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교사의 성장은 곧 학생의 성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3 16:4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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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인 4색’ 세 번째 특강 23일 개최… 학습코칭, 교사 전문성 신장 실천 해법 제시
▲ ‘4인 4색’ 세 번째 특강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23일 창조나래 3층 시청각실에서 중등 교장(감), 교사, 교육전문직원 200여 명을 대상으로 ‘2025 중등 학력신장 4인 4색’ 세 번째 특강을 개최했다.

‘4인 4색 특강’은 학력신장 정책이 학교 현장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학교 관리자와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학생 중심의 배움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특히 교사의 수업 역량 향상과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함께 키우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3차 특강은 (사)함께교육 한국협동학습센터 백선아 소장이 강사로 참여해 ‘교사 전문성 레벨 업(Level Up)’을 주제로 학교 현장에서 교사가 학생을 이해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교실 속 학습코칭’의 실제 사례를 안내했다.

학생들의 학습 유형에 따라 △계획적으로 움직이는 학생 △목표가 뚜렷한 학생 △관계 중심의 학생 △자유로운 성향의 학생 등으로 나누어 각각의 성향에 맞는 효과적인 지도와 피드백 방법을 제시했다.

백 소장은 “교실 속 학습코칭은 학생들의 학습유형을 이해하고, 공부의 걸림돌이 무엇인가를 진단한 후 이를 바탕으로 공부에 대해 동기부여하고, 효과적인 학습 전략을 가르치고 훈련하는 것”이라며 “학생이 스스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북교육청은 지난 8월부터 이어온 ‘4인 4색’ 특강을 통해 △학력신장의 필요성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연계 △교사 전문성 신장을 차례로 다뤘으며, 오는 11월에는 ‘학생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강화’를 주제로 마지막 4차 특강을 진행할 예정이다.

최은이 중등교육과장은 “교사의 전문성은 학교 학력 향상의 가장 큰 힘”이라며 “교사들이 서로 배우고 성장하는 학교 문화 조성을 통해 학생의 학력과 삶의 질을 함께 높이는 교실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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