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의료기관 불편민원 줄인다…9월 찾아가는 소통 교육 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12 16:40:16
  • -
  • +
  • 인쇄
법령 이해부터 공감역량까지 … 종합병원 6곳․공무원 대상 맞춤형 프로그램
▲ 제주도청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의료기관 불편민원 감소대책의 일환으로 9월에 의료기관 종사자와 민원응대 공무원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의료소통 & 공감교육’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도내 종합병원 6개소와 의료기관 민원 관련 기관(도청, 보건소, 자치경찰단, 소통청렴담당관 등)의 민원응대공무원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교육 프로그램은 의료관계법령 이해, 주요 민원 및 해결사례, 공감 및 친절역량 강화 세 가지 주제로 구성됐다.

법령 이해 교육은 의료기관에서 자주 발생하는 불만민원 사례를 바탕으로 의료법 등 관계법령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실무 적용 능력을 높이는데 중점을 둔다.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민원 유형과 실제 해결사례를 중심으로 민원 발생 원인 분석 및 사전 예방 전략도 공유한다.

공감 및 친절교육은 환자와 보호자와의 소통 개선, 정서적 공감능력 제고를 위한 실습 중심 프로그램을 통해 현장 응대력을 높인다.

의료기관은 현장경험이 많은 실무공무원과 전문강사가 병원별로 방문해 현장 밀착형으로 교육을 제공하고, 민원응대공무원은 평소 실무업무 처리 시 고충사무 중심으로 사전 질문지를 받아 맞춤형 자문 형식으로 운영된다.

교육 후에는 참여자 만족도 조사도 실시해 향후 유사 교육 프로그램 개선과 의료민원 정책 수립에 활용할 방침이다.

조상범 제주도 안전건강실장은 “이번 교육은 의료현장의 법적 이해와 소통역량을 동시에 높여 민원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도민과 관광객이 안심하고 의료기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민원 대응 역량 강화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지난 7월 2일 ‘2025년 의료기관 불편민원 감소대책 협업부서 회의’를 개최해 반복적인 민원 유형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예방 중심의 민원 대응체계 마련에 본격 착수한 바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거창군, 어린이집과 연계한 '꾸러기금연도우미' 캠페인 진행

[뉴스스텝] 거창군보건소는 지난 8일 숲아이어린이집 ‘꾸러기금연도우미’가 거창군삶의쉼터를 찾아 금연 캠페인을 펼쳤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유아와 선생님 등 20여 명이 참석했으며, 체력단련실과 노인복지관·장애인복지관 로비 3곳에서 어르신과 이용객들에게 흡연의 해로움과 금연의 중요성에 대한 홍보활동을 진행했다. 특히 아이들이 직접 부른 금연송과 귀여운 율동은 현장 분위기를 밝게 만들었으며, 한 어르신

김해시복지재단 서부노인종합복지관, 착한기업 229호점 “(주)나라전기” 현판 전달식

[뉴스스텝] 김해시복지재단 서부노인종합복지관은 지난 5일, 내동에 위치한 착한기업 229호점 ㈜나라전기를 방문해 ‘착한기업’ 현판 전달식을 진행했다.㈜나라전기는 전기 및 통신 자재 도·소매를 전문으로 하며, 지역 내 전기·통신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다양한 자재를 공급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해왔다. 이번 착한기업 가입을 통해 매월 정기 기부를 이어가며,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지역사회 나눔 문화 확산에 적극

경남도의회, 제426회 임시회 개회

[뉴스스텝] 경상남도의회는 오는 9월 9일, 제426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10일간 의정활동에 들어간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9일에서 11일, 3일간 도청과 교육청을 상대로 도정에 대한 질문을 실시하고, 2025년도 경상남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행정사무감사 계획 등을 의결할 예정이다. 먼저, 9일 오전 10시에 열리는 제1차 본회의에서는 개회식에 이어 제426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