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류 통해 제주청년 성장 돕는 ‘청년을 제주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8-17 17:20:07
  • -
  • +
  • 인쇄
‘제주에서, 재주하다’ 지역문제 해결 경험…팀별 최대 200만 원 활동비와 멘토링 등 지원
▲ 교류 통해 제주청년 성장 돕는 ‘청년을 제주로’

[뉴스스텝] 제주지역 청년들이 도외 청년들과의 교류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누리며 성장의 기회를 찾는 ‘청년을 제주로’ 프로그램이 26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청년을 제주로’는 제주청년들이 다른 지역의 청년들과 교류·협력하며 새로운 시각을 형성하고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통해 성장을 뒷받침하고 지속가능한 청년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프로그램이다.

‘제주에서, 재주하다’라는 콘셉트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제주의 사회문제 발굴 및 해결과 제주 정주를 위한 제안을 주제로 모집한 참여자를 대상으로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팀별 활동비(최대 200만 원)와 멘토링, 교육, 매니징 등을 지원한다.

지난 7월 26일부터 8월 13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한 결과 총 22팀, 57명이 지원했으며, 이 중 10팀을 선정해 지원할 예정이다.

앞으로 3개월 동안 참가자들은 팀별로 협업 프로젝트를 스스로 기획·진행하며, 이 과정에서 프로젝트 추진을 돕는 전담 매니저의 코칭과 팀 간의 주기적인 상호 피드백을 통해 프로젝트 개선 방향을 도출하도록 돕는다. 또한 각 프로젝트에 맞춰 타 지역의 사례를 만든 청년 당사자와의 멘토링도 함께 이뤄질 계획이다.

11월 중순에는 성과공유회(‘제주, 재주도 잇다’)를 개최해 프로젝트 참여자들과 도내외 청년 및 단체를 초대해 프로젝트 성과를 공유한다.

이번 프로그램의 오리엔테이션은 26~27일 1박 2일 동안 참여자 네트워킹 및 프로젝트에 대한 다양한 상상을 할 수 있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부여 규암마을 자온길을 총괄 기획한 박경아(한국전통공예 리빙라이프㈜세간) 대표가 지역의 자원을 활용해 새로운 콘텐츠를 만든 사례에 대해 강연한다.

이와 함께 ‘상상유니브’라는 이름으로 제주지역에서 청년들과 함께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는 김범석(KT&G 제주본부) 과장, 카카오와 함께 제주 카카오임팩트 챌린지를 진행하며 사회적경제 창업가들을 육성하는 박경호(제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 창업육성팀) 팀장을 초청해 청년들과 대화의 시간을 마련한다.

또한 사회적 가치를 담고 있는 로컬크리에이터 콘텐츠 편집샵 파란공장 투어도 진행한다.

한편 ‘청년을 제주로’는 제주청년원탁회의에서 제안돼 2022년부터 주민참여예산으로 추진해왔다.

허문정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청년을 제주로’ 프로그램을 통해 제주청년들이 새로운 시각을 형성하고 다채로운 경험을 쌓아나가는 기회를 만들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광양시 여성상담센터, 시민과 함께하는 4대폭력 예방 캠페인 전개

[뉴스스텝] 광양여성상담센터(광양YWCA)는 9월 18일 광양커뮤니티센터에서 열린 2025년 양성평등 기념행사에 참여해 4대 폭력 예방 캠페인을 전개했다고 밝혔다.센터는 이번 캠페인에서 OX 퀴즈, 리플릿 배부, 홍보 물품 나눔 등을 통해 4대 폭력(성폭력·성희롱·성매매·가정폭력)’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시민 모두가 존중과 배려를 실천하는 문화를 확산했다.광양여성상담센터 관계자는 “4대 폭력은 개인의

인천 서구, ‘검단 청년 페스타’ 호응 속 마무리

[뉴스스텝] 인천 서구는 지난 9월 20일 검단사거리 광장에서 열린 ‘2025 검단 청년 페스타’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22일 밝혔다. 행사는 종다리공원에서 출발한 퍼레이드로 막을 열었고, 청년 예술인과 전 출연진이 함께한 오색 길쌈놀이와 기놀이 퍼포먼스가 검단사거리 광장 일대를 활기차게 물들였다. 특히 광장을 가득 채운 다채로운 색상의 깃발은 청년들의 힘찬 에너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주었다. 본 행사에

경주시, APEC 성공 개최 향한 범시민결의대회 연다

[뉴스스텝] 경주시가 오는 30일 오후 2시 경주실내체육관에서 ‘2025년 APEC 정상회의 성공 개최 범시민실천결의대회’를 개최한다.이번 대회는 APEC 정상회의 개막을 한 달 앞두고 열리는 행사로, 시민의 열기를 하나로 모으고 성공 개최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는 범시도민지원협의회를 비롯한 유관 기관·단체, 자원봉사자, 시민 등 3,000여 명이 참석해 ‘시민과 함께하는 APEC’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