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 건강 지킨다! 고성군,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사업 본격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7 17:20:32
  • -
  • +
  • 인쇄
▲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사업 본격 추진

[뉴스스텝] 고성군은 고령 인구 증가에 대응하여 건강 취약 계층을 보호하고 군민 모두가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보건의료서비스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 군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시작한 대상포진 예방접종 사업

특히, 2023년에는 기초생활보장수급자를 대상으로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전액 무료로 제공하는 사업을 처음 시작했으며, 2024년부터는 지원 대상을 65세 이상 전체 어르신으로 확대했다.

그 결과 지난해 3,901명, 금년에는 1,400여 명이 접종을 완료하여 사회적 약자뿐 아니라 모든 고령층 건강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 고령층 건강 보호 위한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사업 확대 시행

대상포진은 신경을 따라 발생하는 피부질환으로 극심한 통증과 함께 치료가 늦어지면 만성 통증 및 시력 손상 등 심각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예방접종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고성군은 발병 위험이 높은 65세 이상 군민을 대상으로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과거 대상포진 백신을 접종받지 않은 65세 이상 군민을 대상으로 하며, 접종 비용 일부를 군에서 지원한다.

접종은 고성군보건소를 제외한 관내 보건지소 및 보건진료소에서 진행되며, 각 기관별 운영 요일과 시간이 다를 수 있어 방문 전에 전화로 확인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일반 군민은 1인당 2만 원의 본인 부담금이 있으며,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은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다.

고성군은 경제적 부담 없이 군민들이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여 대상포진 예방 혜택을 확대하고 있다.

□ 많은 군민이 함께하는 대상포진 예방접종, 체계적 운영으로 안전 강화

고성군보건소는 대상포진 예방접종 사업이 보다 많은 군민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현수막, 신문, 전광판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특히 정보 전달의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세심하게 관리했으며, 2024년 사업 확대 당시 많은 군민이 몰려 혼잡이 발생했던 점을 반영해 금년에는 접종기관 내 이동 동선을 체계적으로 정비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접종 환경을 조성하여 많은 군민들이 접종을 완료했다.

아울러, 아직 접종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개별문자 발송과 전화 안내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고성군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사업이 고령층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의료비 부담 경감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예방 중심의 보건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군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18일 하루 도봉구청…청년 진로정책 캠퍼스로 변신

[뉴스스텝] 서울 도봉구가 오는 9월 18일 오후 2시 도봉구청에서 청년 진로‧정책 박람회, ‘제2회 청(년)정(책)모아’를 개최한다.이번 박람회는 청년들이 정책 상담을 통해 실질적인 자립 기반을 다지고 기업 관계자 등과의 소통으로 진로 방향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하고자 마련됐다.이날 도봉구청 1~2층은 청년들의 미래 설계를 위한 공간으로 꾸며진다. 청년정책 홍보관 기업 홍보관이 조성되며, 취업 지원프로그

영월군, 제33회 강원특별자치도민생활체육대회 성공개최 자원봉사 발대식 성료

[뉴스스텝] 영월군체육회는 9월 10일 오전 11시 30분, 동강한우 2층에서 최명서 영월군수, 영월군자원봉사센터 및 22개 봉사단체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33회 강원특별자치도민생활체육대회 성공개최를 위한 자원봉사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번 발대식은 대회 기간 중 영월을 찾는 선수단, 임원, 관람객들에게 친절과 환영의 마음을 전달하고, 급수·음료 제공 및 교통 안내 지원을 통해 쾌적한 경기 관람 환경을

진주시, 진양호공원 가을 문화공연 ‘노을음악회’ 개최

[뉴스스텝] 진주시는 오는 9월 26일 오후 7시 진양호 아천 북카페 루프탑에서 ‘노을음악회’를 열어 가을 정취와 어우러진 금관악기 연주로 시민들에게 특별한 문화예술 향유의 시간을 선사할 예정이다.이번‘노을음악회’는 영화 OST를 비롯해 재즈, 팝, 클래식 음악 등 대중에게 친숙한 곡들을 KBS [불후의 명곡]에 출연한 바 있는 Team C.I.K의 금관과 색소폰 앙상블로 새롭게 선보인다. 연주곡으로는 영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