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지역과 함께 지역혁신선도기업육성 기술개발(R&D) 본격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21 16:55:59
  • -
  • +
  • 인쇄
비수도권 중소기업의 주력산업분야 기술혁신을 위해 14개 시도와 함께 115개 과제에 2년간 832억원 투입
▲ 중소벤처기업부

[뉴스스텝] 중소벤처기업부는 20일 금년 신설사업인 ‘지역혁신선도기업육성R&D’의 지원과제 115개를 최종 선정하고 협약 등 후속 절차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지역혁신선도기업육성R&D’ 사업은 비수도권 중소기업의 혁신성장을 촉진하고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역과 함께 다년간 준비·기획 후 예비타당성검토 면제, 과기부의 적정성검토를 거쳐 사업을 시행하게 됐다.

그간의 지역 기술개발(R&D)사업과는 달리 평균 매출액, 기술개발(R&D) 역량보유 등 참여 요건을 대폭 강화했음에도 불구하고 278개 과제가 응모했고, 기술개발(R&D)혁신성 및 선도기업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선발하기 위해 기존의 지역별 경쟁에서 벗어나 전국단위 경쟁을 도입했다.

심도있는 평가를 위해 요건검토를 통과한 과제 전체를 대상으로 산·학·연 전문가를 활용한 대면평가를 했으며, 127개 과제가 정부지원이 가능한우수 과제로 평가됐다. 마지막으로 선정 심의위원회에서 정부출연금과지자체 매칭 예산 등을 고려하여 115개 과제를 최종 확정했다.

선정된 주관기업 특성을 보면, 최근 3년 평균 매출액이 약 123억원이고 기업부설연구소를 보유한 기업 비율이 약 95%로 규모와 기술개발 역량을 갖춘 기업이 참여했다.

또한, 중소기업이 산·학·연 협력을 통해 우수한 기술개발(R&D)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연합체(컨소시엄) 구성을 유도한 결과, 전국 49개 대학과 36개 연구소 등이 참여하여 과제당 평균 2.7개의 기관이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선정된 과제에 대해서는 중기부가 비수도권 14개 시도와 함께 향후 2년(24개월)간 총 832억원을 투입하여 주력산업분야 해당 품목의 기술개발을지원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주력산업생태계구축을 위해 38개 과제에 2년간 국비 370억원과 지방비 162억원을 지원하고, 지역기업역량강화를 위해 77개 과제에 국비 210억원, 지방비 90억원을 투입한다.

아울러, 기술개발(R&D)을 통해 개발된 기술(품목)이 사업화 및 실질적인 매출과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역특화프로젝트 ‘레전드 50+’를 긴밀히 연계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참여기업 대상 협약설명회를 시작으로 사업계획서 보완, 과제별 협약 등의 절차를 거친 후 이르면 4월말부터 예산이 지원되어 본격적으로 기술개발(R&D)을 수행하게 된다.

임상규 지역혁신정책과장은 “동 사업은 비수도권 지역 중소기업 전용 기술개발(R&D)로써 지역의 수요를 기반으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후 과기부의 적정성 검토를 통해 5년간 1조 445억원 규모로 마련했다. 지역 중소기업의 혁신이 주력산업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예산확보, 사업운영 등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동구 남목마성시장, ‘2026년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공모 선정

[뉴스스텝] 울산 동구는 남목마성시장이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26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중 문화관광형시장 육성 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2년간 국시비 포함 총 7억 6천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문화관광형시장 육성 사업은 전통시장이 보유한 고유 자원과 지역의 역사, 문화, 관광자원을 연계해 쇼핑과 문화 체험이 가능한 테마형 관광시장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남목마성시장은 과거 문화관광형시

'붉은 말의 해' 힘찬 출발…의정부시, 시정협력 파트너와 새해 다짐

[뉴스스텝] 의정부시는 1월 9일 시청 대강당(태조홀)에서 ‘시정협력 파트너와 함께 여는 2026 새해덕담’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2026년 ‘붉은 말의 해’를 맞아 지역 발전을 위해 헌신하는 시정협력 파트너들과 의정부의 비전을 공유하고, 희망찬 새해를 함께 다짐하는 소통의 장으로 마련됐다.행사에는 김동근 시장을 비롯해 지역 국회의원, 시·도의원, 주민자치회, 통장협의회, 새마을회 등 각계각층의 시

함평 겨울빛축제, 11일 성황리에 폐막

[뉴스스텝] 전남 함평군은 “지난 11일 겨울철 대표 야간 관광축제로 자리매김한 함평 겨울빛축제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12일 밝혔다.폐막식에서는 나비축제 경연대회 수상자 ‘달뜬’과 브라스밴드의 공연이 펼쳐졌고, 축제 참여 업체인 용정목장·이가기획·나비뜰동산은 함평군 인재양성기금에 100만 원을 각각 전달하여 온정을 전했다.이번 축제는 빛을 활용한 감성적인 야간 경관 연출과 다양한 체험·관람 프로그램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