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 정암사 개산문화제, 전통과 현대 어우러진 ‘치유와 화합의 축제’ 성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03 17:35:47
  • -
  • +
  • 인쇄
▲ 정선 정암사 개산문화제, 전통과 현대 어우러진 ‘치유와 화합의 축제’ 성료

[뉴스스텝] 정선 정암사에서 열린 ‘2025년 정선 정암사 개산문화제’가 지난 8월 3일, 사흘간의 여정을 마무리하고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올해로 여섯 번째를 맞은 개산문화제는 자장율사 정암사 창건 1380주년을 기념하며, ‘치유와 명상’을 주제로 전통 불교의식과 현대 문화예술이 어우러진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불자뿐 아니라 지역주민, 관광객 등 4천여 명이 행사장을 찾아 정암사의 역사와 문화, 자연의 가치를 함께 나눴다.

첫날인 8월 1일에는 세계무형문화유산 영산재 이수자들이 집전한 ‘개산재’가 정암사 특설무대에서 엄숙하게 봉행됐으며, 순국선열과 광산노동자를 기리는 ‘함백산 위령제’가 전통 범패작법으로 진행돼 관람객들의 깊은 울림을 자아냈다. 이어 만항재 산상화원에서는 시인 안도현과 음악가들이 함께한 문학토크콘서트 ‘함백산 풍류, 말과 멋’이 큰 호응을 얻었다.

2일차에는 자장율사의 삶을 현대예술로 풀어낸 ‘정암사 문화유산 발굴 프로젝트’와 클래식 협연으로 채워진 ‘산사음악회’, 현대무용으로 불교의 ‘마음’을 표현한 ‘심우도, 마음을 찾아서’ 공연이 이어지며, 사찰 공간을 치유와 예술의 장으로 전환시켰다.

마지막 날인 3일에는 이주민, 결혼이민자, 장애인 등 다양한 공동체가 참여한 ‘함백산 다양성의 날’이 진행되어, 포용과 공존의 가치를 나누는 따뜻한 화합의 무대를 완성했다.

천웅 정암사 주지 스님은 “올해는 자장율사께서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시고 수마노탑을 세운 지 1,38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라며 “그 정신을 오늘에 되살려 상생과 화합의 길을 함께 열어가자”고 말했다.

또 “수마노탑은 긴 세월 숱한 역경 속에서도 굳건히 자리를 지켜왔으며 오늘날에도 귀한 가르침과 위안을 전하고 있다”며 “부처님께서 일깨우신 모든 존재의 연결성을 기억하고 서로가 귀한 인연임을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문화제가 모든 재난이 소멸하고 세상이 평화로워지는 계기가 되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최승준 정선군수는 “정암사 개산문화제는 전통 제례의식과 더불어 산사음악회, 함백산 다양성의 날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군민과 관광객 모두가 함께 즐기고 공감하는 축제의 장이 됐다”며 “야생화가 만개한 함백산과 함께 어우러진 이번 행사가 정선의 여름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다”고 평가했다.

퇴우 정념 월정사 주지 스님은 “정암사 수마노탑에 모신 부처님 진신사리는 1,380년 동안 꺼지지 않는 법등을 이어왔다”며 “이 땅의 불자와 주민, 방문객들이 국태민안과 소망을 기원하며 기도의 맥을 지켜왔다”고 말했다.

또 “생명은 본래 이기적 속성을 지녔지만 상생의 문화를 통해 평화와 조화를 이룰 수 있다”며 “자장율사의 가르침은 AI 시대에도 유효한, 모든 존재의 인연과 연결성을 일깨우는 지혜”라고 강조했다. 이어 “1380주년 개산대제를 계기로 정암사가 지역 문화·생태·관광의 중심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향에 더 큰 사랑!” 동해초등학교 총동문회, 고성군에 고향사랑기부금 300만 원 기탁

[뉴스스텝] 고성군은 12월 4일, 동해초등학교 이두만 회장과 동문들이 고향의 밝은 미래를 응원하는 뜻을 모아 고향사랑기부금 300만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이번 기부는 동해초등학교 총동문회가 고향 고성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바라는 마음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에도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두만 회장은 “고향을 향한 애정과 동문들의 따뜻한 뜻을 모아 기부하게 됐다”라고 말했다.김종

청주시, 옥화자연휴양림에 333m 규모 짚트랙 준공

[뉴스스텝] 청주시는 5일 상당구 미원면 옥화자연휴양림(운암옥화길 140)에 산림레포츠 시설인 ‘옥화 짚트랙’을 조성하고 준공식을 개최했다.옥화 짚라인 앞에서 진행된 행사에는 이범석 청주시장 등 시 관계자와 청주시의회 의장 및 의원, 미원면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해 청주지역 최초 산림레포츠 시설의 준공을 축하했다.특히 기념행사와 함께 무사고 기원제도 진행해 모든 이용객의 안전을 기원하고 안전한 시설 관

군위군 사랑의열매 나눔봉사단, 제12회 사랑의열매 대상 ‘나눔장’ 수상

[뉴스스텝] 군위군 사랑의열매 나눔봉사단(단장 황미례)이 지난 5일,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주관하는 제12회 사랑의열매 대상에서 ‘나눔장’을 수상했다. 사랑의열매 대상은 기부문화 확산과 공동모금회 발전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를 시상하는 제도로, ‘나눔장’은 나눔봉사단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한 공로가 우수한 단체 또는 개인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군위군 사랑의열매 나눔봉사단은 매년 희망나눔캠페인 기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