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광양야외도서관 '공원애愛서書' 성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8 17:30:51
  • -
  • +
  • 인쇄
도심 속 자연에서 즐기는 책 읽기와 독서문화 체험에 시민 발길 이어져
▲ 2025 광양야외도서관 「공원애愛서書」 성료 - 도서관과(야외도서관 현장)

[뉴스스텝] 광양시는 2025 광양야외도서관'공원애愛서書'행사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야외도서관은 실내가 아닌 야외 공간에서 책 읽기를 즐기는 색다른 독서 체험으로, ‘책 읽기’ 자체에 중점을 두고 자유롭게 책을 읽을 수 있는 독서공간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독서문화 축제와 차별화된다. 최근에는 ‘야외도서관 맵(MAP)’이 생길 만큼 전국적으로 빠르게 확산되며 새로운 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고 있다.

광양시는 더 많은 시민에게 도서관과 독서문화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지난 10월 25일 LF스퀘어 잔디밭 공원에서 ‘책이 있는 & 책을 읽는 & 책이 좋은 하루’를 주제로 야외도서관을 운영했다. 전남 동부권 대표 복합문화시설인 LF스퀘어 광양점과 협력해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시립도서관 7개소가 공동 참여했다.

이날 공원에는 빈백과 캠핑 의자, 원목 텐트가 설치된 야외 독서존을 중심으로 자유롭게 책을 읽는 시민들로 가득했다. 직접 돗자리와 책을 가져오거나, 현장에 마련된 책·돗자리·우산 등을 대여해 색다른 독서를 즐기는 시민들의 모습은 도심 속 이색적인 풍경을 자아냈으며, 가을 주말 나들이에 나선 가족 단위 방문객들이 눈에 띄었다.

시민들은 야외도서관의 취지를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특히 ‘디지털 디톡스 챌린지’는 디지털 기기 없이 1시간 동안 책에 몰입하는 독서 체험 프로그램으로, 높은 참여 열기 속에 진행됐으며 참가자 대부분이 도전 과제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또한 현장 도서추천 공모전 ‘나의 인생책, 1분 리뷰 톡톡’과 ‘한 줄 서평 쏙쏙’에는 세대를 아우르는 시민들이 참여해 책에 담긴 감동과 자신의 독서 경험을 함께 나누며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이외에도 ▲전년도 잡지 무료 나눔 ▲손글씨 공모전 ▲책 읽는 로봇 루카 체험 ▲실감형 독서 체험 ▲2026년 올해의 책 추천 ▲시민 출간 도서 전시 등 다채로운 체험 부스는 물론, ▲어린이를 위한 풍선·버블 매직쇼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현악 4중주 ▲가을 버스킹 공연이 함께 펼쳐져 풍성한 볼거리를 더했다.

이날 야외도서관을 찾은 한 시민은 “도서관 밖, 잔디밭 공원에서 책을 읽는 경험이 매우 특별했다”며 “형형색색의 빈백과 우산, 원목 텐트가 잔디와 가을 하늘과 어우러져 절로 재충전되는 기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현숙 광양시 도서관과장은 “올해 선진사례를 벤치마킹해 야외도서관을 시범 운영했는데, 시민들의 반응이 뜨거워 성황을 이뤘다”며 “이번 행사가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은 만큼, 내년에도 지역사회와 협력해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독서를 즐길 수 있는 야외도서관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원특별자치도의회 한창수 도의원 “가마우지 피해방지 사업, 단년도 반복 아닌 종합대책 필요”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의회 한창수 의원(횡성1)은 지난 11월 6일 실시된 제342회 정례회 해양수산국 행정사무감사에서. 가마우지 피해 방지 사업이 매년 단년도 사업으로 반복되고 있다며 실효성 있는 중장기 종합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창수 의원은 “도는 뱀장어 방류, 각망·통발 등 어구 보급 등 다양한 피해저감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피해 감소율이나 어획량 변화 등 정량적 성과 평가가 이뤄지지 않고

경남도, 제19회 이순신장군배 국제요트대회 개막 '세계의 요트인들, 통영에 반하다'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7일 통영해양스포츠센터에서 '제19회 이순신장군배 국제요트대회' 개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날 개막식에는 김명주 경상남도 경제부지사를 비롯해 천영기 통영시장, 채희상 대한요트협회장, 정원주 경남요트협회장 등 10개국 400여 명의 선수단이 참석했다.이번 대회는 11월 5일부터 9일까지 5일간 통영시 도남관광지와 한산해역에서 진행된다. 학익진코스(56km), 이순신코스

금산군, 제4회 한궁협회장기 한궁대회 개최

[뉴스스텝] 금산군은 지난 6일 금산읍게이트볼장에서 (사)대한노인회 금산군지회 주관으로 제4회 한궁협회장기 한궁대회를 개최했다.개회식은 오전 10시 금산읍게이트볼구장에서 열렸으며 박범인 금산군수, 김복만 충남도의원을 비롯해 대한노인회 금산군지회 11개 읍면분회장과 선수 등 총 250여 명이 참석했다.한궁은 전통놀이인 투호와 국궁을 결합한 대한민국 생활스포츠로 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고 어깨 결림과 오십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