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한글날 기념 교육활동으로 한글 사랑 꽃 피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09 16:25:46
  • -
  • +
  • 인쇄
우리가 한글 지킴이, 1,883명의 한글사랑의 마음을 교육 활동으로 펼쳐내다
▲ 대구시교육청, 한글날 기념 교육활동으로 한글 사랑 꽃 피워

[뉴스스텝] 대구시교육청은 10월 9일 제579돌 한글날을 맞아 한글사랑 문화 조성과 교육활동 장려를 위해 10월 한 달 동안 다양한 한글사랑 실천 교육활동을 진행한다.

대구시교육청에서는 2022년을 시작으로 매년 10월에 각급 학교의 한글사랑과 관련된 수업, 동아리 활동, 학급 활동 등 교육활동 실천 사례를 공모해 왔으며, 올해는 162팀, 5,812명이 신청하여 심사를 거쳐 65팀, 1,883명이 교육활동에 참여한다.

이들 학급 및 동아리는 10월 한 달 동안 학교급별, 교과별 교육과정과 학생 수준 등을 고려하여 수업, 동아리 활동, 학급 활동 및 다채로운 학교 행사를 통해 한글날의 의미와 한글의 우수성을 되새기고 한글사랑을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한다.

초등학교는 47팀(1,086명)의 학생과 교사가 학급별로 참여해 ▲훈민정음 서문을 협동 작품으로 표현하기,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아름다운 우리말 홍보 노래 만들기, ▲외국어 책 제목을 한국어로 바꾸기, ▲바른 언어 생활 캠페인하기, ▲아름다운 우리말 사용 홍보 포스터 만들기, ▲세계 문자와 한글 비교 전시하기 등의 다양한 활동을 펼친다.

중·고등학교는 18팀(797명)의 학생과 교사가 학급 및 학교 단위로 참여하여 ▲순우리말 단어 선물하기, ▲한글의 우수성 탐구하기, ▲생활 속 무분별한 외국어 순화하기, ▲AI 활용 순우리말 노래 만들기, ▲우리말로 식단표 바꾸기, ▲우리말 겨루기 등의 다채로운 한글사랑 관련 활동을 실시한다.

특히, 올해는 '과학과 한글'이라는 주제의 백일장을 비롯해 인공지능을 활용해 한글사랑 노래, 영상 등을 제작하는 활동 등 융합적 활동들이 많아 눈길을 끈다.

이외에도, 10월 25일에는 2·28기념학생도서관에서 2회에 걸쳐 『춤추는 가나다라』 그림책을 읽고 한글 노래와 춤을 배우는 가족 그림책 캠프를 통해 한글사랑을 몸으로 배우는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강은희 교육감은 "한글은 자랑스러운 우리 민족의 유산이다. 각 학교에서 10월 한 달 동안 다양한 한글사랑 교육활동을 실시하여, 학생들이 한글의 우수성을 깨닫고 아름답고 올바른 우리말과 글에 대한 자긍심을 키워나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합천군, 가을철 축제 안전관리 총력 대응

[뉴스스텝] 합천군은 10월 10일 오전 10시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2025년 제4회 안전관리 실무위원회'를 개최하여 가을철 대표 축제인 제4회 황매산억새축제와 제3회 합천황토한우축제에 대한 안전관리계획을 심의했다.이번 안전관리 실무위원회는 부군수를 위원장으로 축제 관련 부서장과 경찰, 소방, 전기·가스 분야 실무위원이 참석하여 축제 안전관리계획에 대해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질의 응답하는 시

광교청소년청년센터, 환상의 나라 '광광(光光)랜드' 행사 개최

[뉴스스텝] 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이사장 최종진) 광교청소년청년센터는 오는 10월 25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청소년·청년 및 지역주민을 위한 가을맞이 축제 ‘환상의 나라 '광광(光光)랜드'’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축제는 체험부스 및 전시(13:00~16:00) 문화예술공연(16:00~17:00)으로 구성되며,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특히 총 1

‘2025 나주영산강축제’, 전통과 현대의 어울림 3일차 현장

[뉴스스텝] ‘2025 나주영산강축제’ 개막 3일 차에 접어든 가운데 전통과 현대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무대들로 행사를 성황리에 이어가며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가을 축제의 진면목을 선보였다.10일 나주시(시장 윤병태)에 따르면 평일임에도 불구하고 축제장에는 입소문을 타고 찾아온 방문객들로 붐볐고 다양한 문화공연과 케이팝 콘서트 등 세대를 아우르는 프로그램으로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축제 열기를 이어갔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