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연구원 “제주 안의 국제학교, 제주이해교육 강화 필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19 17:55:23
  • -
  • +
  • 인쇄
제주연구원, 도내 고등학생의 제주에 대한 인식 조사 발표
▲ 제주연구원

[뉴스스텝] 제주연구원은 도내 거주 고등학생의 제주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제주지역 학생들의 제주에 대한 인식조사: 국제학교와 일반고등학교를 대상으로」에서 제주도내 영어교육도시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해 국제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제주이해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는 도내 일반고 학생 381명과 국제학교 학생 105명이 참여했으며, 제주 거주 만족도, 제주 문화·역사 이해도, 제주 거주 의향 등을 물었다.

조사에 참여한 일반고 학생은 74%가 제주도 출신이고 국제학교 학생은 80%가 제주를 제외한 국내 출신이었다.

일반고 학생 77%가 가족 전체와 거주하는 반면, 국제학교 학생은 47%가 부모 중 한 명과 거주, 가족 전체 거주는 27.6%, 기숙사 거주 21%, 혼자 거주는 4%로 나타나, 국제학교 학생들의 경우 교육을 위하여 학생 혼자 또는 부모 중 한 명과 함께 제주로 이주하는 경우가 많았다.

제주 생활 만족도 조사에서는 두 학교 학생 모두 30% 이상이 긍정적이었지만, 제주를 소중히 여기는 태도는 일반고 학생이 더 높았다.

제주 자연과 환경, 역사에 대한 지식은 비슷했지만, 제주의 신화와 전설, 언어, 생활문화에 대한 이해도는 일반고 학생이 국제학교보다 높았다.

이에 연구진은 국제학교 학생들이 제주의 역사, 자연환경을 더 배우게 하고 특히 체험활동을 통한 제주 역사 활성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학교 과정에서 제주 관련 교육을 받은 학생 53%가 제주에 사는 것이 자랑스럽다고 응답했다.

교과 과정에 제주에 대한 과목이 포함될수록 제주의 역사, 신화와 전설에 대한 이해도가 높았으며 도내 여행 횟수가 높을수록 제주 역사에 대한 이해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에 따라 연구진은 학교 교육에 제주에 관한 내용을 더 많이 포함시키고, 학생들이 제주를 여행하고 제주에 대하여 알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진은 국제학교의 제주이해교육 강화, 부모의 거주 만족도 조사, 도내 학생과 국제학교 학생의 교류 프로그램 제공, 국제학교 재학생과 졸업생 가족 중 제주에 기여도가 높은 가족을 발굴하여 명예도민증 발급 등 혜택 제공, 칸막이 없는 종합적인 관리 시스템 구축, 제주영어교육도시 Alumni 온오프 공간조성 등의 과제들을 제안했다.

본 연구 결과는 제주연구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오수 경기도의원,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 입주민들과 간담회 실시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은 24일 경기도의회에서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아파트 입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 내 생활 불편 및 공공부지 활용 등 현안에 대해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이번 간담회에는 문재일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을 비롯한 각 동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광교복합센터 인근 유휴부지의 실효적 활용 공공시설 접근성 확대 교통ㆍ주차 등 생활 편

완주군 “안전한 급식환경” 자외선살균소독기 교육

[뉴스스텝] 완주군이 24일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자를 대상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관리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이날 교육은 자외선살균소독기 전문가(김승현 큐앤아이 대표)를 초빙해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지인 원장·센터장, 조리원 등을 대상으로 올바른 사용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특히 자외선소독기의 작동 원리를 바탕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권장 사용시간과 자

익산시, 금연 캠페인으로 '건강한 청춘' 응원

[뉴스스텝]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는 익산시가 24일 청소년 문화의 거리에서 '연기 없는 청춘' 금연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청소년들이 자주 찾는 문화 공간에서 흡연의 유해성을 알리고, 건강한 거리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민관 합동으로 진행된 캠페인은 일시청소년쉼터 관계자, 유해환경감시단 등 20여 명 참여했다. 현장에서는 '담배는 OUT, 건강은 IN!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