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이천시 모가면에서 시니어가 사는 방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9-12 16:25:30
  • -
  • +
  • 인쇄
▲ 모가면 시니어 그림책 활동

[뉴스스텝] 서울의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핫플레이스에 ‘노시니어존’이 유행하는 요즈음 모가면에서는 시니어만이 즐길 수 있는 시니어 학습활동이 운영되고 있어 지면을 빌어 소개하고자 한다.

지난 17년간 마을 어르신들의 건강관리와 행복한 원예 활동을 지속해 온 모가 장수 아카데미는 올해도 행복한 마을 만들기 활동을 위해 지속해서 운영한다.

물론 예전처럼 100여 명씩 모여서 집체교육을 진행할 수는 없으나 작은 소모임으로 원예 활동을 하고, 앞으로 나의 반려가 될 화초에게 정성껏 이름을 지어주며 새롭게 만날 수 있었다.

치매나 고혈압, 당뇨 등 고령화에 따라 신경 쓰이는 내 몸 건강관리 비법도 배우고, 건강증진팀에 등록하여 다양한 정보를 지속해서 제공받을 수도 있다.

또한 최근 음식점 등에 널리 쓰이는 키오스크 사용법을 모가면 학습센터의 디지털 배움터에서 배울 수 있다. 키오스크 사용 방법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의 다양한 앱 중에 시니어들이 자주 사용할 수 있는 앱 소개와 더불어 함께 배우는 학우들과의 단체방에서의 소통도 즐겁다.

모가면에는 모가쉼터라는 주민복지를 위한 문화복지센터내의 공간이 운영되고 있다. 이곳에서는 저렴한 이웃사랑 모금액을 내고 커피 관련 음료와 건강 음료를 마실 수 있다.

모가작은도서관에서는 책과 함께 하는 다양한 활동을 소개한다. 책 속의 캐릭터를 냅킨 공예로 에코백에 담아내는 활동은 고전적이지만 책 빌릴 때 요긴한 제품이 되어 활용도가 높다.

모가면주민자치학습센터에서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시니어 그림책 활동은 2023년 모가면의 찾아가는 읍면동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시니어의 다양한 은퇴 후 활동을 위하여 독후활동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공예 활동에 대한 체험과 소개는 물론이고 함께 그림책 읽기, 다양한 감정 표현하기로 자칫 외롭고 쓸쓸할 수 있는 노년기 활동과 학습에 활기를 줄 수 있다.

학습센터 관계자는 시니어 활동의 폭을 넓히기 위한 시초가 될 2023 모가면 찾아가는 읍면동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들이 은퇴 후의 다양한 활동 계획과 즐거운 삶의 활력을 찾기 바라며, 지역 시설과의 연계를 통해 봉사 활동과 동아리 활동으로 꾸준한 평생학습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는 의견을 전했다.

시니어 그림책활동은 9월 14일부터 진가1리 마을회관에서 8회 운영할 예정이며, 학습센터에서 운영할 시니어 그림책 활동 수강생은 아직 모집중이므로 전화 문의와 신청접수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주시새마을청년 연대연말 추위 녹이는 군고구마 한봉지! 기부와 봉사로 이어져

[뉴스스텝] 전주시새마을청년연대는 연말을 맞아 지역사회 나눔 활동의 일환으로, 지난 12월 24일부터 28일까지 5일간 전주시 한옥마을 소재 카페 ‘인디비주얼’에서 군고구마 판매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장소는 카페 인디비주얼의 공간 무상 임대로 마련됐으며, 전주시새마을청년연대 회원들이 직접 군고구마를 판매하며 시민들과 따뜻한 연말의 정을 나누었다. 특히 행사에서 발생한 판매 수익금 일부는 전북권 내

청주시립예술단, 2025년 ‘찾아가는 공연’ 성료

[뉴스스텝] 청주시립예술단은 2025년 한 해 동안 ‘찾아가는 공연’을 총 120회에 걸쳐 성공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시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를 크게 확대했다.찾아가는 공연은 공연장 방문이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예술단원들이 복지시설, 공공기관, 유치원 등을 직접 찾아가 공연하는 문화 나눔 사업이다. 올해도 교향악단·합창단·국악단·무용단이 각 단체의 특성을 살린 무대를 선보이며, 시민들의 일상 속에서 깊은 울림

포항시, ‘미래형 복합문화공간’ 시립미술관 제2관 착공… 2027년 준공

[뉴스스텝] 포항시는 29일 환호공원 중앙광장에서 지역 문화예술의 새로운 지평을 열 ‘포항시립미술관 제2관’ 건립 착공식을 개최했다.이날 착공식에는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해 김일만 포항시의회 의장, 김정재 국회의원, 시·도의원, 유관 단체 및 지역 주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해 미술관 제2관의 성공적인 건립을 기원했다.행사는 식전 축하 공연을 시작으로 경과보고, 기념사 및 축사, 안전 선서, 착공 퍼포먼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