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스마트 재난대응시스템 도입해 긴급재난 신속 대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2-20 17:45:12
  • -
  • +
  • 인쇄
극한호우, 지진 발생시 스마트 자동 경보 발령으로 골든타임 확보 및 피해 최소화
▲ 제주도, 스마트 재난대응시스템 도입해 긴급재난 신속 대응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극한 호우, 지진 등 자연재난 발생 시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14억 9,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스마트 재난대응 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제주지역에 1시간 누적강수량 50㎜ 이상 극한 호우가 국지적으로 발생하면 해당 지역주민에게 자동으로 경보방송을 할 수 있도록 현재 운영 중인 강우량시스템(61개소)과 자동음성통보시스템(280개소)을 연동한 자동경보 발령 시스템을 도입한다.

지진 발생 시에는 신속한 상황 전파와 주민 대피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 재난안전상황실에서 긴급재난문자, 민방위경보 방송을 클릭 한번으로 빠르게 전파할 수 있는 지진정보 전달시스템도 구축한다.

또한, 효율적인 재난 상황관리를 위한 상황관제시스템도 고도화한다. 도 재난안전상황실에 CCTV관제센터, 드론관제센터, 교통정보센터 등 폐쇄회로텔레비전(CCTV) 영상 1만 8,000여 개를 직접 연결해 실시간 고화질로 재난상황을 공유하고,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해 폐쇄회로텔레비전(CCTV) 영상 분석과 상황관리를 도모한다.
한편, 제주도는 현재 각종 재난 상황관리를 위해 재난안전상황실과 민방위경보통제소를 통합한 상황경보통합상황실을 구축해 운영 중이다.

각종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자동음성통보시스템 280개소, 강우량 시스템 61개소, CCTV시스템 208개소, 민방위경보시스템 63개소 등 분산·운영돼온 시스템을 상황경보통합상황실로 통합해 24시간 재난대응 체계를 갖췄다.

재난상황 발생 즉시 긴급재난문자 발송과 동시에 자동음성통보시스템, 민방위경보시스템 등을 이용해 도민에게 신속하게 상황을 전파해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상청 실시간 지진정보도 연계 중이다. 제주지역에 내륙 규모 3.0 이상, 해역 규모 3.5 이상 지진 발생 시에는 도내 280개소에 설치된 자동음성통보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경보방송을 송출하고 있다.

강동원 제주도 도민안전건강실장은 “앞으로 재난 예·경보시스템과 다양한 첨단기술을 융합한 스마트 재난대응시스템을 마련해 재난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하게 상황을 전파하고 도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남원시, 첨단기술의 축제, 2025 남원국제드론제전‘개막’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와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전북특별자치도, 항공안전기술원이 후원하는 '2025 남원국제드론제전 with 로봇'이 10월 16일 남원종합스포츠타운에서 성대한 막을 올리며 4일간의 미래산업 축제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이번 제전은 드론과 로봇 산업의 기술, 정책, 문화가 융합된 복합형 페스티벌로 기획됐으며, 개막 첫날부터 시민과 학생, 국내외

신상진 성남시장, 대원공원 내 테마공원 개장식 참석

[뉴스스텝] 신상진 성남시장은 16일 오후 4시부터 중원구 일대에서 열린 ‘대원공원 내 테마공원 개장식’에 참석했다.이날 개장식은 2부로 나눠 진행됐다. 1부는 오후 4시 성남동 유아숲놀이터(성남중학교 맞은편)에서, 2부는 오후 5시 하대원동 책 읽는 광장(중원유스센터 맞은편)에서 각각 열렸다.신 시장은 기념사에서 “중원구에 잘 조성된 공원이 부족했던 현실에서 이렇게 여가를 즐기고 아이들이 뛰놀 수 있는 공

"제1회 경산시장배 경북장애인 어울림 파크골프대회 개최

[뉴스스텝] 경산시는 16일 하양파크골프장에서 ‘제1회 경산시장배 경북장애인 어울림 파크골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경북 지역 장애인들의 건강 증진과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뜻깊은 행사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소통하고 어울리는 스포츠 축제의 장으로 마련됐다.경산시장애인체육회가 주최하고 경산시장애인골프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경북 각 시‧군을 대표하는 선수 및 임원 210여 명이 참가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