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세계자연유산 선각자 부종휴 길 함께 걸어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0-05 16:10:40
  • -
  • +
  • 인쇄
7일 오전 김녕초등학교와 만장굴 일대에서 유산마을 어린이 등 참가
▲ 제주도, 세계자연유산 선각자 부종휴 길 함께 걸어요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는 세계자연유산 선각자 부종휴 길 걷기 행사를 7일 오전 9시부터 김녕초등학교와 만장굴 일대에서 유산마을 어린이 등이 참가한 가운데 개최한다.

사단법인 제주역사문화진흥원(이사장 김상철)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부종휴 선생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2019년 조성한 만장길을 세계유산마을 어린이들이 70년이 지난 지금 다시 걸으면서 부 선생과 꼬마탐험대의 위대함을 느끼도록 기획했다.

개회식에는 부종휴 선생과 함께 만장굴을 탐험했던 꼬마탐험대 김두전 선생과 유족이 참가한다. 또한 세계유산마을 어린이들과 만장굴 어린이 해설사들이 참여해 부종휴 선생의 탐험정신을 기리는 발대식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어 만장굴로 출발해 만장굴 입구에서 강시영 사단법인 제주환경문화연구원 원장으로부터 부종휴 선생에 대한 설명을 듣고 만장굴 비공개 구간을 탐험할 계획이다.

비공개 구간 탐험은 10월 8일까지 진행되는 세계유산축전 프로그램인 특별탐험대 코스로 진행되고 있는 만장굴 비공개 구간과 김녕굴을 탐방한다.

세계유산 선각자 부종휴 선생은 제주를 대표하는 근현대 과학자 중 한 명으로 꼽힌다.

부 선생은 광복 이후 식물과 동물, 고고학 등 제주의 자연자원 발굴에 뚜렷한 발자취를 남겼다. 만장굴뿐 아니라 빌레못동굴, 수산동굴 등 제주의 용암동굴을 탐험해 세상에 알렸고, 월령리선인장군락, 식산봉 황근자생지 등 도내 곳곳의 자생지를 발견해 문화재로 지정하는 학술적 토대를 마련했다.

또한 한라산 곳곳을 누비며 330여 종의 식물을 찾아내 한라산의 가치를 알리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제주의 숨은 가치를 누구보다 먼저 발견해 의미를 부여한 부종휴 선생의 열정적인 노력이 세계유산 등재의 밑거름이 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김희찬 세계유산본부장은 “세계유산 선각자 부종휴 길 걷기행사를 통해 관광객들과 미래세대들이 세계유산의 학술적 토대를 마련한 부종휴 선생의 업적과 가치를 알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창군, 고창군 소상공인연합회 ‘제3회 소상공인 역량강화 아카데미’ 개최

[뉴스스텝] 고창군과 고창군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전치호)는 지난 19일 관내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제3회 소상공인 역량강화 아카데미’를 개최했다.소상공인 역량강화 아카데미는 소상공인들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특히 고창군 소상공인의 현실적 경영 환경을 반영해,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으로 진행되고 있다.올해 세 번째 아카데미는 ‘고객의 마음

청주시, 12개 부서 SNS 담당자 협업 실무 회의 개최

[뉴스스텝] 청주시는 22일 임시청사 대회의실에서 부서별 SNS 담당자 실무 회의를 개최했다.지난 6월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이번 회의에는 정책 홍보 SNS 채널을 운영하는 12개 부서 담당자들이 참석했다.이날 회의에는 청주시 홍보대사이자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인 최재원 씨가 초빙돼 SNS 콘텐츠 기획·운영 역량 강화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최재원 씨는 청주시 특화 콘텐츠로 큰 호응을 이끌어낸 경험을 바

하남시 신장1동행정복지센터, 충무공이순신기념사업회와 함께하는 따뜻한 동행

[뉴스스텝] 하남시 신장1동행정복지센터(동장 윤복순)는 충무공이순신기념사업회(회장 김병찬)가 신장1동에 거주하는 독거어르신 지0덕님(기초생활수급자)을 위해 주거환경 개선과 생활가전·가구 등을 후원했다고 9월 22일 밝혔다.충무공이순신기념사업회 김병찬 회장은 어르신의 안타까운 사연을 접하고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도배 냉장고 지원 화장실 타일 및 변기 교체 기본 가구(서랍장 등) 설치 등을 지원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