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전복류 종자 생산력 향상 위한 먹이생물 원종 보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4-20 18:10:05
  • -
  • +
  • 인쇄
해양수산연구원, 전복류 초기 먹이생물 ‘부착규조류’ 전복양식어가 무상분양
▲ 제주도, 전복류 종자 생산력 향상 위한 먹이생물 원종 보급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연구원은 도내 전복류 종자생산 어가의 안정적 종자생산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전복류 초기 먹이생물인 부착규조류 원종을 대량 배양해 어업인에게 보급한다.

전복류의 성공적인 종자생산을 위해서는 부착기 유생의 먹이가되는 양질의 부착 규조류가 가장 중요하지만, 시기 또는 지역에 따라 발생하는 규조류의 종이 달라 안정적 종자생산이 어려웠다.

이에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은 전복유생 초기 생존율 향상을 위해 다양한 부착규조류 중 생존율과 성장도 향상에 적합한 특정 종을 선발하고 배양 기술을 확립해 분양을 원하는 어업인에게 보급할 예정이다.

대상자는 도내 전복・오분자기 종자생산 어업인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 수산종자연구과로 신청하거나 직접 방문하면 분양받을 수 있다.

해양수산연구원은 보급 이후 지속적인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부착규조류의 발생 상태를 확인하고 기술 지도에 활용할 예정이며, 양질의 새로운 부착규조류 발굴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고형범 해양수산연구원장은 “인력난과 전기요금 인상 등으로 어려움이 가중되는 전복류 양식어가의 소득증대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원종보급 등 기술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진천군, 단수 안내와 수도 요금 전자고지 서비스 운영 안내

[뉴스스텝] 충북 진천군은 지역 주민의 편의 증진과 신속한 생활 정보 제공을 위해 단수 안내와 수도 요금 전자고지 서비스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단수 안내 서비스는 수도 시설 공사나 긴급 복구 등으로 단수가 발생하거나 예정된 경우, 해당 지역 주민에게 지역, 기간, 사유 등을 알림 톡으로 신속히 안내하는 서비스다.수도 요금 전자고지 서비스는 요금 고지 내용을 알림 톡으로 고지해, 고지서 분실

강릉시, 설 명절 맞이 '찾아가는 청렴소통의 시간' 운영

[뉴스스텝] 강릉시는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아 공직윤리를 강화하고 현장 중심의 소통을 통해 청렴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고자 2일부터 5일간 '찾아가는 청렴 소통의 시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감사관을 총괄로 하는 소통반이 전 부서를 직접 방문하여 청탁금지법과 행동강령 등 반부패 제도를 설명하고, 올해 추진할 주요 청렴시책을 공유하며 직원들의 적극적인 청렴 실천을 독려할 예정이다. 특히 명절

충주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완속충전구역 주차시간 단축

[뉴스스텝] 충주시는 오는 5일부터 외부충전식(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을 대상으로 전기차 완속충전구역 내 주차 가능 시간을 기존 14시간에서 7시간으로 단축해 시행한다고 밝혔다.단, 전기자동차는 기존과 동일하게 14시간까지 주차할 수 있다.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PHEV)은 배터리를 외부 충전을 통해 전기모드로 주행하다가 배터리 소모 시 내연기관 엔진으로 자동 전환되는 방식의 차량이다.시는 충전 완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