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찬성 강원도의원,“지역축제 바가지 상술 근절에 힘모아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7-19 17:40:51
  • -
  • +
  • 인쇄
도정질문서“지역 상인 보호 근본적 대책 조속 마련 주문”
▲ 전찬성 강원도의원,“지역축제 바가지 상술 근절에 힘모아야”

[뉴스스텝] 전찬성 강원특별자치도의원(더불어민주당·원주)은 7.19일 도의회 제321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강원특별자치도를 상대로 지역축제의 이미지를 저하시키는 속칭 '외지 이동 상인들'의 바가지 상술을 어떻게 근절시킬지에 대한 문제 제기와 함께 개선 방안에 대해 따져 물었다.

전 의원은 “지난달 축제 바가지 시비는 지역에서도 불거져, ’춘천막국수닭갈비 축제‘와 ’강릉단오제‘에서도 나왔다”면서 “하지만 이와 같은 상황 확인 없는 문제 제기는 축제 이미지 추락은 물론, 특히 선량한 지역 상인들만 곤혹스러울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 이 자리에서 지적하고자 하는 것은 축제의 이미지를 저하시키는 외지 이동 상인들의 바가지 상술을 어떻게 근절시킬지에 대한 문제 제기에 있다”면서 “최근 발표한 강원특별자치도의 지역 축제 바기지 요금 근절 대책은 외지 ’이동 상인들‘의 바가지 상행위를 막기에는 역부족으로, 너무 추상적일 뿐만 아니라 실효성에 의문마저 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예컨대, 이번 대책 중 하나인 ‘축제장 내외 입점 음식업소 바가지 요금 대책 ’은 강 건너 불 구경하 듯, 축제 주체 측에 책임을 전가하는 ‘껍데기 뿐인 대책’”이라면서 “이런 개선 방안으로는 타지의 ‘이동 상인들’의 바가지 상술을 근본적으로 근절하는데는 한계가 있다”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아울러, “최근 경북 영양군의 전통시장에서 옛날과자 한 봉지를 7만 원에 판매하는 장면이 방송을 타며 논란을 불러 일으키는가 하면, 전국의 여러 축제에서 부실하기 그지 없는 4만~5만 원짜리 바비큐를 판매하면서 지역축제 바가지 논란은 끊이질 않고 있다”면서 “이들의 대부분은 전국의 축제 현장을 돌아다니며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연고가 타지인 ‘이동 상인들’이라는 게 지배적 견해”라고 밝혔다.

전 의원은 “더 이상 예전 방식처럼 축제 주최 측이 외지 이동 상인에게 부스를 비싸게 팔고, 고가의 부스 비용 때문에 시민들에게 바가지를 씌울 수 밖에 없는 해묵은 관행은 쇄신해야 할 대상”이라면서 “강원특별자치도는 앞으로 바가지 상행위를 잠재우기 위한 강도 높은 대책을 지속 마련하고 보강하는 한편 지역 상인들을 보호하기 위한 근본 대책을 조속히 수립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양평군, '2026년 교육 분야 보조금 지원 사업' 본격 추진

[뉴스스텝] 양평군은 교육복지 확충을 위해 교육 분야에 총 63억 원의 예산을 편성하고, 관내 유·초·중·고·특수학교 69개교를 대상으로 보조금 등 각종 지원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교육 분야 보조금은 지방자치단체가 각급 학교와 유치원 등에 지급하는 재정적 지원으로, 학교의 교육 및 복지 프로그램 지원, 교육 환경 개선, 지역 특색 교육사업 등에 사용된다.군은 먼저 교육경비 지원 분야로 총 15개

전북도, 설명절 민생안정부터 미래전략까지 도정 전반 점검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는 3일 간부회의를 열고, 설 명절 민생안정 대책을 비롯해 도의회 협력 강화, 중앙정부 소통체계 구축, 새만금 사업 대응, 미래전략산업 육성 등 도정 전반의 주요 현안을 점검했다. 먼저 "설 명절을 앞두고 물가 안정과 민생 부담 완화, 안전 관리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지시했다. 성수품 가격 동향을 집중 관리하고,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활성화, 신용보증재단 등 유관기관과의

전북특별자치도 김문강 과장, 김제시 고향사랑기부금 1,000만 원 기탁

[뉴스스텝] 김제시는 3일 전북특별자치도 외국인국제정책과 김문강 과장이 김제시 고향사랑기부제에 1,000만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김문강 과장은 과거 김제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현 가족센터)에서 약 5년간 센터장으로 근무했으며, 이 시기에 삼성그룹의 지원을 받아 사회적기업인 글로벌투게더김제를 조직한 바 있다. 이러한 인연을 바탕으로 이번 기부를 통해 받은 답례품 포인트로 글로벌투게더김제의 답례품을 구매하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