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혁신처, ‘2024 전략적 핵심인재 확보 발표회’ 개최, 핵심 인재 유치 전략 논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22 17:00:27
  • -
  • +
  • 인쇄
인공지능 시대, 공직 전문성 높일 인재 확보 전략은?
▲ 2024 전략적 핵심인재 확보 발표회(세미나)

[뉴스스텝] 디지털 인공지능(AI) 시대 환경변화에 맞는 공직 전문성을 강화하고, 핵심 인재 확보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인사혁신처는 22일 서울 포스트타워에서 공공·민간·학계의 인사·조직 전문가 및 담당자 등이 참여하는 ‘2024 전략적 핵심인재 확보 발표회(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 9회째를 맞는 이번 발표회는 ‘인공지능과 공존의 시대 핵심 인재 확보전략과 인사 경향(HR 트렌드)’을 주제로 ‘인공지능 시대에 요구되는 새로운 인재상’과 ‘핵심 인재 확보·유지 전략, 정부와 민간의 최신 인재 관리 동향’ 등 두 개의 분과(세션)로 나눠 진행됐다.

첫 번째 분과에서는 인공지능과 인간의 협력 시대에 필요한 핵심역량 및 인재상을 도출하고, 인공지능 기반 혁신을 위한 인사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맹성현 명예교수가 ‘인간과 인공지능 공존 시대 의미와 인재상’을 통해 시대 변화와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을 공유했다.

이어 네모파트너즈(POC) 김석집 대표(CEO)가 ‘인공지능 시대를 뛰어넘는 인재 확보 및 유지 전략’을 주제로 발표했다.

두 번째 분과에서는 세계적(글로벌) 기업의 핵심 인재 영입과 유지 전략을 공유하며, 구체적인 인재 확보 방안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재호 대표(리멤버 CEO)와 현대자동차그룹 인재개발원 정보영 책임매니저는 각각 ‘핵심 인재 확보를 위한 전략’, ‘인공지능 시대 데이터를 활용한 인재 개발 이론과 실제’에 대해 발표했다.

마지막으로 인사처 최시영 인재정보담당관은 과학기술, 정보통신 등 31개 분야, 39만여 명의 인물정보를 모아놓은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국가인재DB)’를 활용한 ‘대한민국 정부의 인재 확보전략’에 대해 소개했다.

박용수 인사처 차장은 “인공지능의 급속한 발전으로 세계 각국 정부와 기업은 전례 없는 변화와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며 “이에 대응하기 위한 핵심인재 확보와 유지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발표회가 인공지능과 인간의 공존 시대에 바람직한 인사(HR)역할에 대해 고민하는 유의미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인사처는 앞으로도 새로운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국가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민간 최신 인사 동향 및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 활용 기관을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상원 김민철 원장, 안성·의왕 등 ‘통큰 세일’ 현장 방문…“민생 회복의 도약 계기”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도민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현장을 찾아 홍보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 경상원은 지난 25일 김민철 원장이 안성맞춤시장, 의왕도깨비시장 등을 방문해 통큰 세일에 동참하고 있는 상인들을 격려하고 시장을 방문한 도민들에게 페이백 행사를 알렸다고 전했다. 안성맞춤시장은 전통시장과 청년 상인들로 구성된 ‘청년생

군포시의회, ‘시민이 느끼는 의회’ 조사

[뉴스스텝] 군포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시민과 함께하는 해피투게더 2’(대표의원 이훈미, 소속의원 이길호․박상현, 이하 해피투게더 2)가 시의원과 시의회에 대한 시민 인식을 조사하는 활동을 펼쳤다.군포시의회에 의하면 해피투게더 2는 27일 산본로데오거리 원형광장에서 올해 5번째 시민과의 만남을 진행했다.이날 해피투게더 2는 ‘군포시의원들을 만나는 방법’, ‘군포시의회를 검색하는 매체’, ‘군포시의회를 생각하

편리해진 통큰 세일 페이백 ‘인기’…시흥시 페이백 3일 만에 조기 종료

[뉴스스텝] 지난 22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30일까지 9일간 진행되는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행사가 도민들의 많은 관심으로 일부 지자체에서는 예산이 조기 소진됐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시흥시 ‘통큰 세일’ 페이백 예산이 행사 3일째인 지난 24일 모두 소진됐다고 전했다. ‘통큰 세일’은 경기도 전통시장, 골목상권 등 420여 곳에서 동시에 개최되는 소비 촉진 행사로, 사용 금액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