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핀테크랩,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과 오픈 이노베이션…핀테크 해외 진출 지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8 17:15:44
  • -
  • +
  • 인쇄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의 파트너 ‘카탈라이즈리서치’와 협력…XRPL 기반 맞춤형 컨설팅 제공
▲ 카탈라이즈의 전문가가 참여기업들을 대상으로 1:1 밋업 전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뉴스스텝] 서울시가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의 공식 파트너사인 카탈라이즈리서치(Catalyze Research)와 협력해 국내 핀테크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이 운영하는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XRP Ledger・XRPL)을 활용한 기술 멘토링과 해외 파트너 연계를 제공하며, 성과에 따라 기업당 최대 20만 달러 규모(총 180만 달러)의 지원을 받을 수 있어 국내 유망 핀테크 기업의 글로벌 블록체인 생태계 진입을 본격화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11월 18일(화) 오후 2시 여의도 서울핀테크랩에서 ‘서울핀테크랩 & XRPL Korea’ 오픈이노베이션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여의도 ‘서울핀테크랩’과 마포 ‘제2서울핀테크랩’을 중심으로 창업 초기부터 성장 단계까지 핀테크 기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단계별 육성체계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앞서 시는 서울 소재 핀테크 기업을 대상으로 오픈이노베이션 참여 기업을 공개 모집해 서울핀테크랩 입주기업을 포함해 최종 9개사를 선정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국내 핀테크 기업의 글로벌 블록체인 생태계 진입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참여 기업은 ▴XRPL 기반 온보딩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 ▴멀티체인 연계 전략 등 카탈라이즈리서치와의 1:1 밋업을 통해 실무 중심 멘토링을 받는다.

이번 오픈이노베이션은 단순한 자금 지원 중심이 아니라 기술 검증·글로벌 확장 가능성 등을 종합 심사해 성장 잠재력이 높은 기업을 선별 지원한다. 참가 기업은 글로벌 고객사와의 연계를 통해 서비스 초기 검증을 신속히 진행하고 해외 시장 진입을 추진할 예정이다.

지원 분야는 블록체인 기반 결제, 자산 토큰화, 크로스보더 송금·정산(국경 간 실시간 송금 및 외화 정산), 디지털 아이덴티티(DID, 분산 신원·자격 증명), 디파이(DeFi, 스마트컨트랙트 기반 무중개 금융), 레그테크(RegTech, 규제 준수 자동화·모니터링) 등 핀테크 주요 영역을 아우른다. 서울시는 기술 워크숍을 통해 XRPL 기반 자산 발행, 유동성 설계, 수수료 최적화, 보안 아키텍처 점검 등도 지원한다.

시는 프로그램 종료 이후에도 사후 멘토링, IR·피치덱 코칭, 글로벌 공모 프로그램 연계, 현지 시장 규제·라이선스 로드맵 컨설팅 등 후속 지원을 이어간다. 해외 파트너와의 파일럿 프로젝트도 병행해 기업의 성장 속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시는 올 하반기 국제금융센터지수(GFCI) 핀테크 부문에서 세계 8위를 기록하는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는 만큼, 이번 협력으로 핀테크 산업의 글로벌 확장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핀테크 스타트업이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초기 확장 장벽을 낮추고 국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준형 서울시 경제일자리기획관은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서울시 핀테크 기업이 세계 시장으로 도약할 발판을 마련하겠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혁신기업과의 협력을 확대해 핀테크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오늘의 주인공은 나야 나! 하남시 신장2동 주민자치프로그램 발표회 개최

[뉴스스텝] 하남시 신장2동 주민자치회(회장 임강종)는 지난 17일, 신장2동 행정복지센터 2층에서 ‘2025년 주민자치프로그램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신장2동 주민자치프로그램 수강생들이 올 한해 갈고닦은 실력을 발휘하는 화합의 장으로서 행사장 입구에 서예와 캘리그래피 작품을 전시하고 실버댄스, 노래교실, 자이브, 우쿨렐레 등 총 11개 팀이 열정적인 공연을 선보였다. 또한 고고장구, 안가

하남 미사강변13단지 화물차·학원차 연합, 지역 내 어르신들을 위해 겨울맞이 '따뜻한 차 나눔' 실천

[뉴스스텝]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은 11월 17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미사강변 13단지 화물차·학원차 연합의 후원으로 복지관 내 ‘나눔카페’에서 지역 어르신들에게 커피, 전통차, 허브티 등 따뜻한 음료 400잔을 무료로 제공했다. 미사강변 13단지 화물차·학원차 연합은 학원차와 화물차 등 지역 운수업 종사자들로 이루어진 자발적 네트워크로, 주민으로서 지역 어르신에 대한 애정과 연대감을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 청년 1인 가구 동네친구 만들기! 2025년‘미소다(미사소셜다이닝)’성료

[뉴스스텝] 지난 11일,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관장 조혜연)에서 진행한 청년 1인가구 소셜 다이닝 프로그램 ‘미소다(미사 소셜 다이닝)’가 16번의 소중한 인연을 선물하는 것으로 올해의 사업이 마무리됐다. ‘미소다’는 하남시 관내 청년 1인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소셜 다이닝 프로그램으로, 함께 요리하고 식사하며 이웃과의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하남시의 지원을 통해 2023년부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