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환경학교, 환경교육 프로그램 환경부 우수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5-19 16:35:32
  • -
  • +
  • 인쇄
환경부 ‘우수 환경교육프로그램’ 3건 선정
▲ 지난해 세계시민교육국제포럼에서 학생들이 환경교육프로그램(보드게임 체험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뉴스스텝] 포항시가 운영하는 포항환경학교의 3건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환경부가 지정하는 ‘우수 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우수 환경교육프로그램은 신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국민에게 제공하기 위해 실시하는 국가 지정 제도다. 환경부가 프로그램의 친환경성, 우수성, 안전성 등을 심사해 지정하며 3년간 자격이 유지된다.

선정된 기관은 환경부 장관 명의의 지정서 및 운영기관 현판이 부여되고 환경부 환경 체험교육 프로그램 우선지원의 혜택이 주어진다.

환경부가 선정한 포항시의 프로그램은 녹색소비․녹색 밥상, 나 혼자 못 산다, 지구를 위한 액션․선선(先善) 소비 3가지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인 ‘녹색소비․녹색 밥상’은 2018년부터 운영되면서 다듬어진 포항환경학교의 전문 프로그램으로 4단계 과정, 녹색 장보기, 식량 전쟁, 내 마음의 딱지, 녹색소비 빙고로 구성해 녹색소비의 중요성을 느끼고 지구 환경을 위해 어떤 실천을 해야 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게 했다.

‘나 혼자 못 산다’는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생태계라는 주제로 구성, 4년간 운영하고 있다. 풍요로운 지구를 만들기 위해서 생물다양성이 중요함을 단계별 내용을 통해 자연스럽게 알 수 있다.

중학생 이상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지구를 위한 액션․선선(先善) 소비’는 2단계로 구성된 교육프로그램이다. 소비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지속 가능한 소비와 제로웨이스트 개념을 통해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건강한 소비 방법을 알려준다.

박해자 포항환경학교장은 “지속적으로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해 온 노력이 좋은 성과를 거뒀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유익한 교육과정을 고안해 시민들의 환경교육에 훌륭한 자양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환경학교는 2009년부터 포항시민의 환경교육을 위해 운영하고 있다. 현재 대기·해양·자원순환·지속가능한 소비·생태계·세계시민교육 등 6개의 주제로 구성, 14개 세부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우수 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 지정된 3개의 교육 프로그램은 2024년 4월 1일 첫 수업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68회 1,604명이 참여, 호응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청주오송도서관 7개관, 어린이 겨울 독서교실 수강생 모집

[뉴스스텝] 청주오송도서관 권역 내 7개관(오송·서원·흥덕·신율봉·강내·옥산·가로수)은 겨울방학을 맞아 독서교실 및 방학 특별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프로그램은 독서교실 7개 강좌, 방학특강 19개 강좌 등 총 26개 강좌로 내년 1~2월 중 강좌당 4~5일에 걸쳐 10명대 소규모 인원으로 진행된다. 과학, 역사, 음악 등 각 도서관의 특화 주제와 어린이들의 발달 단계 및 흥미를 반영해 다양하게 운영될

생활문화 거점으로 다시 태어나는 제천시문화회관

[뉴스스텝] 제천시는 2025년 하반기 국토부 도시재생 사업 가운데 ‘제천시문화회관 인정사업’이 선정돼 앞으로 3년간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총사업비는 국비 50억 원을 포함해 총 175억 원이다.이번 사업은 40년간 세월의 흔적을 간직해 온 제천시문화회관의 변화를 이끄는 사업으로, 특히 문화적 갈증을 느끼는 제천시민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제천시문화회관 도시재생 인정사업은 ‘제천 생

북구 드림스타트, ‘나만의 크리스마스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

[뉴스스텝] 울산 북구 드림스타트는 20일 북구청 다목적실에서 드림스타트 아동을 대상으로 주말 체험 프로그램 '나만의 크리스마스 만들기'를 진행했다.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마련한 이번 프로그램은 드림스타트 초등 아동들을 대상으로 작은 묘목을 활용해 크리스마스 트리를 직접 만들어보는 원예체험을 진행하고, 딸기케이크 만들기 활동을 통해 요리체험의 즐거움을 느껴 보는 시간도 가졌다.북구 드림스타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