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간부공무원 조찬포럼 개최…경제 변화 대응 역량 강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3 16:55:37
  • -
  • +
  • 인쇄
박일준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 초청 강연… 국제질서 변화·AI 시대 대응방향 제시
▲ 포항시는 2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경제환경 변화와 한국 경제의 나아갈 길’을 주제로 9월 간부공무원 조찬포럼을 개최했다.

[뉴스스텝] 포항시는 2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간부공무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제환경 변화와 한국 경제의 나아갈 길’을 주제로 9월 간부공무원 조찬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저성장·고물가 등 복합 위기와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질서 속에서 지역경제와 행정이 직면한 과제를 진단하고, 대응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강연은 박일준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이 맡았다.

박일준 부회장은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을 역임하며 국가 에너지 정책과 산업정책을 총괄한 경제 전문가로, 현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국내 기업과 산업계의 경쟁력 강화 및 글로벌 경제 환경 변화 대응을 위한 정책 자문과 협력을 이끌고 있다.

그는 이날 강연에서 국제질서 변화, 한국경제의 구조적 전환, AI 시대 진입 등을 중심으로 세계 경제 흐름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기회와 위기를 균형 있게 설명했다. 이어 ▲경제 연대 강화 ▲고급 인재 유치 ▲소프트 파워 육성 등 대응 방향을 제시하며 지방정부와 공공조직의 협력적 거버넌스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 부회장은 “경제 환경은 불확실성이 일상화되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며 “지방정부 공직자들이 변화의 흐름을 정확히 읽고 전략적 안목으로 대응하는 것이 지역 발전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급변하는 경제 상황에서 행정의 전략적 판단과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며 “지역 산업 경쟁력 강화와 투자 환경 조성을 통해 포항 경제의 활력을 높이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포항시는 간부공무원 조찬포럼에서 경제·사회·문화 등 다양한 주제의 강연을 이어가고 있으며, 공직사회의 변화 대응력과 리더십 강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거제시가족센터, 거붕백병원과 업무 협약 체결

[뉴스스텝] 거제시가족센터는 지난 23일 거붕백병원과 지역 내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주민의 의료 접근성 향상과 건강 증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다문화 및 외국인가족 등 지역 주민의건강 증진과 의료서비스 이용 편의성 제고를 위한 공동 협력 △지역사회 복지 및 의료 복지 향상을 위한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거제시가족센터와 거붕백병원은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언어적·정보적 취약

보은군, 충북 최초 시행‘발달장애인 배상책임보험’

[뉴스스텝] 충북 보은군이 발달장애인의 사회활동 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해 충북도내 최초로 ‘발달장애인 배상책임보험’ 지원사업을 오는 10월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발달장애인이 사회활동 중 타인에게 신체·재산상 피해를 입힌 경우 피해자에게 보상해 주는 제도로, 발달장애인의 생활 안정과 사회 참여 확대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 보은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모든 발달장애인(지

용인특례시 상현2동, 주민 화합 위한 '제5회 소실봉 문화축제' 개최

[뉴스스텝] 용인특례시는 28일 상현2동 행정복지센터와 상현공원 일원에서 ‘제5회 소실봉 문화축제’가 이 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고 29일 밝혔다.이번 행사는 소실봉문화축제위원회주최로, 주민이 준비하고 참여하는 화합의 장으로 꾸며졌다.소실봉 축제는 예전 느진재 ‘만현’ 마을의 정서를 되살리고 지역 고유의 문화자산을 계승·발전 시키기 위해 매년 이어오고 있다.이상일 시장은 축제 현장을 찾아 공연을 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