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고등어축제 수십만 인파 행복한 3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03 17:35:21
  • -
  • +
  • 인쇄
행사마다 긴 행렬, 축제 즐거움 만끽… 먹거리·수산물장터 매진 속출, 지역경제 활성화
▲ 부산고등어축제 수십만 인파 행복한 3일

[뉴스스텝] 부산 서구와 서구문화원이 지난 10월 31일부터 사흘간 송도해수욕장 일원에서 개최한 제16회 부산고등어축제가 수십만 인파가 몰린 가운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고등어 특화 프로그램이 매년 새롭게 선보이고, 맛있는 고등어회·구이, 우수한 수산물을 저렴하게 맛보거나 구매할 수 있는 국내 대표 수산물축제라는 인식이 자리 잡으면서 방문객들의 기대감이 높아질 대로 높아진 데다 반짝 추위가 무색할 정도로 날씨도 좋아 나들이객들의 발길을 축제장으로 이끌어낸 덕분으로 보인다.

실제 축제 현장에는 어린 자녀와 함께한 가족이나 젊은 층, 외국인 방문객들이 크게 늘어 고등어 주제의 각종 체험 프로그램과 전시·홍보 부스, 공연·경연 행사장마다 긴 행렬이 이어졌다. 시그니처 프로그램인 고등어 맨손 잡기, 카약 타고 고등어 찾기, 고등어 종이배 경주대회에는 가족 방문객들이 몰려 축제의 즐거움을 만끽했으며, 인생 네 컷 포토박스는 행복한 추억을 남기려는 사람들로 하루 종일 장사진을 이루었다. 반값 이하 가격에 고등어를 구매할 수 있는 깜짝경매는 횟수를 늘렸음에도 사람들이 몰려 북새통을 이루면서 낙찰자와 그렇지 못한 사람들의 환호와 탄식이 교차했다.

특히 특별행사인 제16회 남항대교 걷기대회는 무려 1만 7천여 명의 인파가 몰려 송도해수욕장에서 남항대교까지 꼬리에 꼬리를 문 인파로 장관을 이루었으며, 참가자들은 김치냉장고·TV·자전거(100대) 등 푸짐한 경품을 받고 활짝 웃었다.

부산관광고등학교 학생들의 ‘고등어 퓨전요리 체험’과 관내 동아리 등이 출연한‘우리동네 콘서트’는 프로그램의 내용은 물론이고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축제로 발전시켰다는 점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먹거리장터와 수산물 상생 직거래장터, 소상공인연합회 플리마켓은 부스마다 문전성시를 이루면서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축제의 취지를 확실하게 살렸는데 문화누리카드를 비롯해 카드 결제를 전면 도입해 방문객들로부터도 큰 호응을 얻었다. 고등어회·구이를 비롯한 각종 먹거리를 판매한 먹거리장터는 사흘 내내 빈 자리가 없을 정도로 문전성시였으며, 우수한 수산물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직거래장터는 부산시의 상생할인쿠폰(1만 원당 2천 원 할인)까지 더해지면서 준비 상품 소진으로 예정 시간보다 1~3시간 전에 마감하는 등 지역 수산물 소비 촉진에 크게 기여했다.

축제 현장뿐만 아니라 인근 음식점·카페 등도 몰려든 인파로 대기줄이 이어지는 등 낙수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공한수 구청장은 “수십만 명의 인파가 몰렸음에도 단 1건의 사고도 없는 안전 축제가 될 수 있도록 협조해주신 방문객 여러분들, 그리고 성공적인 축제를 위해 함께 노력해주신 참여 업체와 단체, 지역 주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라고 말하면서“다시 찾고 싶은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지금부터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원주시 노인 무료버스 사업 시행 3개월...어르신 이동 편의 대폭 향상

[뉴스스텝] 원주시 노인 무료버스 운영 사업이 시행 3개월 만에 총 44만 8,844건의 이용 실적을 기록했다. 이를 통해 약 7억 원 규모의 교통비 경감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통합 교통카드 시스템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 기준 70세 이상 어르신 4만 5,465명 중 62.9%에 해당하는 2만 8,595명이 교통카드를 발급받았다. 이 가운데 이용 실적이 있는 어르신은 1만 7,909명으

2025 제천한방힐링아카데미, 지역 홍보 역할 톡톡히!

[뉴스스텝] 제천한방천연물산업진흥재단이 운영한 '2025년 제천한방힐링아카데미'가 900여 명의 교육생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사업은 약 4억 원 규모의 교육생 자부담 수입으로 추진돼 제천의 한방 힐링 이미지를 전국에 알리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제천한방힐링아카데미는 제천시가 보유한 한방 천연물 산업 기반과 관광 자원을 연계한 체험 교육 프로그램으

아산시 탕정면 행복키움추진단, 사랑의 연탄 나눔 행사 실시

[뉴스스텝] 탕정면행복키움추진단은 지난 6일 탕정면 관내 취약계층을 위한 사랑의 연탄 나눔 행사를 실시했다.이날 행사는 행복키움추진단원들이 갈산리 1가구를 방문하여 연탄 500장을 나르며 이웃에 사랑의 온기를 전달했다.송현순 추진단장은 “작은 나눔이지만 어려운 이웃이 따뜻한 겨울을 보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꾸준한 관심과 봉사로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