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필드로봇 중심 피지컬 AI 산업 대전환 전략구상 포럼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8 17:25:28
  • -
  • +
  • 인쇄
국회서 농업‧건설‧특수목적 모빌리티 분야, 국가 전략산업으로 도약 논의 [뉴스스텝] 김제시가 국회에서 필드로봇 중심 피지컬 AI 산업 대전환 전략 구상 포럼을 개최하며 국가 차원의 전략 필요성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시는 8일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필드로봇 중심 피지컬 AI 산업 대전환 전략구상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피지컬 AI 산업 생태계 구축과 국민적 공감대 확산을 위해 마련된 자리로, 주최자인 이원택 국회의원과 정성주 김제시장을 비롯해 서백현 김제시의회 의장 및 의원이 다수 참여하고, 중앙부처 관계자, 학계‧산업계 전문가 등 약 15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포럼은 1부 주제 및 분야별 발표와 2부 관계기관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성균관대 우홍욱 교수의 “Physical AI시대 : Agentic AI에서 산업 혁신으로!”발표를 시작으로, 현대건설 박영준 상무(미래 모빌리티가 변화시키는 미래도시), 대동 에이아이랩 최준기 대표(AI-Driven Innovation in Future Agriculture), 고소작업 건설로봇 사업단장 안창범 서울대 교수(피지컬 AI시대의 건설로봇 기술 개발)의 발표가 이어졌다.

이후 성균관대 이지형 교수가 좌장을 맡아 농림축산식품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전북도, 김제시 등 관계 부처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토론과 질의응답을 진행하면서 국가 차원의 전략 방향과 정책과제가 집중 논의됐다.

참석자들은 “앞으로 피지컬 AI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은 누가 먼저 현장에 적용하고, 누가 먼저 표준을 선점하느냐에 달려 있다”며 특히 농업, 건설, 특수목적 모빌리티 등 필드로봇 분야에 대해 정부가 전략적으로 주도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포럼은 지금까지 제조로봇 중심으로 추진해온 정책 흐름을 넘어, 필드로봇 중심 피지컬 AI 산업의 필요성과 국가 전략 방향을 공식적으로 논의한 첫 자리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정성주 김제시장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정부, 국회, 산업계와 연구기관이 함께 힘을 모아 대한민국이 피지컬 AI 산업의 글로벌 선도국가로 도약하도록 앞장서겠다”며 “피지컬 AI는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국가의 전략적 선택이며, 정부의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파주시 미군공여지 종합개발·전략추진 특별위원회 출범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국민의힘(대표의원 백현종)은 22일 ‘파주시 미군공여지 종합개발·전략추진 특별위원회’를 출범하고 특별위원장에 고준호(파주1) 의원을 임명했다.이날 경기 파주시 보훈회관에서 열린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파주시 미군공여지 종합개발·전략추진 특별위원회’ 출범식에는 백현종 대표의원과 고준호 특별위원장을 비롯해 국민의힘 소속 도의원들이 다수 참석했다.‘경기도의회 국민의힘 파주시 미군공여지 종합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새만금에 반도체 국가산단 이전하면 모든 행정절차 원점 회귀…반도체 산업 망가지면 우리의 미래 없어”

[뉴스스텝] “이미 진행된 반도체 국가산단 계획을 백지화하기는 어려우며 새만금 매립지에 반도체 국가산단을 추진한다고 하더라도 모든 행정절차가 원점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우리 수출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반도체 산업이 망가지고, 그러면 우리의 미래는 없다.”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22일 오전 처인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앙동·동부동 권역별 소통간담회에서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 이전을 우려하는 주민들에게 이같이

진안군, 2026년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 신규 선정자 교육 실시

[뉴스스텝] 진안군은 ‘2026년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지원사업’ 국비 대상자로 최종 선정된 청년 농업인 14명을 대상으로 신규 선정자 교육을 실시했다.앞서 진안군은 2025년 11월 5일부터 12월 11일까지 2026년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사업 1차 대상자를 모집하고, 서류평가와 면접 평가를 거쳐 미래 농업을 이끌 청년 농업인을 선발했다.이번 교육은 신규 선정자의 안정적인 영농 정착을 지원하고, 영농정착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