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덕양구보건소, 지역 건강환경 조성 노력 결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29 16:45:59
  • -
  • +
  • 인쇄
지역사회 금연환경조성 우수상에 이어 음주폐해예방사업 표창 수상
▲ 2024 음주폐해예방 우수기관 선정 기념촬영

[뉴스스텝] 고양특례시 덕양구보건소는 올 한 해 지역민의 건강생활 인식개선을 통한 건강증진을 위해 다양한 금연·음주폐해예방 사업을 진행했다.

먼저 덕양구보건소가 야심차게 추진한 ‘2024 갑진년, 값진 금연아파트’사업은 경기도 최초로 아파트 주민 상호 간 이해와 공감에 기반해 자발적인 금연환경을 조성해 ‘값진 금연문화’를 정착해 나가기 위한 사업이다.

보건소는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금연추진위원회를 구성해 금연 홍보활동을 펼치고, 아파트 단지 내 세대 내 흡연 갈등 또한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지원했다.

이외에도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주도적인 캠페인을 지원하는‘숨쉬는 하굣길 만들기’▲대학생 청정(靑情)금연서포터즈 ▲금연 클리닉과 금연지도 점검 유튜브 제작 ▲흡연민원 다발구역 조례 지정 등 주민밀착형 금연 문화 정착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쳤다.

시는 이러한 노력을 높이 평가 받아 보건복지부 주관 ‘2024년 지역사회 금연사업 성과대회’에서 ‘지역사회 금연환경조성 우수사례’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또한 덕양구보건소는 지역사회의 음주율을 낮추고 음주로 인한 폐해를 예방하기 위해 생애주기별 음주폐해예방 교육과 캠페인,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 등 다각적인 활동을 펼쳤다.

특히 과도한 음주는 개인의 건강뿐만 아니라 가족과 지역사회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절주의 필요성을 주민에게 알리고 건강한 음주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사업을 적극 추진했다.

이러한 노력은 지역사회 음주폐해 인식 향상과 더불어 음주로 인한 사회적 문제를 해소하는 데 크게 기여한 사례로 평가받아 지난 27일 열린 ‘2024년도 음주폐해예방의 달 기념식’에서 음주폐해예방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덕양구보건소 관계자는 “올해 연이은 수상은 지역사회와 함께 이뤄낸 값진 성과로, 앞으로도 금연과 음주폐해예방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건강하고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원주시 미리내도서관, 공공기관과 함께하는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

[뉴스스텝] 원주시 미리내도서관은 혁신도시 공공기관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도시 한 책’ 읽기 릴레이 독서와 야간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했다.이번 프로그램에는 국립공원관리공단 등 8개 기관 직원이 참여했으며, 2025년 원주시 한 도시 한 책 도서 ‘내 마음의 B컷’을 함께 읽고 서평을 작성해 야외 전시회를 개최했다. 또한 공공기관 직원들의 재능기부로 독서 후 토론모임을 진행해 책 읽는 기쁨을 공유하는 자

세종시 부강면, 기부 동참 5개 업소에 착한가게 현판 전달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 부강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나눔을 실천하는 관내 사업체 5곳에 착한가게 현판을 전달했다. 부강면 지사협은 지난달 30일 노호 카페, 신설집, 스테이인터뷰 노호, 진성민속촌 부강본점(대표 박인천), 파리바게트 세종부강점(대표 이현숙)을 찾아 현판식을 가졌다. 착한가게는 매월 3만 원 이상 일정 금액을 기부해 어려운 이웃에게 따뜻한 나눔의 손길을 전하는 사업체를 의미한다. 착한가게를

시흥시, 찾아가는 건강 이동버스 '건강드림 흥카'로 맞춤형 서비스 확대

[뉴스스텝] 시흥시 정왕보건지소는 지난 9월부터 매주 화ㆍ수요일 생활터 중심 찾아가는 건강 이동버스 ‘건강드림 흥카’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9월 30일에는 정왕동 동남아파트를 찾아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이번 현장에서는 혈압·혈당 측정, 체성분 검사 등 기본 건강검사와 상담뿐만 아니라, 치매 조기 검진과 정신건강 상담까지 함께 진행돼 주민들의 건강 전반을 점검할 기회를 제공했다.하반기부터는 치매안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