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연말까지 지방세 체납액 징수‘총력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0-05 16:10:38
  • -
  • +
  • 인쇄
지방세 체납액 677억 원 중 51.4%·346억 원 정리 목표
▲ 제주도, 연말까지 지방세 체납액 징수‘총력전’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연말까지를 지방세 체납액 정리기간으로 설정하고 체납액 징수에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이번 정리기간에는 지난년도 이월 체납액 677억 원 중 51.4%에 해당하는 346억 원을 정리하고, 올해 부과된 지방세 98.3%를 징수해 지방세 체납률 3.1% 이하 달성을 목표로 삼았다.

우선 고액·고질 체납자 가택 수색, 사해행위 취소 소송, 가상자산 압류 등 체납자의 은닉재산 추적 징수에 나선다.

고액 체납자 재산조사 등 실태조사를 통해 호화생활을 하면서 체납액을 내지 않은 경우 가택수색을 통해 체납액을 징수한다.

체납처분 면탈을 목적으로 가족 또는 지인 간 증여 또는 매매 행위 등 거짓거래를 조사해 사해행위 취소 소송을 진행하고 형사고발을 통해 체납액을 징수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온라인 가상자산 압류 시스템을 도입해 체납자의 가상자산 계좌도 추적 징수한다.

신속한 체납액 징수를 위해 금융자산·급여·매출채권 등에 대한 추심을 강화하고, 체납차량 합동단속도 시행할 계획이다.

체납자의 소득유형, 금융거래 형태 등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예금, 급여, 매출채권, 주식 등을 압류해 체납액을 징수하는 맞춤형 징수 활동을 펼쳐 나간다.

체납차량에 대해서는 도·행정시·자치경찰단과 합동 단속을 펼칠 계획이며, 대포차량과 장기 체납차량은 강제 견인 후 공매 처분하고, 단순 체납차량은 번호판을 영치해 운행을 제한한다.

지방세 고액 체납자는 신용정보회사 체납자료 제공, 출국금지, 명단공개 등 행정제재도 이행한다.

지방세 500만 원 이상 체납자는 신용정보회사에 체납자료를 제공하고, 3000만 원 이상 고액 체납자는 법무부에 출국금지를 요청한다.

1,000만 원 이상 고액상습 체납자 303명에 대해서는 11월 셋째주 수요일에 명단을 전국 동시 공개하고, 관세청에 수입물품 압류 및 공매를 위탁해 체납액을 징수할 계획이다.

허문정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체납 세금은 반드시 징수해 공정 과세 및 조세 정의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창군, 고창군 소상공인연합회 ‘제3회 소상공인 역량강화 아카데미’ 개최

[뉴스스텝] 고창군과 고창군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전치호)는 지난 19일 관내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제3회 소상공인 역량강화 아카데미’를 개최했다.소상공인 역량강화 아카데미는 소상공인들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특히 고창군 소상공인의 현실적 경영 환경을 반영해,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으로 진행되고 있다.올해 세 번째 아카데미는 ‘고객의 마음

청주시, 12개 부서 SNS 담당자 협업 실무 회의 개최

[뉴스스텝] 청주시는 22일 임시청사 대회의실에서 부서별 SNS 담당자 실무 회의를 개최했다.지난 6월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이번 회의에는 정책 홍보 SNS 채널을 운영하는 12개 부서 담당자들이 참석했다.이날 회의에는 청주시 홍보대사이자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인 최재원 씨가 초빙돼 SNS 콘텐츠 기획·운영 역량 강화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최재원 씨는 청주시 특화 콘텐츠로 큰 호응을 이끌어낸 경험을 바

하남시 신장1동행정복지센터, 충무공이순신기념사업회와 함께하는 따뜻한 동행

[뉴스스텝] 하남시 신장1동행정복지센터(동장 윤복순)는 충무공이순신기념사업회(회장 김병찬)가 신장1동에 거주하는 독거어르신 지0덕님(기초생활수급자)을 위해 주거환경 개선과 생활가전·가구 등을 후원했다고 9월 22일 밝혔다.충무공이순신기념사업회 김병찬 회장은 어르신의 안타까운 사연을 접하고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도배 냉장고 지원 화장실 타일 및 변기 교체 기본 가구(서랍장 등) 설치 등을 지원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