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의회 굴패각 재활용 현장 목소리 청취…조례 제정 후속 간담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7 17:35:48
  • -
  • +
  • 인쇄
장진영·김태규 도의원, '수산부산물 재활용 촉진 조례' 후속 성과 점검
▲ 장진영·김태규 도의원, '수산부산물 재활용 촉진 조례' 후속 성과 점검

[뉴스스텝] 경상남도의회 장진영 의원(합천군, 국민의힘)과 김태규 의원(통영2, 국민의힘)은 17일, 경상남도의회에서 굴패각 재활용 업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현장의 의견을 청취했다.

장 의원은 지난 3월, '경상남도 수산부산물 재활용 촉진 조례'를 대표 발의로 제정했으며, 김 의원은 공동발의자로 참여했다.

조례 제정 이후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이번 간담회를 마련하여, 굴패각을 활용한 신제품 개발 과정과 재활용 산업의 현황 및 애로사항을 공유하며, 실질적인 자원 재활용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우리나라에서 매년 약 30만 톤의 굴패각이 발생하는데, 이 중 25만 톤 이상이 경남에서 발생한다.

그동안 이를 처리하기 위해 어업인들이 막대한 비용을 부담해 왔다.

이에 장 의원이 대표발의한 '수산부산물 재활용 촉진 조례'에 근거해 경남도는 굴패각 자원화 시설을 지원·설립하고 있으며, 재활용에 산업 기반의 확장이 필요한 상황이다.

참여한 관계자 측은 굴패각을 최대 80%까지 활용할 수 있는 CXP(셀룰로오스 성형 목재) 기술을 소개하며, ▲추가 부산물 발생 억제 ▲에너지 절약 ▲높은 성형성과 호환성 ▲건축재를 넘어 다양한 생활·산업용품 생산 가능성 등을 설명했다.

확보된 패각은 재생산을 거쳐 친환경 소재로 다시 활용되고 있으며, 현장에서는 이를 원활히 공급하고 다변화된 제품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장 의원은 “굴패각은 단순한 폐기물이 아니라 새로운 산업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는 소중한 자산”이라며, “조례 제정이 현장에서 실질적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목소리를 듣고, 원활한 자원 공급과 제품 개발을 위한 제도적 지원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통영은 전국 굴 생산의 주산지로, 굴패각 재활용은 곧 지역의 가장 중요한 현안”이라며, “현장에서 보니 친환경적으로 접근하고 생산품의 품질이 우수한 점에 감탄했다. 앞으로도 재활용이 어업인의 부담 경감을 넘어 지역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으로 두 의원은 도내 수산부산물 자원화 관련 현장의 의견을 꾸준히 청취하고, 재활용 산업 활성화와 친환경 정책 추진을 위한 후속조치를 이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김성수 의원, 대만 대표와 교육청 MOU 제안... 경기도 청소년 국제 교류 물꼬 튼다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김성수 의원(국민의힘, 하남2)이 대만과의 교육·문화·체육 분야 국제교류 확대를 위한 본격적인 협력에 나섰다.김 의원은 지난 17일, 서울 주한타이베이대표부에서 구고위 대표를 만나 경기도교육청과 대만 교육 당국 간의 양해각서(MOU) 체결을 제안하며, 학생 교류의 제도화 및 문화·체육 교류 확대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차담회 형식으로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김성수 의

이재명 대통령, 성남 현대시장 방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판교에서 진행된 청년 스타트업 대표들과의 만남 후 성남시 태평동에 있는 현대시장을 약 30분가량 깜짝 방문했다.현대시장은 이재명 대통령이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상권 활성화 사업을 통해 현대화가 된 곳이다.상인들은 웃음과 박수, 환호로 대통령이 되어 돌아온 옛 성남시장을 반갑게 맞아주었다.시장 초입에서 43년째 전집을 운영하고 있는 반재분 씨는 “성남시장 시절 자주 봤지만

청년 스타트업 만난 이 대통령 "실패하더라도 차별받지 않도록 지원"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7일 스타트업 청년 대표들을 만난 자리에서 "실패하더라도 차별받지 않도록 지원하겠다"며 1조 원 규모의 재도전 펀드 조성 등 대한민국이 혁신 국가, 창업 국가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경기 성남 판교 스타트업 스퀘어에서 '우리는 청년, 현재에 도전한다'는 주제로 청년 스타트업들과 함께 토크 콘서트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