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묻지마 범죄 막는다… 민·관·경 범죄예방 고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0-05 17:30:23
  • -
  • +
  • 인쇄
제주도·제주경찰청, 치안협의회 열고 이상동기범죄 관련 대응방안 논의
▲ 제주지역 묻지마 범죄 막는다… 민·관·경 범죄예방 고삐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경찰청은 5일 오후 3시 제주도청 본관 4층 탐라홀에서 민·관·경이 함께 참여하는 치안협의회를 열고 이상동기범죄 관련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코로나로 인해 4년 만에 열린 이날 치안협의회는 일명 ‘묻지마 범죄’라 불리는 이상동기범죄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고, 기관·단체 간 안전한 지역사회 도시구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영훈 제주도지사(위원장)와 이상률 제주도경찰청장(부위원장)을 비롯해 도의회의장, 도교육감 등 26개 기관·단체장이 참석했다.

회의는 치안협의회 위원 위촉장 수여, 기관장 인사말씀, 기관별 안건발표(제주경찰청, 제주도청, 제주도교육청) 순으로 이뤄졌다.

특히 다중밀집장소와 둘레길 등에서 도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특단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공감대 형성과 함께 범죄예방과 검거 등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생활안전 사각지대에 폐쇄회로텔레비전(CCTV)을 확대 설치하는 한편,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활용해 관계기관 간 폐쇄회로텔레비전(CCTV) 영상 공동 활용을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또한 인파 밀집지역 및 범죄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민·관 협력 합동 특별순찰과 헬기·드론 순찰 등을 병행해 모방범죄를 예방하고 선제적 예방에 나선다.

경찰활동 강화와 동시에 자율방범대, 자원순찰대 등 주민밀착형 스마트·공동체 치안으로 도민안전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정신질환자 응급입원 병상 추가 확보 등 인프라를 개선한다. 정신질환자 위험행동에 대한 신속한 조치와 대응을 위해 ‘정신건강위기대응협의체’를 운영하고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정신질환자 응급후송 협조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학교 주변의 안전도 강화한다. 인공지능형 폐쇄회로텔레비전(CCTV)을 통해 흉기 소지 등 위험 물체가 감지될 경우 즉시 알리고, 관절데이터 기반 행동인식으로 학교폭력과 무단 외출 등 탐지 시스템이 운영된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최근 제주 인구와 방문객이 증가하는 만큼 안전과 치안에 대한 요구가 더 높아질 수밖에 없다”면서 “제주도와 경찰청, 도의회, 교육청과 민간단체의 지혜를 모아나간다면 충분히 성과를 낼 수 있으므로 더 빛나고 안전한 제주를 위한 치안협의회의 혜안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상률 제주경찰청장도 “종합예술인 치안은 모두가 함께 참여해야 결실을 맺을 수 있다”며 “도민이 안전하다고 느낄 때 삶의 질도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치안협의회를 통해 안전을 보장하고 사고를 예방하는 굳건한 치안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부서 등과 함께 안전과 안심을 더한 관광지 제주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창군, 고창군 소상공인연합회 ‘제3회 소상공인 역량강화 아카데미’ 개최

[뉴스스텝] 고창군과 고창군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전치호)는 지난 19일 관내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제3회 소상공인 역량강화 아카데미’를 개최했다.소상공인 역량강화 아카데미는 소상공인들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특히 고창군 소상공인의 현실적 경영 환경을 반영해,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으로 진행되고 있다.올해 세 번째 아카데미는 ‘고객의 마음

청주시, 12개 부서 SNS 담당자 협업 실무 회의 개최

[뉴스스텝] 청주시는 22일 임시청사 대회의실에서 부서별 SNS 담당자 실무 회의를 개최했다.지난 6월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이번 회의에는 정책 홍보 SNS 채널을 운영하는 12개 부서 담당자들이 참석했다.이날 회의에는 청주시 홍보대사이자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인 최재원 씨가 초빙돼 SNS 콘텐츠 기획·운영 역량 강화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최재원 씨는 청주시 특화 콘텐츠로 큰 호응을 이끌어낸 경험을 바

하남시 신장1동행정복지센터, 충무공이순신기념사업회와 함께하는 따뜻한 동행

[뉴스스텝] 하남시 신장1동행정복지센터(동장 윤복순)는 충무공이순신기념사업회(회장 김병찬)가 신장1동에 거주하는 독거어르신 지0덕님(기초생활수급자)을 위해 주거환경 개선과 생활가전·가구 등을 후원했다고 9월 22일 밝혔다.충무공이순신기념사업회 김병찬 회장은 어르신의 안타까운 사연을 접하고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도배 냉장고 지원 화장실 타일 및 변기 교체 기본 가구(서랍장 등) 설치 등을 지원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