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의회 전원석 의원, “197억 들인 해양신산업 오픈플랫폼... 문은 잠기고 먼지만 쌓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0 16:35:27
  • -
  • +
  • 인쇄
‘해양데이터 혁신거점’ 사실상 방치... 예산 197억 투입하고도 실적 폭락
▲ 부산광역시의회 전원석 의원, “197억 들인 해양신산업 오픈플랫폼... 문은 잠기고 먼지만 쌓여”

[뉴스스텝] 부산광역시의회 해양도시안전위원회 전원석 의원(사하구2, 더불어민주당)은 제332회 정례회 제4차 해양도시안전위원회 해양농수산국 행정사무감사에서 부산시가 197억 원을 투입해 조성한 ‘해양신산업 오픈플랫폼’사업이 사실상 관리 부재 상태에 놓여 있으며, 수년째 예산만 투입되고 성과는 전혀 나타나지 않는 전형적인 보여주기식 사업으로 전락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전 의원은 먼저 “부산시는 2019년부터 2023년까지 국·시비 182억 원을 투입해 해양신산업 오픈플랫폼을 조성하고, 여기에 더해 2025년까지 ‘해양데이터 기반 신산업 육성’명목으로 15억 원을 추가 투입하고 있다”며 “총 197억 원의 막대한 예산이 들어간 사업이라 보기 어려울 정도로 실제 시설은 텅 비어있고 문조차 잠겨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제출된 자료를 보면 플랫폼 이용 건수는 2022년 446건을 정점으로 매년 절반씩 감소하여 2025년에는 86건으로 폭락했다”며 “15억 원을 추가로 편성해 ‘거점 활성화’를 추진했다는 해명이 무색할 정도로 실적은 1/3수준으로 떨어졌다”고 질타했다. 특히 “현장을 직접 확인한 결과 내부 이용자는 단 한 명도 없었고, 집기에는 먼지가 쌓여 있었으며 공간 자체가 사실상 방치되어 있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전 의원은 온·오프라인 플랫폼 관리 실태에 대해서도 강하게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오프라인은 잠겨 있고 온라인 홈페이지는 최신 정보 업데이트조차 없는 방치 상태”라며 이런 상황을 두고 ‘지속 운영·관리 수행’이라는 표현을 그대로 보고에 적시한 데 대해 동의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또한 “이용자 감소가 단순 홍보 부족의 문제가 아니라, 애초 사업 타당성에 대한 예측 실패인지 냉정하게 분석해야 한다”며, “위 시설은 해양클러스터 내 위치하고 있음에도 안내 표지판 하나 없고, 최근에는 한국해양대학교가 주차 차단시설을 설치해 외부인 접근을 차단하는 상황인데도 부산시는 별도 협의조차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전 의원은 끝으로 “197억 원을 쏟아부은 오픈플랫폼이 문 닫힌 채 방치되고 있는 현실은 단순한 관리 부재를 넘어, 사업 목적과 운영 방향에 대한 근본적 실패를 드러낸 것”이라며 “부산시는 사용 내역, 인건비, 장비 사용료 등 모든 예산 흐름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사업 전반에 대한 철저한 재점검과 개선 대책을 즉각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포항시청소년재단, 청소년운영위원회 ‘미지수’ 참가 청소년 모집

[뉴스스텝] 포항시청소년재단 북구청소년문화의집은 오는 20일부터 31일까지 청소년운영위원회 ‘미지수’ 참가 청소년을 모집한다.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활동 진흥법’에 근거한 법정 기구로, 청소년의 의견을 문화의 집 운영에 적극 반영하고 청소년의 권익 증진과 참여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운영된다.모집 대상은 포항시 내에 주소지를 둔 중·고등학생으로 총 20명 내외를 선발할 예정이다.청소년위원들은 정기회의,

해운대구, 2026년 주민주도 복지안전망 강화사업 추진

[뉴스스텝] 해운대구는 1인 가구 증가와 고립, 고독사 등 사회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사회 안전망을 보완하기 위해 '2026년 주민주도 복지안전망 강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주민주도 복지안전망 강화사업은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통장 등 지역 인적안전망이 취약계층 가구를 직접 방문해 안부를 확인하고, 말벗 지원과 지역 자원 연계, 밑반찬 지원 등 생활밀착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

부평구, ‘다함께 건강한 부평’을 위한 2026년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 개최

[뉴스스텝] 부평구는 15일 부평구보건소에서 ‘2026년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이날 위원회는 보건의료 분야 단체장과 전문가, 사업 담당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3차년도(2025년) 시행결과 및 4차년도(2026년) 시행계획(안)을 심의·의결했다.주요 심의내용은 ‘다함께 건강한 부평’을 비전으로 한 제8기 중장기계획 대표 성과지표 3차년도(2025년) 추진 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