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광역교통망 확충을 위한 도 GTX 전담팀 가동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8-24 17:40:14
  • -
  • +
  • 인쇄
▲ 강원도청

[뉴스스텝] 국토교통부가 윤석열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GTX 조기 추진 드라이브에 나서자, 강원도가 발 빠른 대응에 나섰다.

현재, 국토교통부는 기존 GTX-A·B·C노선 연장 여부 검토와 신규 D·B·F노선 발굴을 골자로 한 ‘GTX 확충 통합기획연구’를 진행 중으로, 해당 용역은 내년 6월 완료할 예정이다.

여기에 최근 “GTX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국토부는 8월 1일부터 철도국장을 단장으로 한 'GTX 추진단‘을 본격 가동했다.

이어, GTX 조기 착공을 위해 당초 2026년 예정되어 있던 5차 국가철도망계획 수립을 2024년으로 2년 앞당길 예정으로 알려졌다.

강원도는 이 같은 국토부의 강력한 철도 드라이브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GTX 춘천 및 원주 연장 현안 사업 등의 추진을 위한 전담팀가동 등 대응계획을 마련하여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철도정책팀을 GTX철도정책팀으로 개편ㆍ운영하여 전담팀을 중심으로 GTX 업무기능의 강화 및 전문화를 도모할 방침이다.

전담팀은 현재 진행 단계인 GTX 강원도 연장 노선의 사업자 선정과정을 모니터링하는 등 사업추진 전반을 관리하고, 내년 6월 완료 예정인 “GTX 확충 통합기획연구” 용역에 강원도 GTX 연장 노선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할 뿐만 아니라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도 중점 과제로 추진한다.

한편, 강원도는 경기도, 춘천시 등 관련 시‧군과 적극적 협업체계를 강화하고 관련 유관기관과도 협력하는 등 GTX 강원도 연장을 위한 최적의 GTX 추진방안을 마련하여 국토부에 지속 건의할 계획이다.

현재 춘천시와 가평군은 GTX-B 춘천 연장 사전타당성조사 공동 용역(`22.7.~`23.4.)을 추진중에 있다.

손창환 건설교통국장은 “앞으로 정부의 GTX 확충 조기 추진 방침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강원도에 GTX 노선이 확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고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오늘의 주인공은 나야 나! 하남시 신장2동 주민자치프로그램 발표회 개최

[뉴스스텝] 하남시 신장2동 주민자치회(회장 임강종)는 지난 17일, 신장2동 행정복지센터 2층에서 ‘2025년 주민자치프로그램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신장2동 주민자치프로그램 수강생들이 올 한해 갈고닦은 실력을 발휘하는 화합의 장으로서 행사장 입구에 서예와 캘리그래피 작품을 전시하고 실버댄스, 노래교실, 자이브, 우쿨렐레 등 총 11개 팀이 열정적인 공연을 선보였다. 또한 고고장구, 안가

하남 미사강변13단지 화물차·학원차 연합, 지역 내 어르신들을 위해 겨울맞이 '따뜻한 차 나눔' 실천

[뉴스스텝]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은 11월 17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미사강변 13단지 화물차·학원차 연합의 후원으로 복지관 내 ‘나눔카페’에서 지역 어르신들에게 커피, 전통차, 허브티 등 따뜻한 음료 400잔을 무료로 제공했다. 미사강변 13단지 화물차·학원차 연합은 학원차와 화물차 등 지역 운수업 종사자들로 이루어진 자발적 네트워크로, 주민으로서 지역 어르신에 대한 애정과 연대감을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 청년 1인 가구 동네친구 만들기! 2025년‘미소다(미사소셜다이닝)’성료

[뉴스스텝] 지난 11일,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관장 조혜연)에서 진행한 청년 1인가구 소셜 다이닝 프로그램 ‘미소다(미사 소셜 다이닝)’가 16번의 소중한 인연을 선물하는 것으로 올해의 사업이 마무리됐다. ‘미소다’는 하남시 관내 청년 1인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소셜 다이닝 프로그램으로, 함께 요리하고 식사하며 이웃과의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하남시의 지원을 통해 2023년부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