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 저탄소 에너지 공동이용시설 조성 사업 본격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07 16:30:17
  • -
  • +
  • 인쇄
스마트팜 온실단지에 지열냉난방 배관 및 열교환기, 열원 저장시설 설치
▲ 저탄소 에너지 공동이용시설 조성 사업 본격 추진

[뉴스스텝] 양구군이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 사업과 함께 추진하는 ‘저탄소 에너지 공동이용시설 지원사업’이 지난 4일 착공을 시작으로 본격 추진한다.

저탄소 에너지 공동이용시설 지원사업은 양구군이 해안면 이현리 일원 부지에 조성하고 있는 임대형 스마트팜 온실단지에 재생에너지의 공동이용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지난 3월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저탄소 에너지 공동이용시설 조성 사업은 국비 23억5900만원을 포함한 총사업비 33억7000만원이 투입돼 4만㎡ 규모의 부지에 지열냉난방을 위한 총연장 64240m의 배관 및 열교환기와 1150톤의 열원 저장시설이 2025년까지 설치된다.

지열냉난방은 땅속에 구멍을 뚫어 배관을 매립하는 방식인 수직밀폐형 공법으로 시공할 계획이며, 투자비가 많이 들고 공사 기간이 길지만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고 사계절 내내 안정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어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 상주 스마트팜 혁신밸리 등 대규모 시설원예단지에서 적용하고 있다.

특히 지열냉난방 시설은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신재생에너지로서, 임대형 스마트팜의 임대 청년농의 자립 기반 구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양구군이 추진하고 있는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은 총사업비 200억 원이 투입돼 7.3ha의 부지에 총 9개 구역의 작물 재배용 온실과 스마트팜 장비, ICT 융·복합시설 장비 등이 조성된다.

양구군은 임대형 스마트팜을 A동, B-1동, B-2동으로 나눠 조성하고 있는데, 지난해 9월에는 A동, 올해 4월에는 B동 온실 공사를 착공해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양구군은 연계사업으로 총사업비 45억 원을 투입해 임대형스마트팜 부지에 스마트농업 운영지원센터를 함께 조성해 청년 농업인의 교육과 컨설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인근 부지에는 56억6000만원을 투입, 9동 14호의 가족 및 공유형 주거 공간으로 구성된 청년 혁신 주거타운을 조성하여 최대 34명의 청년 농업인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영농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양구군은 2025년까지 임대형 스마트팜, 스마트 농업 운영지원센터, 청년혁신주거타운 등을 완료할 계획이며, 오는 9월경에는 스마트팜에 입주할 청년 농업인을 사전에 모집하여 경영 준비 기간을 확보할 계획이다.

양구군은 사업이 완료되면 지역의 지리·기후적 조건을 적극 활용한 스마트팜 모델을 확립해 농업인의 역량강화, 농업소득 극대화 등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며, 저탄소 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지속가능한 친환경 농업 경영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진군 “음나무·초피나무 심고 소득 올리세요”

[뉴스스텝] 울진군에서는 산림자원 확대 및 관내 지역 주민들의 소득증대를 위해‘2026년 가시없는 음나무/초피나무 재배단지 지원사업’대상자를 오는 1월 30일까지 신청 접수받고 있다. 신청 접수는 울진군 산림과(본관3층)에서진행되며 금년 내 완료를 목표로 보조 70%, 자부담 30%의 비율로 진행된다. 자격요건은 경영체 등록된 임업 또는 농업인으로 대상지는 필지별 식재 가능한 최소 면적이 1,000㎡(3

중구, 2026년 제1차 공공근로사업 추진위원회 회의 개최

[뉴스스텝] 울산 중구가 1월 20일 오후 2시 중구청 소회의실에서 2026년 제1차 공공근로사업 추진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중구 공공근로사업 추진위원회는 관계 공무원과 고용·노동 관련 전문가, 중구의회 의원 등 10명으로 구성돼 있다.이날 참석자 7명은 2026년 제1단계 공공근로사업 및 상반기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의 참여자 선발 기준과 임금, 근로조건, 세부 사업 추진 계획 등을 심의·의결했다.한편, 2

부산 서구, 간부 공무원 청렴결의대회

[뉴스스텝] 서구는 지난 19일 오전 9시 신관 중회의실에서 5급 이상 간부 공무원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청렴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참석자들은‘공정하고 투명한 서구’실현을 위해 법과 원칙 준수, 간부 공무원 솔선수범, 금품·향응 수수 및 요구 금지, 권한 남용 및 이권 개입 금지, 부정 청탁 금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청렴 결의문을 채택했다.이어 △특혜제공 NO △부당지시 NO △업무는 공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