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립도서관, ‘책·기술·인문’ 어우러진 미래형 문화 거점 도약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29 15:55:38
  • -
  • +
  • 인쇄
2025년 한 해 AI 미디어 교육부터 생애주기별 맞춤형 프로그램까지 총망라
▲ 포항시청

[뉴스스텝] 포항시립도서관은 2025년 한 해 동안 기술과 인문, 일상이 만나는 다채로운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시민들의 삶 가까이에서 ‘배움과 소통의 중심 공간’으로 자리매김했다고 29일 밝혔다.

포은중앙도서관을 포함한 9개 시립도서관과 36개 작은도서관은 연령별 맞춤형 프로그램과 지역 특색을 살린 특성화 사업을 통해 전 세대를 아우르는 독서문화 확산에 주력해 왔다.

올해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는 인공지능(AI) 및 미디어 교육의 본격적인 확산이다.

포은중앙도서관을 거점으로 전 연령층 대상 AI 인문학 강좌와 창작 프로그램을 운영해 시민들의 디지털 역량을 높였으며, 특히 시니어와 주부 대상 AI 실습 교육은 실생활 활용도를 높여 큰 호응을 얻었다.

이 중 AI와 웹툰 창작을 연계한 프로그램 등에는 총 2,424명의 시민이 참여해 기술과 예술의 융합을 직접 체험했다.

또한, 유아부터 성인까지 아우르는 생애주기별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하며 시민들의 독서 생활화를 이끌었다.

특히 ‘북스타트’와 ‘초보 엄마·아빠 북돋움 책 선물’ 사업을 통해 올해 출생아 부모 1,054가족에게 유아용 책 꾸러미를 지원함으로써 생애 첫 독서의 시작을 뒷받침했다.

36개 작은도서관에서도 재능 기부와 공모사업을 연계한 262개의 생활권 프로그램과 34개의 독서회를 운영해, 총 1만 5,202명의 시민이 일상 속에서 독서문화를 즐겼다.

거점별 도서관의 활약도 두드러졌다.

영암·오천·구룡포도서관 등은 영유아와 어린이를 위한 체험형 프로그램과 방학 특강을 강화해 가족 단위 방문객의 발길을 사로잡았다.

VR 동화 체험, 인형극 등 오감을 자극하는 콘텐츠는 어린이들의 독서 흥미를 일깨웠으며,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어르신들을 위한 ‘찾아가는 실버도서관’ 운영으로 전 세대가 함께 누리는 균형 있는 독서 환경을 조성했다.

동해석곡도서관은 석곡 이규준 선생을 재조명하며 지역의 사상적 자산을 공유했고, 포은흥해도서관은 음악 특성화 도서관의 강점을 살려 음악과 인문학이 어우러진 다채로운 공연과 체험 활동을 선보이며 시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를 대폭 확대했다.

또한 대잠도서관은 문학 및 미디어 창작 프로그램을 운영해 시민들의 창작 역량 강화와 정서적 치유를 돕는 등 내실 있는 지원에 앞장섰다.

독서문화 사업의 브랜드화도 결실을 보았다.

올해 제20회를 맞이한 ‘원북 원포항’은 시민 소통의 가교로 확고히 자리 잡았으며, 지난 9월 열린 ‘2025 포항독서대전’은 ‘음악, 책을 만나다’라는 주제 아래 1만여 명의 시민이 참여하며 경북권을 대표하는 독서 축제의 장을 만들었다.

도서관 관계자는 “앞으로도 시대적 요구에 발맞춘 혁신적인 독서·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며, “도서관이 시민 누구나 편안하게 머물며 배움과 소통을 나누는 ‘지역사회의 열린 복합문화 거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영록 지사 “7월 광주·전남 행정통합 출범…대통령 파격지원 약속”

[뉴스스텝] 전라남도는 9일 청와대에서 열린 이재명 대통령 주재 오찬 간담회서 광주·전남 행정통합에 대한 중앙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의지를 확인, 오는 7월 ‘대한민국 제1호 광주·전남 행정통합’의 강력한 동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이날 간담회에는 이재명 대통령을 비롯해 김영록 전남도지사,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지역 국회의원들이 참석해 통합의 필요성과 구체적 국가 차원의 지원 방안에 대한 공감대를 재확인했다.이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 17∼19일 공식 방한…이재명 대통령과 정상회담

[뉴스스텝]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이재명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달 17일부터 19일까지 공식 방한한다고 청와대가 밝혔다.청와대는 "멜로니 총리는 우리 신정부 출범 후 최초로 방한하는 유럽 정상이자 청와대 복귀 후 맞이하는 첫 외빈이며, 이탈리아 총리로서는 19년 만의 양자 방한을 한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과 멜로니 총리는 19일 정상회담과 공식 오찬 등의 일정을 진행할 예정

이재명 대통령, 13~14일 일본 방문…다카이치 총리와 정상회담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이 오는 13일부터 14일까지 1박 2일 간 일본을 방문한다. 이 대통령의 이번 방일은 두 번째이며, 일본 정상과의 만남은 취임 후 총 다섯 차례로 늘어나게 된다. 청와대는 9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대통령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초청으로 13~14일 일본 나라현을 방문한다"며 이같이 밝혔다.이 대통령은 13일 오후 나라에 도착해 다카이치 총리와 정상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