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 이우환 MBC경남 대표이사 사장 초청특강 열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6 18:10:30
  • -
  • +
  • 인쇄
주제: 지역대학과 지역방송, 동병상련의 운명
▲ 3월 26일 오후 가좌캠퍼스 박물관 1층 대강당에서 이우환 MBC경남 대표이사 사장이 강연을 하고 있다.

[뉴스스텝] 경상국립대학교는 3월 26일 오후 가좌캠퍼스 박물관 1층 대강당에서 이우환 MBC경남 대표이사 사장을 초청하여 ‘지역대학과 지역방송, 동병상련의 운명’이라는 주제로 특별강연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재학생들의 언론·미디어 분야 진로 탐색을 지원하고, 방송사를 통한 글로컬대학 사업 및 대학 홍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경상국립대 글로컬대학사업단의 지원으로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권진회 총장과 보직교수를 비롯해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학생, 신문방송사 학생기자, 언론계 진출을 희망하는 학생, 교직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우환 MBC경남 대표이사 사장은 한국외대를 졸업한 후 고려대 신문방송학과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1993년 MBC PD로 입사하여 시사교양 2부장·3부장, 시사교양본부장을 거쳐 2021년 MBC경남 사장으로 부임했다.

이우환 대표이사 사장은 PD수첩, 불만제로, 생방송 화제집중 등을 연출했고, 한국방송대상과 올해의 PD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특히 MBC경남에서는 다큐멘터리 '어른 김장하'로 백상예술대상을 받아 ‘변방에서 새로운 콘텐츠가 나올 수 있음’을 스스로 입증하기도 했다.

이우환 대표이사는 이날 강연회에서 MBC가 직접 제작해 지역 및 서울을 포함한 MBC 계열사 최초로 넷플릭스에 서비스된 다큐멘터리이자 백상예술대상 수상작인 '어른 김장하' 등 PD 출신 대표이사 사장이 전하는 콘텐츠 제작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이우환 대표이사는 “지역대학과 지역방송의 새로운 역할을 모색할 때다. 지역대학은 수도권과의 경쟁이 아니라 스스로 혁신을 통하여 ‘자기 길 찾기’를 해야 하고, 지역방송은 ‘지역 정체성의 창출자’라는 새로운 역할을 찾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우환 대표이사는 이를 위해 “지역대학과 지역방송 모두 자기만의 새로운 역할을 증명해야 한다.”라면서 “수도권과의 경쟁이 아니라 차별화한 강점을 증명, 지역이 새로운 아이디어와 혁신이 시작되는 것임을 증명, 디지털기술과 AI 활용으로 지역의 경쟁력을 증명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경상국립대학교는 언론계 진출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진로 탐색에 도움을 주고 미디어를 활용한 대학 홍보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현직 언론인의 강연회를 잇따라 마련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의정부시의회, 93일간의 2025년도 의사일정 마무리

[뉴스스텝] 의정부시의회는 22일 제340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열고 2026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의원발의 41건을 포함한 조례안 44건, 의정부시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예산 분담 비율 조정 촉구 결의안 등의 안건을 처리하고 총 93일간의 2025년도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이날 안건 상정에 앞서 5분 자유발언에서는 권안나 의원이 ‘기부 문화 활성화 방향 제언’, 김현채 의원이 ‘

경상원, 경기도 소상공인 종합지원 서비스 ‘경기바로’… 26년 AI 맞춤 서비스 도입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22일, 도내 소상공인의 행정 편의와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운영 중인 경기도 소상공인 종합지원 서비스 ‘경기바로’의 현황과 향후 개선 방향을 담은 「경기도 소상공인 경제 이슈 브리프 VOL.12」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경기바로’는 경기도 소상공인을 위한 통합 지원 플랫폼으로, 다양한 정책 정보를 제공하고 지원사업 신청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특히

남양주시, 2025년 와부시니어센터 종강식 개최

[뉴스스텝] 남양주시는 대한노인회 와부읍 분회 주관으로 지난 19일 와부읍민회관 2층 강당에서 ‘2025년 와부시니어센터(노인교실) 종강식’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이날 종강식에는 대한노인회 와부읍 분회 임원과 와부시니어센터 회원 등 약 300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올 한 해 노인교실 프로그램 운영성과를 돌아보고 회원 간 화합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행사에 앞서 실버댄스교실 회원들이 식전 공연을 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