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수도권 투자유치 로드쇼’ 결실 풍성 … 2327억원 규모 투자유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04 17:25:20
  • -
  • +
  • 인쇄
작년 이어 3일 서울 코엑스서 에너지밸리 기업 지원 역점 홍보
▲ 윤병태 나주시장이 2024 수도권 투자유치 로드쇼 나주 에너지밸리 홍보관에서 나주 투자 여건과 혜택, 지원 정책 등을 직접 설명하고 있다.

[뉴스스텝] 나주시가 작년에 이어 수도권 투자유치 행사를 열어 에너지밸리 활성화를 위한 2327억원 규모 투자유치 성과를 거뒀다.

나주시는 지난 3일 서울 코엑스(2층·스튜디오159)에서‘2024 수도권 투자유치 로드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투자유치 로드쇼는 나주시가 지역을 벗어나 수도권에서 지난해 처음 개최한 투자유치 및 에너지밸리 홍보 행사로 올해 2년 차를 맞았다.

특히 에너지신산업 중심지 나주의 장점을 다각적으로 홍보하고 성장 잠재력이 높은 앵커기업 확대 유치를 통해 미래성장동력인 에너지밸리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중점을 뒀다.

행사는 에너지밸리 투자유치 협약 체결, 에너지밸리 상생발전 공동협력 선언식, 에너지밸리 해외협력사업(ODA) 발굴 설명회 등 오전 일정과 나주 에너지밸리·강소특구 투자환경 소개(나주시·한국전력공사), 투자유치 IR피칭, 투자유치 상담 및 컨설팅 등 오후 일정으로 구성됐다.

나주시는 이날 태양광·화학·에너지저장장치·스마트모빌리티·ESS 등 에너지 분야 기업 8개사와 1027억원 규모 에너지밸리 투자유치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참여 기업은 ㈜원광에스엔티, ㈜리월드, 성실에너지(주), ㈜이노모티브, 경기북부발전(주), ㈜에코다윈, ㈜타이드, ㈜에프엠팜건설이다.

빛가람에너지(주), 남양건설(주), JB자산운용(주), 더원엔지니어링(주) 등 4개사는 1300억원 규모 민간변전소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혁신산단에 400MW(메가와트), 노안농공단지에 200MW급 변전소를 각각 설치·운용하는 내용이다.

여기에 렉스이노베이션(주), ㈜에이디오트는 총 7천만원 규모 씨드머니 유치를 협약했다.

나주시는 이어 전라남도, 한전, 에너지기술연구원, 에너지밸리기원개발원,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동신대학교, 에너지밸리산학융합원,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전남테크노파크, 녹색에너지연구원, 한국전기설비시험연구원, 전남에너지산업협회, 전남창업기술지주회사 등 에너지밸리 유관기관과 상생발전 공동 협력 선언식을 가졌다.

선언문에는 글로벌 에너지기업 육성 및 상생 생태계, 에너지산업 기반 미래첨단과학도시 조성, 2050글로벌 탄소중립 실현 대응 등 에너지밸리 공동체 일원으로서의 주요 협력 사항을 담았다.

이날 로드쇼 행사엔 윤병태 나주시장, 이준호 한전 부사장, 구자균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장, 강상구 전남도 에너지산업국장, 박진호 한국에너지공대 연구부총장, 이주희 동신대 총장, 오익현 전남테크노파크원장 등이 참석했다.

윤병태 시장은 나주 에너지밸리 투자 여건과 혜택, 지원 정책 등을 직접 설명하며 투자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윤 시장은 우수한 교통 접근성, 집적화 된 에너지 관련 산·학·연 기관, 전국 유일의 에너지 4대 특구, 분산에너지 특화구역 지정 및 인공태양 공학연구소 유치, 에너지국가산단 조성, 기업친화도시 비전, 청년 인구 유입 정책 등 기업 투자 최적지로서 나주의 장점을 두루 소개했다.

한편 나주시는 이번 로드쇼 행사에서 말레이시아, 몽골, 케냐, 페루 등 9개국과의 에너지밸리 해외협력사업 발굴 설명회, 투자유치 데모데이 등을 진행했다.

이 중 투자유치 데모데이는 에너지밸리 기업이 투자자들에게 비즈니스 모델 및 투자유치 방향성을 선보일 수 있는 기회의 장으로 ㈜BK에너지 등 지역 산단 기업 10곳이 참여했다.

나주시는 3~5일 열리는 ‘코리아 스마트그리드 엑스포 2024’ 행사장서 에너지밸리 공동홍보관, 관내 기업 11개사 홍보관 등 부스 20동을 운영해 투자유치 상담과 컨설팅을 추진할 예정이다.

윤병태 시장은 엑스포 개막식에 참석한 후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 김동철 한전 사장, 구자균 스마트그리드협회 회장, 조석 HD현대일렉트릭 사장, 조용휘 삼성SDI 부사장 등과 나주 에너지밸리 홍보관을 방문해 에너지수도 비전, 투자가치 등을 적극적으로 설명했다.

이 자리서 나주시에 투자를 희망하는 에너지기업 3개사를 상대로 적극적인 유치 마케팅을 펼치기도 했다.

윤병태 시장은 “에너지수도 나주는 에너지 기업을 위해 모든 것을 갖춘 기업 친화도시이자 투자의 최적지이다”며 “2년차를 맞은 수도권 투자유치 로드쇼를 통해 에너지 기관, 기업인들의 네트워크 구축은 물론 투자의향 결정에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나주시는 지난 2023 수도권 투자유치 로드쇼에서 에너지 기업 4개사와 300억원 규모의 기업 투자유치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순천서, ‘2025 전남 청정수소 포럼’ 성황리 개최

[뉴스스텝] 순천시는 24일 순천대학교 70주년 기념관에서 ‘2025 전남 청정수소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포럼에는 전라남도 경제부지사와 여수·순천·광양 3개 시 관계자, 국내외 산·학·연·관 전문가들이 참석했다.‘수소로 여는 미래, 에너지수도 전남’을 주제로 열린 포럼에서는 지역 수소 산업 발전을 위한 공동의 비전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박진남 부회장은 기조 발제자로 나서 ‘

평택시 치매 예방 인지 강화 프로그램 원스톱 스마트 인지케어 4기 참여자 모집

[뉴스스텝] 평택시 송탄치매안심센터에서는 순환운동 프로그램인 ‘원스톱 스마트 인지케어 프로그램’ 3기 과정을 최근 마무리하고, 4기 프로그램의 참여자를 모집한다.순환운동장비(근력 운동 7종, 유산소 운동 2종)를 활용한 체계적인 맞춤형 운동을 통해 치매 예방 및 인지기능 유지에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됐으며, 4기는 오는 10월 21일부터 12월 24일까지 10주간 운영될 예정이다.치매 환자군, 경도인지장애

거제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삼성중공업(주)기술연수원 연계 직업체험 프로그램 실시

[뉴스스텝] 거제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센터장 주현지)는 지난 9월 23일 학교 밖 청소년 16명을 대상으로 삼성중공업 DT캠퍼스에서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했다.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4월 1일 체결된‘2025년 학교 밖 청소년 자립 및 직업 역량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삼성중공업(주) 기술연수원과 협력하여 추진됐다.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을 통해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특히 Ch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