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의회·나주시, 탄소중립 영산강 국가정원 조성 전략 수립을 위한 정책포럼 성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9 16:55:26
  • -
  • +
  • 인쇄
탄소중립 전략 기반 영산강 국가정원 조성 본격 논의
▲ 영산강 국가정원 토론회 사진

[뉴스스텝] 나주시의회는 나주시와 지난 28일 나주시청 대회의실에서 ‘탄소중립 영산강 국가정원 조성을 위한 정책포럼’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나주시의회 에너지발전특별위원회와 나주시 영산강르네상스과 그리고 나주시 탄소중립지원센터가 공동으로 주관하여 영산강 정원이 단순한 녹지공간을 넘어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국내 대표 정원으로 거듭나기 위한 정책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에는 윤병태 나주시장과 이재남 나주시의회 의장, 나주시의회 에너지발전특별위원회 위원, 관련 부서 공무원, 정원·기후 분야 전문가 및 시민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영산강의 생태적 잠재력과 정원 정책의 패러다임 전환 필요성을 공감하며, 국가정원 지정을 위한 전략 수립의 중요성을 확인했다.

나주시는 지방정원 조성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시민참여 확대와 수변 경관 정비 및 기후위기 선제대응 등을 바탕으로 하는 공공정원 조성 방향과 국가정원 지정 절차에 대응하기 위한 단계적 로드맵을 소개했다.

이어진 전문가 발표에서는 탄소중립 국가정원 실현을 위한 과학적 접근과 차별화 전략이 다각도로 제시됐다.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노회은 실장은 바이오차 토양개량, 저탄소 자재 활용, 빗물 재이용 등 정원 기반 탄소흡수 증진 방안을 소개하며, 시민이 참여하는 탄소정원 문화 확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국립산림과학원 임종수 연구관은 CO₂ 흡수·저감 데이터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검증할 수 있는 기술 기반과 표준화 구축이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한양대학교 태성호 교수는 정원 조성 전 과정에서 탄소중립 기술 적용을 제도화하여 국가정원 지정 타당성을 높여야 한다고 제언했다.

마지막으로 ‘이끼적 사고’ 저자 이준택 교수는 영산강의 생태·경관·문화 요소를 통합하고 스토리텔링을 입힌 브랜드 정원화 전략을 제시하며 타 지역과의 명확한 차별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영산강이 기후적응형 정원 정책을 선도할 수 있는 최적의 대상지”라는 점에 공감하며 국가정원 지정 추진 속도와 정책 실행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함께했다.

이번 포럼의 사회를 맡은 김강정 나주시의회 에너지발전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포럼은 영산강 정원이 탄소중립 시대를 이끄는 상징공간으로 도약해야 한다는 지역적 공감대를 확고히 한 자리”라고 평가하고 “전문가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탄소중립 영산강 정원 수립을 위한 전략을 세우고 행정과 의회가 긴밀히 협력해 국가정원 지정 기반을 확실히 다져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동연 경기도지사, ‘의왕 도깨비시장 방문'

[뉴스스텝]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지원으로 폭설 피해 복구 작업이 진행 중인 의왕 도깨비시장을 찾아 상인들을 격려했다. 2024년 11월 의왕 도깨비시장이 폭설 피해를 당한 후 세 번째 방문이다.15일 27번째 민생경제 현장투어(달달버스-달려간 곳마다 달라집니다)차 의왕시를 찾은 김동연 지사는 도깨비시장 피해복구 공사 진행 상황과 설을 앞둔 시장 물가 동향 등을 점검하며 시장 상인들과 대화를 나눴다.

양주시, ‘성장관리계획구역 재정비 고시’

[뉴스스텝] 양주시가 15일, 비시가화지역의 체계적인 관리와 계획적 개발을 유도하기 위한 ‘양주시 성장관리계획구역 재정비 계획’을 최종 고시했다. 이번 재정비는 2024년 수립된 기존 계획의 타당성을 재검토하고, 최근 여건 변화와 주민 의견을 반영해 계획의 실효성과 현장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성장관리계획구역은 개발 수요가 증가해 난개발 우려가 있는 비시가화지역을 대상으로, 무분별한 개발을 방지하

창원특례시 누비자 1월 24일(토) 24시간 누비자 일시 중단

[뉴스스텝] 창원특례시는 공영자전거 누비자 서비스가 2026년 1월 24일 00시부터 24시까지 중단 된다고 밝혔다. 이번 일시 중단은 KT 데이터 센터 김해지점 서비스 중단에 따라 누비자 서버 등 정보시스템 일체를 KT 서부산지점으로 이전하는 작업에 따른 것이다. 누비자 서비스는 1월 24일 00시부터 모든 대여소의 대여·반납, 누비자 누리집(홈페이지), 모바일 앱 등 온라인 서비스 이용이 일시적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