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집 백만장자] '연 매출 3천억' 세계 10대 미용실 CEO 강윤선, 돈 벌어 어디 쓰냐고? "사회에 환원 중"...서장훈도 리스펙!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29 17:55:33
  • -
  • +
  • 인쇄


[뉴스스텝] '연 매출 3천억' 세계 10대 헤어샵 CEO 강윤선이 많은 일자리 창출로 사회에 기여하고 있는 백만장자의 삶을 공개했다.

28일 방송된 EBS, E채널 공동 제작 '서장훈의 이웃집 백만장자'(이하 '이웃집 백만장자')에서는 '미용계의 삼☆'이라 불리며 국내 지점 182개, 직원수 3500명을 보유한 헤어 프랜차이즈의 대표 강윤선이 출연했다.

40여 년간 꾸준히 성장해온 그녀의 헤어샵은 2005년 세계 10대 헤어 브랜드(출처: 웰라)에 선정되는 등 국내를 넘어 세계적으로도 명성을 이어오고 있다. 연 매출은 3천억원에 달한다.

가난한 동네에서 무수저로 태어난 강윤선은 생계를 위해 17살에 미용을 시작했고, 22살 어린 나이에 '멋쟁이들의 성지' 돈암동에서 1호점을 창업했다.

무일푼이었던 탓에 시작부터 거액의 일수 빚을 지게 됐지만, "일수가 나의 배수진이었다. 일을 안 하면 안 됐다"라고 털어놓을 만큼 높은 이자는 오히려 그녀에게 강력한 동기부여가 됐다.

스스로 거리에 나가 입소문을 내고, 고객을 향한 진심을 담은 현수막을 내거는 등 '궁즉통'(궁하면 통한다)의 마음으로 간절히 매달린 덕분에 그녀의 미용실은 빠르게 지점수를 늘려갔다.

미용사로 성공가도를 달리던 강윤선은 10년 만에 가위를 내려놓고 본격적인 경영자의 길에 뛰어들었다. 여자들이 운전만 해도 "여자가 감히?" 소리를 듣던 시절, 강윤선은 직원들에게 리더십, 인간관계론 등을 교육하며 경쟁력을 갖추도록 했다.

또한 1993년 남편 몰래 집을 판 돈 2억원으로 직원 19명을 데리고 영국 유학을 떠났다. 이 일은 그녀의 인생에 터닝포인트가 됐고, 미용 아카데미를 세우는 기초가 됐다.

현재는 청담동 한복판 8층 건물 아카데미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미래의 헤어 디자이너들을 양성하고 있다.

강윤선은 "돈을 교육 아니면 매장 늘리는데 쓴다"라며 돈에 대한 남다른 철학도 고백했다. 현재도 그녀는 교육을 통해 인재를 양성하고, 매장을 늘려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서장훈은 "일자리를 계속 늘려 나간다는 것만으로도 사회에 엄청나게 기여하는 것"이라고 존경을 표했다.

마지막으로 강윤선은 "제가 없어도 헤어샵은 계속 있었으면 좋겠다"라며 '500년 기업'을 향한 꿈을 드러냈다. 이에 서장훈은 "조선왕조 500년은 들어봤는데..."라며 너스레를 떨어 웃음을 더했다.

다음 주에는 '쓰레기로 백만장자가 된 남자' 수퍼빈(김정빈) 편이 방송된다. EBS, E채널 '서장훈의 이웃집 백만장자'는 매주 수요일 밤 9시 55분에 방송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사)울산남구중소기업협의회, 자립준비 청년을 위한 이웃돕기 성금 1,000만 원 전달

[뉴스스텝] (사)울산남구중소기업협의회(회장 이종인)는 12일 남구청을 방문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성금 1,000만 원을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지정 기탁했다. 이번에 전달된 후원금은 나눔천사기금 사업으로 관내 가정위탁 및 그룹홈에서 보호 종료 후 자립을 준비하는 청년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보호 종료 후 경제적 자립 기반이 약한 청년들에게 이사비・ 청소비용, 기타 부대비용 등 초기 정착 비용이

경기도의회 최효숙 의원, 곡란초 ‘IB월드스쿨’ 인증 선포식 참석...아이들이 꿈꾸고 도전하며 즐기는 미래교육 응원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최효숙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이 10일 곡란초등학교(교장 강심원)에서 열린 ‘IB월드스쿨’ 인증 선포식에 참석해 따뜻한 격려의 메시지를 전하고, 학생·교직원·지역사회와 함께 IB(국제 바칼로레아) 교육의 새 출발을 축하했다.이날 인증 선포식은 ‘더 나은 평화로운 세상’을 향해 나아가는 곡란초의 IB 여정에 있어, 교육공동체의 열정과 도전이 맺은 성과를 함께 나누는 의미 있는 자리

경기도의회 신미숙 의원, 조례시행추진관리단 2025년도 활동 공유 및 2026년도 운영계획 회의 주재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조례시행추진관리단’ 공동단장을 맡고 있는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신미숙 의원(더불어민주당, 화성4)은 11일, 경기도의회 예담채에서 열린 조례시행추진관리단 회의에 참석하여 2026년도 운영계획을 논의했다.이번 회의에서는 2026년도 운영계획으로 조례사업추진 우수부서 선정 계획 조례시행추진관리단 백서 발간 계획 등이 주요 안건으로 논의됐으며, 특히 이번 회의가 마지막 운영 회의인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