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의회 교육위, 도교육청 재정 운영 문제 집중 점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0 16:00:14
  • -
  • +
  • 인쇄
▲ 경남도의회 교육위, 도교육청 재정 운영 문제 집중 점검

[뉴스스텝] 경상남도의회 교육위원회는 6월 10일, 제424회 정례회 기간 중 진행된 경상남도교육청 결산 심의 및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심사 과정에서 도교육청의 지방교육재정 운용 전반에 대한 여러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개선을 촉구했다.

이번 결산 검사는 지난 회계연도 동안 집행된 세입·세출 예산의 운용성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회계 업무 전반의 적법성과 효율성을 중점적으로 점검이 이뤄졌다.

또한 단순한 수치 분석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교육 성과와 재정 집행의 타당성에 초점을 맞추어 심도 있는 심사를 진행했다.

경남도교육청이 제출한 2024회계연도 결산액은 총 7조 730억 원으로, 전년 대비 3,167억 원이 증가한 규모다.

교육위원회는 예산 확대가 곧바로 교육의 질 향상으로 이어지지 않음을 지적하며, 집행률과 기금사용의 연계성, 공유자산관리 지적, 불용·이월 최소화 및 공유재산 활용 미흡 등을 주요 문제로 꼽았다.

김현철(국민의힘, 사천2) 의원은 “지난해 도교육청이 예산이 부족하다며 재정안정화기금을 대거 전출해놓고도, 실제 예산 집행률은 93.2%에 그쳐 5,158억 원의 잉여금이 발생했다”며 “예산을 다 집행하지 못하고도 올해만 5천억 원 이상의 잉여금이 발생한 상황에서, 재정안정화기금을 4천억 원 넘게 사용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질타했다.

이어 “재정안정화기금도 2023년 말 6,794억 원에서 2024년 말 2,294억 원으로 줄어든 가운데, 실질적인 활용은 없이 회계 간 전출로만 쓰이고 있는 상황”이라며 “재정 운영의 책임성과 예산 편성의 현실성을 높이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박남용(국민의힘, 창원7) 의원은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계획안 의결과정에서 진해여자고등학교 개축 변경안이 상정된 시점을 지적하며 오염토 정밀조사, 정화 비용 등 예산의 근거 및 타당성, 산출 근거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또한 개축 공사 공정표의 철저한 관리와 함께 준공기일 등 구체적인 일정을 학교와 협의하고 학부모, 학생들에게도 정보를 안내하도록 요청했다.

이어 결산심사 과정에서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과 관련한 경남도교육청의 향후 대책 마련을 요청하면서 예산 불용 및 이월을 최소화하고 공유재산, 일반 자산 등 불용 자산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당부했다.

최동원 (국민의힘, 김해3) 의원은 특수학교 설립 추진에 있어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이 졸업 후 지역 내에 안정적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연계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정재욱 (국민의힘, 진주1) 부위원장은 "교육청에서는 오늘 제기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하여, 향후 예산 편성 시 집행 가능성을 보다 신중히 판단하고, 집행 단계에서는 계획에 맞춰 예산이 적기에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개선해 주시기 바란다”며, “내일 이어지는 결산안 심사에서도 이러한 관점에서 주요 사업들의 집행 실태를 더욱 면밀히 점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교육청을 대상으로 한 결산검사는 11일에는 미래교육국과 행정국을 대상으로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향에 더 큰 사랑!” 동해초등학교 총동문회, 고성군에 고향사랑기부금 300만 원 기탁

[뉴스스텝] 고성군은 12월 4일, 동해초등학교 이두만 회장과 동문들이 고향의 밝은 미래를 응원하는 뜻을 모아 고향사랑기부금 300만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이번 기부는 동해초등학교 총동문회가 고향 고성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바라는 마음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에도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두만 회장은 “고향을 향한 애정과 동문들의 따뜻한 뜻을 모아 기부하게 됐다”라고 말했다.김종

청주시, 옥화자연휴양림에 333m 규모 짚트랙 준공

[뉴스스텝] 청주시는 5일 상당구 미원면 옥화자연휴양림(운암옥화길 140)에 산림레포츠 시설인 ‘옥화 짚트랙’을 조성하고 준공식을 개최했다.옥화 짚라인 앞에서 진행된 행사에는 이범석 청주시장 등 시 관계자와 청주시의회 의장 및 의원, 미원면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해 청주지역 최초 산림레포츠 시설의 준공을 축하했다.특히 기념행사와 함께 무사고 기원제도 진행해 모든 이용객의 안전을 기원하고 안전한 시설 관

군위군 사랑의열매 나눔봉사단, 제12회 사랑의열매 대상 ‘나눔장’ 수상

[뉴스스텝] 군위군 사랑의열매 나눔봉사단(단장 황미례)이 지난 5일,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주관하는 제12회 사랑의열매 대상에서 ‘나눔장’을 수상했다. 사랑의열매 대상은 기부문화 확산과 공동모금회 발전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를 시상하는 제도로, ‘나눔장’은 나눔봉사단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한 공로가 우수한 단체 또는 개인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군위군 사랑의열매 나눔봉사단은 매년 희망나눔캠페인 기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