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군 업소 이용한 군장병, 11억9,636만원 돌려 받았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8-20 16:15:34
  • -
  • +
  • 인쇄
화천사랑상품권으로 환급, 군장병은 부담 덜고, 지역경제에도 도움
▲ 화천군 업소 이용한 군장병, 11억9,636만원 돌려 받았다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와 화천군이 추진 중인 ‘군장병 우대업소 육성 및 인센티브 지원사업’이 장병 소비활동 진작과 지역경제 회복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이 사업은 도와 화천군이 군장병 이용 업소를 우대업소로 지정하고, 군장병이 이곳에서 나라사랑카드를 사용할 경우, 결제금액의 20% 상당을 화천사랑상품권으로 환급해 주는 것을 골자로 한다.

화천군은 이 사업이 도입된 2020년 3월부터 지난 14일까지, 지역 업소를 이용한 군장병들에게 환급된 인센티브 누적 금액이 11억9,636만5,600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하고 있다.

화천지역에서는 8월 기준, 모두 254곳의 업소가 인센티브 사업에 참여 중이며, 장병 누적이용 규모는 총 8만7,143건이다.

참여업소나 이용 규모, 환급액 모두 도내 접경지역 지자체 중 최대 규모다.

참여업소는 음식점을 비롯해 제과점, 숙박업소, 민박, 미용업소, 군장점, 정육점, PC방, 꽃집, 잡화점 등으로 다양해 선택의 폭도 넓다.

사업은 업소가 장병에게 상품권을 환급해주면, 각 지자체가 해당 업소에 인센티브 정산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예를 들어 군장병이 우대업소에서 나라사랑카드로 10만원을 결제하면, 상품권 2만원을 돌려 받을 수 있고, 지급업소는 지자체에 신청해 인센티브를 보전받을 수 있다.

이 사업은 환급되는 화천사랑상품권은 지역에서만 재사용된다는 점에서 장병의 소비활동을 촉진하고, 지역경제를 살리는 역할까지 해내고 있다.

실제 환급금 규모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었던 2020년 6,800여만원에 그쳤지만,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2021년 3억5,800여만원으로 크게 늘어난데 이어 지난해 5억8,200여만원 규모로 급증했다.

올해 역시 27사단 해체 등의 악영향에도 불구하고, 2억원에 가까운 환급금이 장병들에게 지급됐다.

하반기에 예정된 군부대 페스티벌, 연말 축제시즌 등을 감안하면 환급액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이 제도는 장병들은 부담 없는 가격에 지역업소를 이용하고, 환급된 상품권이 다시 지역에 현금처럼 풀린다는 점에서 매우 호혜적”이라며 “우대업소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더 많은 장병들과 지역업소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진도소방서, 겨울철 주방화재예방 안전수칙 독려

[뉴스스텝] 진도소방서는 겨울철 난방기기 사용 증가와 함께 주방 화재 발생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가정과 음식점을 대상으로 겨울철 주방 화재 예방 및 대응요령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겨울철 주방 화재는 조리 중 부주의, 가스레인지 과열, 전기조리기구의 장시간 사용 등으로 주로 발생하며, 특히 식용유를 사용하는 튀김 요리 중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작은 불꽃이라도 순식간에 확산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

전북특별자치도소방본부, 2026년 소방공무원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온라인 자격취득 과정 운영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소방본부는 2026년 소방공무원의 직무 전문성 및 현장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온라인 자격취득 과정을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이번 과정은 ㈜에듀윌과 협력하여 운영되며, 교육기간은 2월 2일부터 12월 31일까지이다. 특히 소방공무원의 24시간 교대근무 특성을 고려해 교육 종료 이후에도 2027년 1월부터 3월 말까지 복습기간을 추가 제공해 학습 접근성과 교육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운

군포시진로교육협력센터, 2026년 예비중학생을 위한 꿈디딤 강사 채용

[뉴스스텝] (재)군포시청소년재단 군포시진로교육협력센터는 관내 예비중학생의 학교 적응과 진로 기초 역량 강화를 위해 '2026년 군포시진로교육협력센터 예비중학생을 위한 꿈디딤' 프로그램에 참여할 강사를 채용한다고 밝혔다.이번 강사 채용은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의 학년 전환기를 앞둔 예비중학생을 대상으로, 중학교 생활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진로 탐색과 자기 이해를 돕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