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도내 대학생 미국 메릴랜드주 해외연수 ‘성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8-11 17:16:12
  • -
  • +
  • 인쇄
지난해 10월 박완수 도지사 메릴랜드주 방문 후속 사업 일환
▲ 경남도, 도내 대학생 미국 메릴랜드주 해외연수 ‘성료’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도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추진한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도내 대학생 30명으로 구성된 해외연수단은 지난 7월 14일 미국으로 출국하여 8월 9일까지 4주간의 연수를 마치고 11일 안전하게 귀국했다.

이번 연수는 국제화 역량을 갖춘 지역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재)경상남도장학회 기금을 활용해 신규로 추진한 사업이다.

학생들은 미국 메릴랜드주의 타우슨 대학에서 수준별 어학 수업, 문화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미국 현지 학습 기회를 활용한 영어 능력 향상은 물론 세계 여러 나라에서 온 학생들과 교류함으로써 글로벌 역량을 키웠다.

또한, 나사 고다드 우주비행센터, 국립항공우주박물관, 인트레피드 해양항공우주박물관 등 미국의 우주 과학기술을 보다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는 시설 견학을 통해 우주항공 분야에 대한 견문을 넓힐 수 있었다. 이 밖에도 워싱턴DC와 뉴욕에서 백악관, 국회의사당,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등을 방문하여 미국의 정치와 예술을 탐구하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특히 연수 마지막 날 개최한 수료식에는 경상남도의 자매결연 지역인 메릴랜드주정부의 메리 니치(Mary E. Nitsch) 국제관계국장이 참석하여 학생들의 수료를 함께 축하해주었다.

메리 니치 국제관계국장은 “이번 연수의 불편사항에 대해서는 개선하여 학생들이 어학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며, 올해를 계기로 이 연수가 매년 지속되기를 바란다”라며, 경상남도와의 끈끈한 유대관계를 공고히 했다.

경남과 메릴랜드주는 1991년 친선결연을 체결한 이래 33년간 지속적인 교류로 우정을 쌓아왔다. 특히 지난해 10월 박완수 도지사의 메릴랜드주 방문으로 양 지역은 더욱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게 됐으며, 이번 연수는 지난 10월 방문의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이번 연수에서 미국 경상남도LA사무소는 음식이 입에 안 맞아 고생하는 도내 대학생들을 위해 1시간 이상 거리의 한국식당을 섭외해 한식도시락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기도 했다.

연수를 마친 학생들은 이번 연수에서 보고 배운 것을 바탕으로 경남도에 적용할 수 있는 정책을 구상하여 성과보고회에서 발표하고 소감을 나눌 예정이다.

이번 해외연수에 참여한 한 학생은 “수업에서 다른 나라 친구들을 만나며 영어 회화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한 자질을 키울 수 있었다.”라며, “특히 나사 고다드 우주센터 방문을 통해 우주항공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앞으로 경상남도가 주력하는 우주항공산업 정책이나 관련 기업 등을 주의 깊게 살펴볼 예정이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경상남도장학회 이사장인 최만림 행정부지사는 “글로벌 역량을 갖춘 학생들이 이끌어나갈 경남의 미래가 기대되고, 도내 학생들이 더 많은 경험을 쌓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해외연수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상남도장학회는 올해 대학생 해외연수 지원 외에도 대학생 장학금(400명)을 지원해 지역 우수 인재 육성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남해군의회, 다문화가정 친정보내주기 지원사업 건의

[뉴스스텝] 남해군의회 박종식 의원은 27일 열린 제289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다문화가정 친정보내주기 지원사업’ 추진을 건의했다. 현재 남해군에는 314세대, 1,002명의 다문화가정이 거주하고 있다. 박종식 의원은 “이들이 정착 과정에서 문화적 차이, 경제적 부담, 사회적 적응의 어려움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으며, 가족을 그리워하면서도 현실적 부담으로 고향을 방문하

박현국 봉화군수, 2025 한국 경제를 빛낸 인물&경영 ‘경제발전 도시브랜드 부문 수상’

[뉴스스텝] 경상북도 봉화군은 박현국 봉화군수가 2025 한국 경제를 빛낸 인물&경영 시상식에서 ‘경제발전 도시브랜드부문’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서울 더 플라자호텔 그랜드 볼룸에서 11월 27일에 열린 이번 시상식은 매경미디어그룹이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자원부·중소벤처기업부 등이 후원하고 경제·사회·문화·예술 등 각 분야 발전에 기여한 경영인과 지방자치단체장을 선정해 시상하는 행사다. 취임 이

거제시, 어린이 인플루엔자 집중 접종 기간 운영

[뉴스스텝] 거제시는 단체 생활로 인해 인플루엔자 유행에 취약한 영유아·초등학교·중학교 등에 다음 달 23일까지 어린이 인플루엔자 집중 접종 기간을 운영한다. 접종 대상은 생후 6개월부터 13세 어린이로 관내 45개소 위탁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접종을 할 수 있다. 독감은 겨울철 대표적인 유행성 질환으로 38도 이상의 발열, 두통, 근육통, 피로감 등 전신 증상과 함께 인후통, 기침, 가래 등 호흡기 증상을 동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