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간부공무원 조찬포럼 개최…경제 변화 대응 역량 강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3 16:55:37
  • -
  • +
  • 인쇄
박일준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 초청 강연… 국제질서 변화·AI 시대 대응방향 제시
▲ 포항시는 2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경제환경 변화와 한국 경제의 나아갈 길’을 주제로 9월 간부공무원 조찬포럼을 개최했다.

[뉴스스텝] 포항시는 2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간부공무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제환경 변화와 한국 경제의 나아갈 길’을 주제로 9월 간부공무원 조찬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저성장·고물가 등 복합 위기와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질서 속에서 지역경제와 행정이 직면한 과제를 진단하고, 대응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강연은 박일준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이 맡았다.

박일준 부회장은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을 역임하며 국가 에너지 정책과 산업정책을 총괄한 경제 전문가로, 현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국내 기업과 산업계의 경쟁력 강화 및 글로벌 경제 환경 변화 대응을 위한 정책 자문과 협력을 이끌고 있다.

그는 이날 강연에서 국제질서 변화, 한국경제의 구조적 전환, AI 시대 진입 등을 중심으로 세계 경제 흐름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기회와 위기를 균형 있게 설명했다. 이어 ▲경제 연대 강화 ▲고급 인재 유치 ▲소프트 파워 육성 등 대응 방향을 제시하며 지방정부와 공공조직의 협력적 거버넌스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 부회장은 “경제 환경은 불확실성이 일상화되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며 “지방정부 공직자들이 변화의 흐름을 정확히 읽고 전략적 안목으로 대응하는 것이 지역 발전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급변하는 경제 상황에서 행정의 전략적 판단과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며 “지역 산업 경쟁력 강화와 투자 환경 조성을 통해 포항 경제의 활력을 높이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포항시는 간부공무원 조찬포럼에서 경제·사회·문화 등 다양한 주제의 강연을 이어가고 있으며, 공직사회의 변화 대응력과 리더십 강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남도, 경남마산로봇랜드 도약을 위한 현장점검 추진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13일 경남로봇랜드재단을 방문해 주요 사업과 현안을 청취하고 경남마산로봇랜드의 안정적 운영과 미래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이번 방문은 경남 로봇산업의 핵심 거점인 로봇랜드의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로봇산업·관광·교육 기능이 융합된 복합 로봇문화공간으로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경남도 이미화 산업국장을 비롯한 도 관계자는 △로봇랜드 테마파크 운영 현황 △주

사천시, 2027년도 국·도비 확보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당초예산 1조원 시대를 맞이한 사천시가 지역 성장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2027년 국·도비 확보 전략 점검에 나섰다. 사천시는 1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7년도 국·도비 확보 추진상황 보고회’를 열고, 2027년도 국·도비 중점 확보 대상 사업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며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2027년도 국·도비 예산 확보 목표액은 2026년 당초예산 대비 180억원(4.6%) 증액

전경선 전남도의원, 전남-광주 행정통합 관련 기자회견 예고

[뉴스스텝] 전라남도의회 전경선 의원(더불어민주당·목포5)은 오는 1월 14일 10시,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전남-광주 행정통합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 여론과 현장의 우려를 토대로 한 공식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전경선 의원은 지방소멸 위기 극복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전남-광주 행정통합의 필요성과 대의에는 공감하면서도, 최근 언론과 지역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흡수 통합’ 우려와 지역경제 공동화 가능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