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농업기술원, 지속된 강우에 따른 농작물 사후관리 당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2-06 17:55:14
  • -
  • +
  • 인쇄
지속적 강우와 일조시간 저하…농작물 병해 방제 및 수세 회복에 힘써야
▲ 제주농업기술원, 지속된 강우에 따른 농작물 사후관리 당부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은 최근 지속된 강우에 따라 농작물 습해 피해 최소화를 위한 농작물 사후관리를 당부했다.

1월 28일부터 2월 6일까지 비 날씨가 이어지면서 일조시간이 평년 대비 낮아 가온 하우스작물 병 발생과 만감류 부피과 발생, 월동채소 병해 발생 및 품질 저하가 우려되고 있다.

이에 농업기술원은 농작물 재해 관리요령 제2호를 발표했다.

일조에 민감한 시설과채류는 착과 불안정, 기형과 발생 및 곰팡이병이, 시설감귤은 다습 및 일조 부족으로 인한 잿빛곰팡이병, 생리낙과 발생이 우려되므로 환기 관리와 작물보호제 살포가 중요하다.

노지채소인 마늘, 양파는 토양 과습과 일조 부족으로 인한 양·수분 흡수 및 광합성 저하로 잎마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요소 0.3%액을 2~3회 엽면시비하고, 저온성 병해인 세균점무늬병, 노균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초기에 작물보호제를 살포해야 한다.

대파, 쪽파는 저온다습에 의한 잿빛곰팡이병, 양배추는 통터짐과 균핵병, 브로콜리는 노균병과 검은무늬병 발생이 우려되므로 주기적인 예찰을 실시해 적용 작물보호제를 살포해야 한다.

허영길 농업재해팀장은 “철저한 시설작물 온도·환기관리와 농작물 수세 회복, 수시 예찰을 통한 작물보호제 살포가 중요하다”며 “농작물 관리 요령을 적극 홍보하고 현장기술지도를 강화해 피해 예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부산시 금정구, 전통시장 현장방문 및 이용 캠페인 개최

[뉴스스텝] 부산시 금정구는 지난 9월 29일부터 10월 2일까지 추석 명절을 앞두고 관내 전통시장 및 대규모점포 등 10개소를 방문하여 민생회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상인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지역경제의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민생 소통 행보를 펼치고 있다.이번 현장 캠페인은 경기침체 속에서도 묵묵히 지역경제를 지켜온전통시장 상인들과 함께 민생 경제 회복의 발판을 마련한다는 취지로 진행됐으며, 공

상주 샤인머스켓, 제때 수확해야 명품 된다

[뉴스스텝] 상주시농업기술센터는 상주 대표 과수인‘샤인머스켓’의 경쟁력 제고와 유통 시장 신뢰 확보를 위해 농가에 적기 수확을 당부했다.포도는 수확 후 후숙(미숙과의 성숙)되지 않는 과일로 품종 고유의 당도‧향기‧색깔이 충족될 때 수확해야 한다. 고품질 샤인머스켓의 기준은 당도가 17브릭스 이상이고 머스켓 향이 나며 과피가 녹황색을 띠어야 한다. 수확이 너무 빠르면 품질 저하와 저장장해 우려가 있고, 늦어

울산도서관, 그림책 ‘네 기분은 어떤 색깔이니’원화전시

[뉴스스텝] 울산도서관이 10월 1일부터 31일까지 도서관 1층 어린이자료실에서적극적인 독서 참여를 유도하고 독서의 즐거움을 주기 위한 그림책 원화 및 빅북 전시, 독후활동을 마련한다.이번 원화 전시에서는 ‘네 기분은 어떤 색깔이니’ 그림책을 주제로, 누구나 알기 어려운 자신의 감정을 똑바로 바라보고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작품을 선보인다.이 책은 어린이들이 말로 표현하기 힘든 여러 가지 감정을 익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