔다.

신현곤 전남도 국제협력관은 “미국의 보편 관세 도입으로 기업 부담이 커지고 있다”며 “상담회가 수출기업의 새로운 활로가 되도록 지속해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과 베트남은 1992년 수교 이후 30년 이상 긴밀한 협력 관계를 이어왔다. 특히 2022년 양국 관계가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되면서 경제·산업 협력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전남도는 1997년 바리아붕따우성과 우호교류를 시작으로, 2012년 껀터시, 2022년 빈프억성, 2024년 동나이성과 우호교류의향서를 체결하며 베트남 주요 지역과 협력을 확대하는 등 지방정부 차원의 교류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교류 협력을 더욱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동남아시아 지역과의 국제교류를 증진하기 위해 2019년 전남 동남아사무소를 설치, 경제·통상·문화 교류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번 베트남 수출상담회 참가 기업은 ▲맑고밝고따뜻한협동조합(유자·석류 음료) ▲그린가온(버섯·감말랭이·과일 등) ▲남도소반(파스타 오징어·감태·김 페스토) ▲대길농업회사법인(흑염소 진액·가공식품) ▲지너스인터내셔널(클렌징밤·스킨케어) ▲다시마전복수산(완도 전복·가공 제품) ▲푸른정식품(김·미역·다시마) ▲가보팜스(배즙·도라지배즙·벌꿀) ▲해청정(해초면) ▲하나바이오텍(식물 성장 촉진제·농업 유기자재) ▲제이비앤아이(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완도맘(전복·미역 등)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행정안전부, 재난문자, 정보는 늘리고 중복발송 줄인다

[뉴스스텝] 행정안전부는 재난문자가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전달할 수 있도록 길이를 확대하고, 중복·과다 송출을 방지하기 위해 운영방식을 단계적으로 개선한다. 157자로 더 구체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지금까지 재난문자는 90자 이내로 제한되어 간단한 수준의 안내만 가능했지만, 앞으로는 길이를 최대 157자까지 확대해 보다 구체적이고 상황에 맞는 재난정보를 국민께 전달한다. 157자 확대는 10월 31일부터

새만금청, 국내 최대 외국인 투자유치 행사 참가

[뉴스스텝] 새만금개발청은 10월 30일부터 31일까지 이틀간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서울에서 개최하는 ‘인베스트 코리아 서밋(Invest KOREA Summit 2025)’에 참가한다. 인베스트 코리아 서밋은 국내 최대 외국인 투자유치 행사로, 새만금개발청은 ‘REal 대한민국, RE100 새만금’을 주제로 한 홍보부스를 설치하여 글로벌 투자자와 기업을 대상으로 새만금의 핵심 인프라, 인센티브

국토교통부, '공시가격 검증지원센터' 전국 확대 본격 논의 … 9개 시·도와 시범사업 업무협약 체결

[뉴스스텝] 국토교통부는 전국 9개 시ㆍ도와 ‘공시가격 검증지원센터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10월 30일 오후 국토연구원에서 체결한다. 이번 업무협약은 '부동산 공시제도 개선방안(’23.10)'의 후속조치 중 하나인 ‘시ㆍ도 공시가격 검증지원센터’를 제도화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그간 국토교통부는 정책연구용역 등을 통해 시ㆍ도 공시가격 검증지원센터 운영매뉴얼(안)을 마련(’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