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 태풍 피해 최소화‘총력’대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8-09 17:10:06
  • -
  • +
  • 인쇄
▲ 동해시, 태풍 피해 최소화‘총력’대응

[뉴스스텝] 제6호 태풍 카눈이 한반도로 북상중인 가운데 영동지방에는 최대600mm 이상의 집중호우가 예상됨에 따라 동해시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본격 가동하는 등 태풍 피해 최소화를 위해 총력대응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자연재난 비상 1단계를 2단계로 격상하고 23개반 46명으로 구성된 재난안전대책본부(시청 신관 1층 재난안전상황실)를 9일 18시부터 상황 종료시까지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을 통해 재난관련부서와 유관기관 협력체계를 구축, 재난정보 수집·분석 및 전파, 상황분석 평가, 행정지원 등 상황관리 총괄업무와 재난현장 환경정비, 긴급생활안정 및 긴급통신, 시설피해 응급복구, 재난수습 홍보, 재난관리자원 지원 등의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8일 심규언 시장 주재로 태풍 카눈 북상에 따른 비상 점검 회의를 통해 태풍 기상상황 분석 및 대처계획 논의, 비상 대응계획에 따른 부서별 조치사항과 유관기관 협조 및 비상연락망 등을 중점 점검했다.

현재 급경사지 및 산사태 취약지역 114곳, 해안시설, 주요도로, 관광지 등에 대해 긴급 점검을 완료했으며, 특히 굴다리, 하상도로, 방파제, 급경사지, 하천 등 침수 및 월파, 낙석, 붕괴, 범람으로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34곳에 대하여는 재해취약지역으로 분리하고 관리책임자 지정 및 수시 점검을 통해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둔치주차장, 침수 우려지역, 하천변 등 수시 예찰을 비롯해 유관기관 협력을 통한 위험지역 접근 제한·통제, 위험지역 거주 주민의 신속한 대피를 위한 연락망 정비를 통해 산사태 우려시 선제적으로 대피할 수 있도록 조치했으며, 9일 시정문자를 통해 우수받이 덮개 제거 등 집 주변 배수로 정비, 태풍 소멸시까지 쓰레기 배출 자제, 낙하위험물 고정 조치 등 시민행동요령을 전파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시민들의 예방수칙 준수 협조를 당부했다.

시는 긴급재난문자, SNS, 전광판, 재난예경보시설 등을 활용해 비상 상황과 대피요령을 신속히 공유한다는 방침이다.

심규언 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 “영동지역의 경우 한반도를 관통하는 이번 태풍의 위험반경에 포함되어 있어 인명 및 시설 피해가 크게우려됨에 따라 취약지역에 대한 사전예찰 및 기상상황 모니터링 강화, 주요 시설물 점검, 피해 발생시 신속한 조치 등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시민들도 사전 대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재난 안전 대비를 통해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라고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북도, 포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해오름대교”개통!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31일 포항시 남구 송도동에서 북구 항구동을 잇는 해상교량(해오름대교) 건설사업인‘효자~상원 간 도로건설공사’개통식을 개최했다. 이철우 도지사, 김정재․이상휘 국회의원, 경북도의회 지역 도의원과 주민 등 300여 명이 행사에 참석했다.효자~상원간 도로는 연장 1.36km 구간에 교량(사장교) 395m, 접속도로 965m 등 총사업비 748억원을 투입하여, 지난 2021년 6월 28일

경상북도 농어민수당, 올해도 꼭 챙기세요!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농어업과 농어촌의 공익적 가치를 유지·증진하는 농어민지원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2026년 경상북도 농어민 수당’신청을 오는 2월 1일부터 접수한다. 신청방법은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신청과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신청 두 가지 방식으로 병행해 추진된다. 모바일 신청은 2월 1일부터 3월 13일까지 가능하며, 경상북도 공공 마이데이터 플랫폼 ‘모이소’앱을 설치한 뒤 간단한

제1기 안동시 아동참여위원회 위원 추가모집

[뉴스스텝] 안동시는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고 아동친화적인 정책 수립을 위해 운영 중인 제1기 안동시 아동참여위원회의 위원을 2월 2일부터 추가로 모집한다.아동참여위원회는 아동이 복지 정책 수립 과정에 직접 참여해 의견을 제시하고, 개선사항을 제안하며, 아동친화도시 조성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는 아동 대표 참여기구다. 제1기 아동참여위원회는 총 20명의 아동위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2025년 9월부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