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 2025년 인구감소지역대응 시행계획 수립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30 17:55:34
  • -
  • +
  • 인쇄
생활인구 확대를 위한 4대 전략, 99개 세부 사업 추진
▲ 양구군청

[뉴스스텝] 양구군은 인구 감소 문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생활 인구를 확대하고 정주 인구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2025년 인구감소지역대응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올해 양구군은 인구 활력 증진, 지역 일자리 창출, 지역인재 양성, 거점형 생활환경 조성 등의 4대 전략을 바탕으로 사업비 974억여 원을 투입해 99개의 세부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평화빌리지 조성사업 △대암산 야생화 품은 레일열차 조성사업 △ 펀치볼 지오체험 캠핑파크 조성사업 △DMZ 청년창업농 혁신사업 챌린지 △대학생 등록금 전액 지원 △영유아 보육료 지원 △ 교육복지 사업 등이 포함된다.

또한 올해 주요 신규사업으로는 △후곡약수터 관광지구 개선사업 △수입천 오지마을 시끌벅적 활성화 사업 △지역클러스터 산업단지 조성 △양구군립도서관 건립사업 △프리뷰 양구살이 △마을간 교통네트워크 연결 사업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프리뷰 양구살이는 귀농·귀촌 희망자에게 주거 공간을 제공하여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하고 정주 인구를 유입하기 위한 사업이다. 군 유휴부지를 활용하여 사업비 86억 원을 투입해 모듈러하우스 30개 동, 텃밭, 공유 작업장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대학생 등록금 전액 지원사업은 교육비 부담을 완화하고 지역 학생들에게 균등한 고등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23년부터 시행된 사업이다. 올해부터는 보호자의 거주요건을 기존 3년에서 2년으로 완화하여 더 많은 학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

또한 양구군은 지역클러스터 산업단지 조성 사업을 통해 제2농공단지와 일자리 원정센터를 건립하여 우수기업을 유치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청년 인구 유입을 촉진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흥원 양구군수는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정책을 수립하여 인구 감소 위기에 적극 대응하겠다”라며, “생활 인구 확대와 정주 여건 개선을 통해 지역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모든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의정부시의회, 93일간의 2025년도 의사일정 마무리

[뉴스스텝] 의정부시의회는 22일 제340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열고 2026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의원발의 41건을 포함한 조례안 44건, 의정부시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예산 분담 비율 조정 촉구 결의안 등의 안건을 처리하고 총 93일간의 2025년도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이날 안건 상정에 앞서 5분 자유발언에서는 권안나 의원이 ‘기부 문화 활성화 방향 제언’, 김현채 의원이 ‘

경상원, 경기도 소상공인 종합지원 서비스 ‘경기바로’… 26년 AI 맞춤 서비스 도입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22일, 도내 소상공인의 행정 편의와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운영 중인 경기도 소상공인 종합지원 서비스 ‘경기바로’의 현황과 향후 개선 방향을 담은 「경기도 소상공인 경제 이슈 브리프 VOL.12」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경기바로’는 경기도 소상공인을 위한 통합 지원 플랫폼으로, 다양한 정책 정보를 제공하고 지원사업 신청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특히

남양주시, 2025년 와부시니어센터 종강식 개최

[뉴스스텝] 남양주시는 대한노인회 와부읍 분회 주관으로 지난 19일 와부읍민회관 2층 강당에서 ‘2025년 와부시니어센터(노인교실) 종강식’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이날 종강식에는 대한노인회 와부읍 분회 임원과 와부시니어센터 회원 등 약 300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올 한 해 노인교실 프로그램 운영성과를 돌아보고 회원 간 화합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행사에 앞서 실버댄스교실 회원들이 식전 공연을 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