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립미술관 참여형 교육전시 《모두의 인쌩쌩쌩: 2부 도시와 아이》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05 16:35:23
  • -
  • +
  • 인쇄
김지은, 김참새 작가가 참여해 일상적 도시 환경을 새로운 시선으로 관찰하고, 숨겨진 감정과 내면을 탐구하는 참여형 교육전시
▲ 포스터

[뉴스스텝] 경기도 수원시립미술관은 내가 살고 있는 도시를 새롭게 탐험해 보는 참여형 교육 전시《모두의 인쌩쌩쌩: 2부 도시와 아이》를 8월 5일부터 11월 30일까지 수원시립만석전시관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기존 만석전시관에서 어린이 관람 중심의 교육 전시로 진행하던 것에서 범위를 확장해 전 연령의 참여가 가능하도록 기획했다.

참여작가는 김지은(b.1977), 김참새(b.1984) 작가 2인으로 회화, 설치, 조각 등 총 20점의 작품을 통해 도시의 외면과 내면을 다층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을 제안한다.

김지은 작가는 거대한 도시 풍경 이면에 숨겨진 사회적 제도와 법규들을 다루며 ‘제도화된 풍경’을 이야기 해오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아파트 컬러-트렌드 vs 르 코르뷔지에(Apartment Color-Trend vs Le Corbusier)' (2023), '옆집 #1~4(Next Door #1~4)'(2021~2023). '재활용 수거일(Recycling Day)'(2022) 등의 작품을 선보인다. 아파트 단지, 골목길, 재활용 수거장 등 여러 도시 공간에 숨겨진 이야기와 변화, 다양한 풍경을 발견해본다.

김참새 작가는 일상에서 경험하는 감정들을 밝고 경쾌한 색감으로 그려낸다. 관람객은 작가의 'Mask2'(2020), 'It’s all good'(2024), 'Girl1'(2022) 과 같은 작품을 통해 일상에서 느끼는 소소한 기쁨, 고민, 희망, 마음속 깊은 이야기들을 들여다보는 경험을 해볼 수 있다.

이번 전시는 무료로 운영되며 전시 이해를 돕기 위한 다채로운 연계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화~금요일 오전 10시 30분에는 어린이 기관 단체 대상 전시해설(사전 예약 필수)이, 화~토요일 오후 4시는 전 연령을 대상으로 한 전시해설이 상시 운영된다.

별도로 마련된 전시연계 상시교육 공간에서는‘도시 관찰 일지’활동지와 도시에 대한 경험과 생각, 아이디어를 공유해보는 ‘도시의 하루’교육 활동이 준비되어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전시와 연계 교육에 관한 상세 정보와 참여 방법은 수원시립미술관 공식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수원시립미술관 관계자는 “도시와 관계 속에 존재하는 나를 인식하고, 우리는 연결되어 있음을 공감해 보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증평군, 고병원성 AI 확진...긴급회의 열고 방역 대응 강화

[뉴스스텝] 충북 증평군이 지역 내 농가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함에 따라 긴급회의를 열고 방역 대응 강화에 나섰다.군은 2일 오후 6시 군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이재영 군수 주재로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발생 경위와 초동 대응 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추가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방역 대책을 집중 논의했다.군은 발생 농장을 중심으로 방역 범위를 확대하고, 선제적 차단방역 조치를 신속히 시행하기로

이재명 대통령 "'모두의 성장'이 대한민국을 대도약의 미래로 이끌 지름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2일 "기회와 과실을 모두가 함께 고루 나누는 모두의 성장만이 대한민국을 대도약의 미래로 이끌 지름길"이라고 강조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인사회에서 "2026년 병오년 새해는 회복과 정상화의 토대 위에서 우리 대한민국이 대도약을 향해 힘차게 달려나가는 새로운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이날 신

거제시, 2026년 시무식 개최

[뉴스스텝] 거제시는 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직원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시무식을 열고 본격적인 새해 시정 운영에 들어갔다.이날 행사는 새해의 시작을 알리는 대북 공연으로 힘차게 막을 열었으며, ‘거제의 하루’영상 시청, 새해 다짐 발표, 신년사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홍보실 미디어홍보팀이 직접 한 달간 시민들의 일상을 시간대별로 촬영·편집해 제작한 ‘2026 거제의 하루’ 영상은 각자의 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