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한라도서관, 책이음서비스 민간 앱 연동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01 16:15:06
  • -
  • +
  • 인쇄
네이버‧KB스타뱅킹‧우리WON뱅킹으로 도서 대출‧반납 가능…11월부터 정식 운영
▲ 제주도 한라도서관, 책이음서비스 민간 앱 연동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 한라도서관은 공공도서관의 이용 편의를높이기 위해 책이음서비스를 민간 앱과 연동한 디지털 서비스로 확대 운영한다.

도민들의 독서활동 활성화와 도서관 접근성 강화를 위해 마련된 이번 서비스는 디지털 전환을 통해 도서 대출‧반납의 편의성을 높이고, 공공도서관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혜택을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책이음서비스 확대는 행정안전부와 국립중앙도서관, 지역공공도서관의 협력사업으로, 전자정부법 및 민간 서비스 활용을 통한 전자적 대민서비스 규정에 근거해 시행된다.

기존에는 공공도서관 웹사이트나 앱을 통해서만 이용 가능했던 책이음서비스를 네이버, KB스타뱅킹, 우리WON뱅킹 등 3개의 민간 앱을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제주지역 22개 도서관(도 소속 16개, 도교육청 소속 6개)이 참여할 계획이며, 10월 말까지 준비를 마치고 11월부터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

이용자들은 별도의 실물 카드 없이도 민간 앱을 통해 대출과 반납이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도서관 서비스 접근성이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최성두 한라도서관장은 “민간 앱을 통한 간편한 도서관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진 만큼, 앞으로도 도민들의 요구에 맞춰 도서관을 더욱 친근하고 유연한 공간으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TODAY FOCUS

최신뉴스

수원시의회 박영태 의원, 수원시립미술관 단순 전시 넘어 관광 명소로 개선 촉구

[뉴스스텝] 수원특례시의회 문화체육교육위원회 박영태 의원(더불어민주당, 행궁·지·우만1·2·인계)은 28일 열린 제397회 제2차 정례회 문화체육교육위원회 소관부서 수원시립미술관 행정사무감사에서 미술관의 공간·환경 개선과 운영 효율성 제고를 강하게 촉구하며, “미술관이 지닌 본질적 기능을 유지하면서도 관광 중심지에 위치한 만큼 도시 관광 활성화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박영태 의원은

수원특례시의회 유재광 의원, “고도제한 완화, 주민 불안 해소가 먼저”

[뉴스스텝] 수원특례시의회 유재광 의원(국민의힘, 율천·서둔·구운·입북)이 28일 열린 공항이전추진단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최근 군공항 주변 고도제한 완화 조치와 관련해 “서수원 주민의 불안과 혼란을 해소하는 행정적 대응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고 강하게 지적했다.유 의원은 우선 지난 8월 시행령 개정 이후 언론 보도에서 “지역 개발 활성화”가 강조된 반면, 정작 서수원 주민들은 “소음 피해는 여전한데 무

수원특례시의회 이재선 의원,“수원시 전액 부담하는데 명의는 세계화장실협회?… 사업 주체 명확히 해야”

[뉴스스텝] 수원특례시의회 이재선 의원(국민의힘, 매탄1·2·3·4)은 지난 26일 청소자원과에 대한 2025년 행정사무감사에서 (사)세계화장실협회가 추진하는 국제 공중화장실 지원사업의 명의 사용 방식과 사업비 부담 구조가 불합리하다고 지적했다.전 세계 21개국이 가입한 ‘사단법인 세계화장실협회’는 개발도상국에 공중화장실 설치를 지원하고 있으며, 수원시도 매년 협회비와 관련 예산을 부담하고 있다.이재선 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