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이 주는 미래! 강원특별자치도! 2025년 산림분야 주요업무 시책 설명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22 17:25:46
  • -
  • +
  • 인쇄
산림분야 국제동향 공유, 제6차 산림기본계획 변경 대응 방안 논의
▲ 2025년 산림분야 주요 시책설명회 전경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는 산림분야 국제동향을 공유하고, 산림정책 비전과 장기전략을 제시하는 최상위 법정계획인 제6차 산림기본계획(2018년~2037년) 변경과 '강원특별법'의 본격 시행에 따라, ‘산림이 주는 미래, 강원특별자치도’ 라는 비전 아래 1월 22부터 1월 23일까지 양일간 시군 공무원을 대상으로 '2025년 산림시책 설명회' 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2024년 산림분야 주요업무 성과를 공유하고, 산림분야 국제동향과 국가 산림정책 변화, 2025년 도와 시군에서 역점으로 추진하는 시책을 논의했다. 또한, 시군의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대책을 논의함으로써 강원특별자치도가 보유한 최대 자원인 산림을 활용한 미래 성장동력 창출에 중점을 두었다.

2025년 강원 산림정책은 ①지역경제 성장 주도, ②국토환경 가치 증진, ③도민 삶 속에 체감하는 산림문화, ④재해에 강원 강원산림 등 4대 중점 추진전략, 26개 실행과제에 총 2,566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는 임업인 소득향상을 통한 ①지역경제 성장주도를 위해 임산물생산기반조성, 청정임산물이용증진, 백두대간 주민지원사업 등에 76억 원,조림, 숲가꾸기, 도시숲 조성ㆍ관리, 가로수 조성ㆍ관리, 임도사업 등 ②국토환경 가치증진을 위해 1,121억 원, 지역 특색을 반영한 자연휴양림, 산림욕장, 치유의 숲, 숲길, 지방정원 조성과 친환경 목재산업 육성을 위한 산림목재클러스터, 국산목재 목조건축 실연, 산림바이오매스 자원화 사업 등 ③도민 삶속에 체감하는 산림문화 확산을 위해 387억 원, 산불예방 및 진화 대응능력 향상과 사방댐 설치 등 ④재해에 강한 강원산림 실현을 위해 982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특히, ‘산림이용진흥지구’ 제도의 본격 시행에 따라, 시군별 잠재 산림자원을 발굴하고, 산림문화ㆍ체험ㆍ휴양과 기존 지역 개발사업 및 관광지와 연계한 대상지 개발을 적극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소나무재선충병 예찰ㆍ방제 및 사후관리를 철저히 할 것을 강조했다.

봄철 산불방지와 관련해 중점 추진 대책을 설명하며, 최근 영동 지역의 건조한 날씨와 강풍특보에 대비해 관행적 불법 소각 근절, 야간 산불 진화를 위한 산불전문예방진화대 신속대기조 운영, 산불진화 임차 헬기 계류장 상시점검, 이동식 저류조 장비 상태 확인 등을 포함한 산불 예방 협조를 요청했다.

윤승기 강원특별자치도 산림환경국장은 “산림의 가치 상승과 도민의 산림정책 요구도가 증가하는 상황에 발맞춰 변화하고 적응해야 한다”며, “2025년을 산림이 지역 성장을 견인하는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작년 도내에서 대형산불이 발생하지 않았던 만큼, 올해도 산불 예방에 도민들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함양군, 시니어친화형 국민체육센터 공모 선정, 국도비 47.5억 확보

[뉴스스텝] 함양군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2026년 생활체육시설 확충 지원사업’ 공모에 ‘함양 시니어친화형 국민체육센터 건립 사업’이 최종 선정돼 국·도비 47억 5,000만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함양 시니어친화형 국민체육센터는 함양읍 신관리 문화·복지 도시기반시설 부지에 조성되며, 총사업비 90억 원(국비 40억 원, 도비 7억 5,000만 원, 군비 42억 5,000만 원)이 투입된다. 지상 2

케이메디허브 디지털치료제 식약처 허가 획득 지원

[뉴스스텝] 케이메디허브가 개발을 지원한 ㈜비욘드메디슨의 ‘클릭리스’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2등급 디지털의료기기 품목 허가를 획득했다.비욘드메디슨(대표 김대현)은 턱관절장애 디지털치료제 ‘클릭리스(Clickless)’의 2등급 디지털의료기기 품목 허가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한다.재단은 ‘디지털헬스케어 의료기기 실증지원사업’을 통해 클릭리스 개발을 지원했다. 비욘드메디슨은 재단의 지원

과천시 정보과학도서관 어린이정보센터, 새롭게 단장하고 문 열어

[뉴스스텝] 과천시 정보과학도서관은 약 4개월간 진행한 어린이정보센터 환경개선 공사를 마치고, 지난 30일 재개관을 축하하는 개관식을 가졌다. 새롭게 문을 연 어린이정보센터는 책 읽기와 놀이, 휴식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어린이 중심 공간으로 조성됐다. 특히, 어린이들이 스스로 머물며 책을 탐색하고 읽을 수 있도록 동선을 배치하는 데에 주력했다. 이날 개관식에는 지역 주민과 함께 도서관 인근 갈현어린이집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