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명창환 제43대 행정부지사 퇴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6 16:30:50
  • -
  • +
  • 인쇄
미래 성장동력 확보 등 2년 2개월 간 도정 발전 이끌어
▲ 제43대 명창환 행정부지사 퇴임식 사진

[뉴스스텝] 전라남도는 16일 도청 왕인실에서 제43대 명창환 행정부지사 퇴임식을 개최했다.

퇴임식에선 재임 기간 주요 활동을 담은 기념 영상을 상영한 뒤 강위원 경제부지사가 공로패를, 직원들이 재직기념패와 추억이 담긴 사진첩과 꽃다발을 전달했다.

이어 경제부지사의 송별사와 명창환 행정부지사의 퇴임사를 끝으로 공식 행사를 마무리하고 1층 윤선도홀에서 직원들이 행정부지사의 마지막 도청 떠나는 길을 함께 했다.

명창환 부지사는 2023년 8월 부임 이래 2년 2개월 동안 전남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와 현안 해결을 위해 헌신하며, 도정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했다.

전남 고흥 출신으로, 순천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996년 제1회 지방고등고시에 합격해 여수시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전남도에서 다양한 행정 경험을 쌓으며 30여 년간 도정에 몸담아왔다.

재임 기간 ▲석유화학·철강 대전환 메가프로젝트 추진 ▲고흥 나로우주센터 중심의 우주산업 클러스터 조성 ▲여수·순천·광양권 중심의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 및 인프라 구축 ▲신안 해상풍력을 중심으로 한 에너지신산업 기반 확대 ▲AI·데이터 기반 첨단농산업 혁신 생태계 조성 등 전남의 미래 100년을 준비하는 전략 산업을 선제적으로 육성했다.

이와 함께 ▲광주 군·민간공항의 전남 이전을 위한 협의 및 대정부 조율 ▲전남권 국립의과대학 설립 유치 ▲국비 확보 및 재정 운용의 내실화 ▲조직문화 혁신과 적극행정 확산 등 도정 주요 과제에서도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했다.

중앙정부에서는 행정안전부 지역공동체과장, 행안부 ‘10.29 참사 피해자 지원단’ 등을 역임하며 탄탄한 정책조정 경험을 쌓았고, 이를 바탕으로 도정에 대한 깊은 통찰력과 실행력을 발휘했다는 평가다.

명창환 부지사는 퇴임사에서 “제게 공직은 참으로 의미 있고 보람된 시간이었다. 소중한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김영록 지사님과, 힘든 순간마다 서로에게 힘이 되어준 모든 직원들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늘 배우고 익히며, 도민의 눈높이에서 도민의 마음을 헤아리는 공무원이 되길 바란다”며 후배 공무원들에 조언하고, “새로운 길을 가더라도 여러분 한 분 한 분의 눈빛과 목소리, 함께 웃던 그 시간을 떠올리며 일하겠다”며 진심 어린 소회를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소방청 119 종합상황실 및 국세청 격려 방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6일 저녁, 세종 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부처 업무 보고를 마치고, 국민 안전과 국가 재원 조달 업무를 맡고 있는 현장을 찾아 늦은 시간까지 격무 중인 공직자들을 격려했다.이 대통령은 먼저 소방청 119 종합상황실을 방문해 긴급 신고 접수와 출동 지휘 등 대응 현장을 직접 살폈다. 이어 중앙119 구급 상황 관리센터와 119 항공 운항 관제실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소

“부산 축제·행사 안전관리 대폭 강화”박철중·박종철 의원 발의 조례 2건 본회의 통과

[뉴스스텝] 부산광역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 박철중 의원(수영구1)이 대표발의하고 박종철 의원(국민의힘)이 공동발의한'부산광역시 옥외행사의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부산광역시 다중운집 행사 안전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2건이 12월 16일, 제332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최종 통과됐다.이번 조례 개정은 부산에서 개최되는 각종 축제·행사의 안전관리 체계를 전면 재

세종시문화관광재단 세종예술의전당 야외광장에서 펼쳐지는 크리스마스마켓 ‘어반나잇-세종 크리스마스’개최

[뉴스스텝] 세종시문화관광재단은 12월 ‘밤마실 주간’에 맞춰 18일부터 21일까지 나흘간 세종예술의전당 야외광장에서 야간 문화행사 ‘어반나잇-세종 크리스마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어반나잇-세종’은 지난해 8월 첫선을 보인 이후 다양한 콘셉트로 세 차례에 걸쳐 운영되며 시민들의 꾸준한 관심을 받아온 세종시 대표 야간 프로그램이다. 이번 행사는 기존 콘서트와 푸드마켓 구성에 크리스마스마켓 콘셉트를 더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