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우주 꿈나무 육성 첫걸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4-16 17:16:05
  • -
  • +
  • 인쇄
우주산업 육성 기본방향(2.1) 5대 추진전략 중 우주체험의 산업화 실현 첫 단추
▲ 작은별 프로젝트-우주로 가는 길’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가 우주 꿈나무를 육성하기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딛었다.

제주도는 16일 오후 제주관광대학교 컨벤션 홀에서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등과 ‘작은별 프로젝트-우주로 가는 길’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초·중학생 450여명을 비롯해 900여명이 참여했다. 10대 청소년을 타겟으로 한 만큼 인기 유튜버와 콘텐츠크리에이터 등이 나서 일상에서 만나는 우주기술 등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냈다.

개그맨 김용명이 진행을 맡고 ▲인기 유튜버 '안될과학' 팀의 과학전문 커뮤니케이터인 '궤도' ▲과학 콘텐츠 크리에이터 겸 파워 유튜버 '코코보라' ▲'효리네 민박', '세계테마기행' 등에 출연한 과학탐험가 문경수 대장이 강연자로 나섰다.

제주우주산업의 도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마련된 행사인 만큼, 온라인 참가접수 시작(3월 31일) 반나절만에 신청이 마감되고 추가 접수 요청이 이어지는 등 도민 관심도가 매우 높았다.

제주도는 교육콘텐츠, 찾아가는 우주 특강, 초중고 교육 등 인재육성을 위한 준비도 한창이다. 특히 지난 2월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발표한 '제주 우주산업 육성 기본방향'의 5대 우주체험의 산업화를 구체화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이다.

(교육콘텐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동영상 컨텐츠 제작을 추진 중이다. 홍보용 콘텐츠가 아닌 학습 실험 활용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찾아가는 우주 특강) 학생 교육을 위해 각 학교로 찾아가는 특강 프로그램도 구상 중이다.

(초중고 교육) 우주를 주제로 한 맞춤형 교육과정 개설을 위해 관계기관과 협력도 추진하고 있다.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도-지역대학-우주기업이 함께하는 맞춤형 인재 양성프로그램도 만든다.

이와 함께 우주산업 5대 가치사슬을 중심으로 한 우주기업 업무협약 체결도 준비 중이다.

오는 18일 ‘제주 스페이스 데이’ 행사에 제주에서 활동하는 우주기업을 초청, 제주 우주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갖는다.

김창세 제주도 혁신산업국장은 “청소년들은 제주의 미래인 만큼 청소년들이 꿈꾸고 실제 우주 분야에서 자신의 꿈을 이루도록 도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겠다”면서 “우주기업이 활동하는 여건을 조성하고 제주인재들이 우주기업에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박차를 가하겠다”고 인력육성 의지를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광양항 물류창고 화재 현장 점검

[뉴스스텝]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18일 오후 광양항 동측 배후단지 물류창고 화재 현장을 찾아 진화 상황을 듣고 현장을 점검한 뒤 도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유관기관과 협력해 총력 대응하라고 지시했다.전남소방에 따르면 이번 화재는 지난 13일 오전 8시 38분께 발생했다. 광양항 동측 배후단지에 입주한 ㈜조우로지스 물류창고에서 알루미늄 드로스(산화 알루미늄 부산물)가 발화한 것으로 추정되며, 열이 쉽게 식지

강진 새하늘어린이집, 제26회 전국119소방동요 경연대회 금상 수상

[뉴스스텝] 강진소방서는 강진 새하늘어린이집 합창단이 9월 17일 개최된 제26회 전국119소방동요 경연대회에서 유치부 금상을 차지했다고 밝혔다.전국119소방동요 경연대회는 소방청이 주최하고 한국소방안전원이 주관하는 전국 단위 대회로, 1996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26회를 맞았다. 대회는 ‘노래로 배우는 불조심, 함께 만드는 안전문화’를 주제로 유치부와 초등부 어린이들이 참가하며,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소

대전어린이집연합회 민간분과 보육인의 날 개최

[뉴스스텝] 대전어린이집연합회 민간분과(회장 남옥화)는 9월 18일 평송청소년문화센터 어울림홀에서 ‘보육인의 날’ 행사를 열고, 보육교직원의 노고를 격려하며 화합의 장을 마련했다. 이번 행사에는 보육 교직원 4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이장우 대전시장도 자리해 보육 현장의 헌신에 감사를 전했다.행사는 기수단 입장과 개회선언으로 시작돼 보육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38명이 대전시장, 시의회의장, 시교육감, 연합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