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장위석관보건지소, 대사증후군 검진 연중 무료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14 17:55:09
  • -
  • +
  • 인쇄
20세 이상 성북구민이면 누구나 가능
▲ 장위석관보건지소에서 성북구 주민들이 무료로 대사증후군 검진을 받고 있다.

[뉴스스텝] 서울 성북구 장위석관보건지소가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만성질환 예방·관리를 위해 대사증후군 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대사증후군이란 심뇌혈관질환 위험인자(높은 혈압, 높은 혈당, 복부 비만, 높은 중성지방, 낮은 고밀도지단백콜레스테롤(HDL)) 5가지 중 3가지 이상 보유한 상태를 말한다. 대사증후군은 당뇨병, 고혈압, 만성콩팥병, 심뇌혈관질환 발생 위험도를 높이며 각종 암 발생 및 사망률과도 관계가 있어 조기 발견과 생활습관관리 등을 통해 질병의 위험도를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성북구 대사증후군 유병률은 22.6%로 서울시 21.5% 보다 높다.

서울시 대사증후군 검진 연령은 20~69세로 제한되어 있지만 장위석관보건지소 1층 만성질환관리실에서는 20세 이상 성북구민이면 누구나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대사증후군 검진의 절차는 건강행태 관련 설문지 작성, 혈액검사(혈당, 중성지방, 고밀도콜레스테롤, 저밀도콜레스테롤) 혈압· 복부둘레·키·몸무게 측정, 체성분 검사 순으로 진행되며 검사 전 10시간 금식을 유지해야 한다.

검사 결과를 토대로 의사, 영양사, 운동처방사와 1:1 맞춤형으로 올바른 생활 습관과 식단, 개인별 건강 상태에 맞는 운동 방법 안내 등 체계적인 상담이 이루어진다. 또한 검사 결과에 따라 대사증후군, 건강주의군, 약물치료군, 정상군으로 분류되어 각 군에 따라 3~12개월 주기로 지속적인 관리를 받게 된다.

장위석관보건지소 1층 만성질환관리실의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예약 또는 자세한 사항은 방문 또는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5학년도 영양교육지원청부설 영재교육원 수료식 개최

[뉴스스텝] 경상북도영양교육지원청 부설 영재교육원은 12월 5일 영양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2025학년도 영양교육지원청부설 영재교육원 수료식’을 개최했다. 수료식에는 초등 인문반, 초등 창의융합반 학생들과 20여 명의 학부모, 지도강사가 참여하여, 학생들이 그동안 학습한 내용을 볼 수 있도록 전시회를 열고, 이를 바탕으로 산출물을 발표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학부모들은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지켜보며

부산 북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올 한 해 성과보고회 열어

[뉴스스텝] 부산 북구는 지난 3일, 2025년 북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성과보고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성과보고회는 청소년 보호 유공자 표창 수여를 시작으로 2025년 사업 운영실적과 2026년 계획 및 우수사례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보고회는 북구의 청소년 지원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며, 연계 기관과 결속을 다지는 뜻깊은 자리였다.구청장 표창을 받은 정서지원 사업 멘토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장 “유성의 겨울 밝히는 신호탄이 되길”

[뉴스스텝]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장은 5일 유림공원(유성구 봉명동)에서 개최된 2025 유성온천 크리스마스축제 점등식에 참석해 시민들과 함께 축제의 성공적 개최와 대전의 행복을 소망하며 축제의 시작을 알렸다.이번 행사는 지역을 대표하는 단체·기관장,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점등 예배를 시작으로 캐롤 공연, 주요내빈 축사, 점등식 순으로 진행됐고, 트리, 캔들 등 크리스마스 마켓과 회전목마, 겨울 간식거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