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2024 경상북도 제59회 전국기능경기대회 폐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8-30 17:35:12
  • -
  • +
  • 인쇄
전국 17개 시·도 1,755명 선수, 50개 직종에서 실력 겨뤄
▲ 숙련기술명문가참가자 : 김민서

[뉴스스텝] 한국산업인력공단은 30일 박정희체육관(경북 구미시)에서 ‘2024 경상북도 제59회 전국기능경기대회’의 폐회식을 열었다.

전국기능경기대회는 지역 간 대회(경쟁)를 통해 숙련기술 수준을 높이고 숙련기술을 우대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1966년 서울대회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이번 대회는 고용노동부, 경상북도, 경상북도교육청이 공동 주최하고 공단과 경상북도 기능경기위원회가 공동 주관해, 지난 24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30일까지 7일간 진행됐다. 폴리메카닉스 등 50개 직종에 17개 시․도 대표선수 1,755명이 참가해 각자 갈고 닦은 실력을 발휘했다.

폐회식에는 고용노동부 이정한 고용정책실장이 참석해 대통령상과 국무총리상을 수여했다. 대회 최고 득점 선수에게 수여되는 대통령상은 김민재(자동차페인팅)군이 수상했으며, 국무총리상은 노성준(CNC/밀링)군이 받았다.

대통령상을 수상한 김민재군은 “포기하고 싶은 순간마다 국제기능올림픽대회에 국가대표 선수로 참가하는 선배를 보며 힘을 냈다”라고 말하며, “이번 대회에서 발휘한 기술을 더 연마하여 2026년 상하이 국제대회에서 대한민국을 빛내는 인재가 되겠다”라고 말했다.

국무총리상을 받은 노성준군은 “좋은 성적을 거둬 기쁘고, 직종을 살려 취업에 연계될 수 있도록 연습을 꾸준히 하겠다”라고 말했다.

직종별 금메달 수상자에게는 고용노동부 장관상과 상금 1,000만 원이 지급된다. 은메달과 동메달 수상자는 각각 600만 원과 400만 원의 상금 및 대회장상을 받는다.

또한, 수상자들은 2026년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될 제48회 국제기능올림픽대회 국가대표 선발전 참가 자격*이 주어진다. 아울러, 동일․유사 직종의 산업기사 실기시험 면제 등의 혜택도 받는다.

수상자를 다수 배출한 기관에 주어지는 단체 표창은 ▲경북기계공업고등학교(대구, 금탑) ▲부산기계공업고등학교(부산, 은탑) ▲광주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광주, 은탑) ▲안산공업고등학교(경기, 동탑) ▲금오공업고등학교(경북, 동탑) ▲창원기계공업고등학교(경남, 동탑)에 각각 수여됐다.

한편, 이번 대회에는 쌍둥이 선수가 참가해 눈길을 끌었다. 제품디자인 직종 남아현 양(인천, ‘24 지방대회 금)과 남다현 양(인천, ‘24 지방대회 은)이 출전해 지방대회에 이어 전국대회에서도 동일 직종에서 선의의 경쟁을 했다. 또한 산업용로봇 직종에 출전한 김민서(경북, ‘24 지방대회 금)군은 형 김주현(경북, ‘23 전국대회 금, 산업용로봇 직종)과 함께 가족이 숙련기술 직종에 종사하는 ‘숙련기술명문가’에 선정됐다.

시상 이후에는 이우영 이사장이 2025 제60회 전국기능경기대회 개최지인 광주광역시에 대회기를 전달하며 폐회식이 종료됐다.

이우영 이사장은 “꿈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는 참가 선수들 모두가 자랑스럽다”라며, “예비숙련기술인이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기능을 통해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술 강국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영천시, 양파 육묘 농가에 노균병 조기 방제 당부

[뉴스스텝] 영천시는 9~10월 잦은 비로 인해 양파 육묘상에서부터 노균병이 발생하고 있다며, 농가에 철저한 조기 방제를 당부했다.양파는 마늘과 더불어 영천시 농가의 주된 소득작물 중 하나로, 재배 과정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병이 노균병이다.노균병은 양파를 본밭에 심은 후 겨울이 오기 전까지 20도 내외의 비교적 서늘하고 비가 잦을 때 감염이 시작되며, 이듬해 2월부터 4월까지 비가 자주 내리는 날씨가 지

경상남도의회 김순택 도의원, 돌봄통합지원법 시행 대비 조례 정비 방안 모색

[뉴스스텝] 경상남도의회 김순택 의원(창원15·국민의힘)은 오는 10월 22일 오전 10시, 도의회 문화강좌실(4층)에서 ‘경상남도 지역사회 통합돌봄 조례’ 전부개정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토론회는 2024년 3월 제정된 ‘의료·요양 등 지역 돌봄의 통합지원에 관한 법률’이 2026년 3월 시행을 앞둔 가운데, 현행 경남도의 조례를 상위법과 복지부의 권고사항에 맞게 정비하고 경남형 통합돌봄

평택시 비전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추석맞이 취약계층에 '으라차차 원기충전' 먹거리 전달

[뉴스스텝] 평택시 비전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일 지역 내의 홀로 사는 어르신 및 저소득 위기가정 15가구에 추석맞이 명절 먹거리를 전달하는 ‘으라차차 원기충전데이’를 추진했다.이 행사는 비전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매년 지역 내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 가정에 명절 또는 계절에 따라 시기에 맞는 영양 먹거리를 전달하는 행사로, 이번 행사는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정기탁금 및 위원들의 후원으로 추진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